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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해밀턴 우승 - 2015 F1 러시아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우승 - 2015 F1 러시아 그랑프리

harovan 2015. 10. 11. 21:48


자칫 재미없게 끝날뻔했던 레이스가 여러가지 변수가 버무려지며 의외의 결과로 끝났습니다. 메르세데스와 루이스 해밀턴의 우승은 전과 같았지만 포디움 이하는 레이스 시작 전 예상과는 전혀 다는 결과로 끝났네요.



루이스 해밀턴의 우승은 이전 그랑프리와 크게 다를바가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물론 이번에는 운이 따랐다고 보는게 맞긴 할겁니다. 폴세터였고 스타트가 좋았던 팀메이트 니코 로즈버그가 차량 문제(쓰로틀 페달)문제로 제대로 달릴수 없는 틈을 타서 로즈버그를 넘어 선두로 올라섰고 로즈버그는 ECU 세팅도 해보지 못하고 피트에서 리타이어 했습니다.



로즈버그에게 신뢰도 문제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해밀턴이 우승했을 가능성이 높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번 러시아 그랑프리에서는 해밀턴에게 더 운이 좋았다고 보는게 맞지 싶습니다. 반면 챔피언쉽을 포기하지 않던 로즈버그는 사실상 게임이 끝났네요. 로즈버그는 베텔에게 밀려 챔피언쉽 3위가 되었고 해밀턴이 다음 레이스에서 베텔보다 9 포인트 이상 따내면 남은 일정에 관계없이 챔피언에 오르게 됩니다.



세바스티안 베텔이 2위에 오르고 키미 라이코넨은 5위.. 페라리로서는 그리 나쁜 성적이 아니지만 라이코넨이 문제네요. 베텔은 부진한 스타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보타스를 넘어서며 2위에 올랐습니다. 레이스 초반에는 메르세데스는 물론 윌리암스 넘는것도 힘들어 보였지만 세이프티카 직후 라이코넨을 넘어섰고 중후반 페이스는 보타스를 압도했습니다. 이태리부터 4연속 포디움입니다.



라이코넨은 마지막랩에 보타스를 추월하려다 코너에서 보타스를 들이받으며 보타스는 리타이어 했고 라이코넨 본인도 포디움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또한 보타스-라이코넨의 컨택은 라이코넨의 과실이 분명해 페널티를 받게 될텐데 5초 페널티 이상을 받는다면 5위를 지키지도 못하며 8위 이하로 밀리게 되면 메르세데스는 러시아에서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확정하게 됩니다.



세르지오 페레즈는 행운과 실력으로 커리어 5번째 포디움을 따냈습니다. 유리한 스타트 그리드에서 출발한 니코 휠켄버그가 오프닝랩에서 스핀하며 에릭슨을 데리고 리타이어 했지만 페레즈는 상위권 드라이버와 달리 세이프티카가 발동되자 타이어를 교체하고 끝까지 달려 3위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마지막 랩에서 훨씬 싱싱한 타이어를 차고 있던 보타스와 라이코넨에게 연달아 추월 당했지만 라이코넨의 사고로 어부지리 포디움에 올랐네요. 너무 극적인 드라마였기 때문에 운이 더 커보이기는 하지만 그 뒤에는 피나는 타이어 관리에 성공한 페레즈의 실력이 있습니다.



윌리암스에게는 짜증나는 레이스였겠네요. 포디움이 확실하던 발테리 보타스는 라이코넨이 들이받아 리타이어시켜 버렸으니 말입니다. 퀄리파잉을 트래픽 때문에 망친 펠리페 마사가 4위까지 치고 올라온것은 꽤나 인상적인 결과이지만 보타스가 다잡은 포디움을 라이코넨이 날려버렸네요. 페라리보다 빠르다고 볼수는 없었지만 윌리암슨느 충분히 포디움에 올라갈 자격이 되었던 레이스였지만 죽 쒀서 페레즈에게 헌납한 느낌입니다.



6위는 홈그랑프리를 맞은 러시아의 다닐 크비얏이지만 중후반 대혼전 속에 크비얏이 어떻게 6위를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레드불로서는 다니엘 리카도가 서스펜션 문제로 리타이어한게 아쉽겠지만 중계를 보는 제 입장에서는 별로 아쉬울것도 없는 결과였네요. 레드불은 3위 윌리암스를 추격할 가능성도 5위 포스 인디아에게 추월당할 가능성도 희박하니 말입니다.



펠리페 나스르는 러시아에서 7위에 오르며 개막전 5위에 이은 또다른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나스르의 성적은 포인트권 드라이버가 대거 리타이어 하며 얻어 걸린것이지만 마사의 추격을 잘 막아주는 모습을 보였고 페레즈와 마찬가지로 운도 실력있는 사람에게나 따라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에릭슨이 1랩에 리타이어한게 아쉽겠지만 자우버는 러시아에서 잘했다고 봅니다.


로터스와 재계약한 패스토 말도나도는 일본에 이어 또다시 8위에 오르며 올시즌 2번째로 연속 포인트 피니쉬에 성공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레이스 완주보다 리타이어가 많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아쉬운것은 로메인 그로쟝입니다. 3번 코너에서 리어가 미끄러지며 고속으로 배리어에 충돌했고 차는 반파되었습니다. 한동안 그로쟝이 차에서 나오지 않아 걱정되었지만 결국 스스로 콕핏을 나왔고 후속소식에 따르면 그로쟝은 다친곳이 없다니 다행입니다.



맥라렌은 젠슨 버튼이 9위, 페르난도 알론조가 10위에 오르며 헝가리에 이어 올시즌 2번째로 더블 포인트에 성공했습니다. 이걸 박수를 쳐줘야 하나 말아야 하나 모르겠습니다. 완주하지 못한 차들이 죄다 맥라렌보다 빠르다고 봐야 하니 말입니다. 맥라렌 밑에는 오프닝랩에서 펀쳐가 있었던 베르스타펜을 제외하면 마루시아 밖에 없었네요. 알론조의 GP2 엔진 2탄도 있네요. 엔지니어가 '뒤에 있는 마사와 싸워라'라고 말하자 알론조왈 '농담이지?'.. 오늘 오후 론 데니스의 호출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토로 로소는 불운의 연속이었습니다. 맥스 베르스타펜은 휠켄버그의 스핀으로 인해 타이어 펀쳐로 레이스를 망쳤고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는 포인트가 유력했지만 브레이크가 터지며 리타이어했습니다. 소치는 F1 캘린더에서도 브레이크 스트레스가 심한 곳인데 아무래도 사인즈의 브레이크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보여지네요. 코너에서 카본 더스트 나오고 펑~



이번 러시아 그랑프리는 세이프티카가 2번이나 나왔고 7대나 완주하지 못한 변수가 가득한 레이스였습니다. 덕분에 졸립지는 않았지만 FP3에서 사인즈의 사고로 놀란 직후였기 때문에 아찔한 장면이 나오면 걱정부터 되었네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중계를 보며 피식피식 웃은게 있는데 바로 해밀턴 단독샷입니다. 일본에서 메르세데스가 6분 밖에 TV 화면에 나오지 않자 토토 볼프가 '레드불에 엔진 안주니 우리를 중계에서 빼버렸다'라고 불평했는데 이번에는 메르세데스 잘 비춰주더군요. 에클레스톤은 '중하위권팀을 더 비추기로 결정했엇다'라고 했었는데 불평 한마디에 이래도 되나 싶습니다.

25 Comments
  • 프로필사진 F.알론소팬 2015.10.11 21:50 요즘 맥라렌 보는맛이 없어서 결과만 보는데 듣자하니 로즈버그는 리타이어 했다는군요 뭔일이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nmvictim 2015.10.11 21:58 신고 스로틀페달 문제로 리타이어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2:56 신고 피트해서 리셋팅을 할지 알았는데 그대로 리타이어였네요.
  • 프로필사진 네카 2015.10.11 22:14 크 퇴근하고 오자마자 소식을 접하다니.. 아쉽군요

    로즈 리타라니 참 아쉽겠고

    훼라리 요즘 날라다니네요? 내년되면 메르랑 박빙으로 싸울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2:56 신고 아무래도 내년에는 페라리가 올해보다는 메르세데스와 더 가까워 진다고 봐야겄지?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10.11 22:14 작년과는 달리 그렇게 지루하진 않았네요~ 두번의 SC상황과 맞물려 후반 추월쇼와 컨택이 연이어 일어나니까 나름 괜찮았던~
    보타스는 오랜만에 포디엄에 오르는 건가 싶었는데, 키미와의 컨택으로 인해, 말짱 꽝~ 정말 허탈하겠네요~
    컨택을 보니 둘다 잘못은 했지만 좀더 책임이 큰 쪽은 키미 같네요~
    초반 스타트후 로스버그와 해밀턴의 치열한 배틀상황을 보니까 로스버그가 페달문제가 없더라도 우승하기가 힘들 정도로 해밀턴의 페이스가 좋았던 느낌이네요~
    이로서 팀 컨스트럭트는 사실상 결정, 드라이버 챔피언쉽도 99% 사실상 결정이 났네요~~
    남은 것은 로스버그가 그래도 베텔보단 앞서서 랭킹 2위는 하면서 끝을 맺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2:59 신고 어차피 메르세데스의 컨스트럭터 챔피언은 정해져 있으니 러시아가 되었든 미국이 되었든 큰 의미는 없는것 같습니다. 다만 메르세데스가 완벽하게 페라리를 누르며 챔피언을 확정 짓는 모습이 좋겠지만 라이코넨의 처분 여하에 따라 조금 찝찝하게 챔피언을 확정지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yjune9 2015.10.11 22:27 해설은 100% 키미 잘못이라고 했는데.. 키미가 레잍브레이크로 먼저 코를 디미는듯 움직였고 보타스가 코너앞에서 추월 당하자마자 바로 만회하며 먼저 코너에 노즈를 밀어넣긴 했으나 무리한감이 없지 않아 있었으니 일정부분 보타스책임도 있지 않았나요? 암튼 보타스로서는 스파에서의 베텔 펑쳐 보다도 몇배는 더 기가 막히고 코가막힌 상황이지 아녔나 싶네요.. 운도 따르긴 했지만 페레즈를 잊고 있었던듯 싶고 푸틴이 나온건 좀 웃겼던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3:04 신고 스튜어드들의 판단이 나와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저역시 브런들과 마찬가지로 라이코넨의 잘못으로 생각합니다. 라이코넨이 보타스와 휠투휠이었다면 또 모르겠지만 보타스는 이미 에이펙스로 코너링을 하고 있었고 보타스는 라이코넨의 레이트 브레이킹을 예상해 라인을 비켜주어야 할 필요는 없었던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1f1f1f1 2015.10.11 23:30 좀전에 스카이스포츠에서 리플레이 해주는거 다시 한번 봤는데요,
    이미 에이펙스에 닿기 전부터 보타스가 더 앞에 있었고 완전히 레이싱 라인을 선점하고 있었습니다.
    키미 무빙이 너무 공격적이었어요. 저렇게 인사이드에서 이미 늦은걸 확인하고도 레이트브레이킹을 하는건 안비켜주면 들이박겠다는 뜻이라서;;
    키미가 10년전즈음에는 저런 무빙을 가끔씩 보여줬었는데 요즘엔 잠잠하더니 한방 터졌네요..
    "all or nothing" 충돌 전에 키미 팀라디오라고 누가 댓글 달아놨는데,
    진짜라면 이미 한번 무리해서 들이대 볼려고 마음먹고 있었나봐요

    올해 모나코에서 리카르도가 키미 사이드로 부딪혀서 밀어내고 추월한거랑
    베르스타펜이 그로장이 당연히 아웃으로 빠질거라고 지레짐작하고 브레이크 늦게 밟았다가 베리어로 날아간거랑 똑같은 상황인듯 싶네요.
    미하엘 슈마허가 저런 드라이빙을 굉장히 잘했었는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3:41 신고 all or nothing 이라고 말씀하셔서 깜짝 놀라 라디오 확인해 봤더니 라이코넨이 한 소리가 아니라 레이스 엔지니어인 그린우드가 한 소리네요. 조금 과하기는 해도 push push~와 크게 다를게 없는것 같네요. 과거 마사(페라리 시절) 마사의 엔지니어였건 롭 스메들리가 '해밀턴을 박살내 버려라'라고 했던것 보다는 뭐랄까.. 신사적이라고 해야할까나요?
  • 프로필사진 f1f1f1f1 2015.10.11 23:52 네 엔지니어가 키미한테 한 키미 팀라디오였는데 제가 댓글을 머리꼬리 다 짤라먹고 써놔가지고 다시 읽어보니 키미가 한 말 같이 읽히네요 ㅋㅋ
    키미가 한 말이었으면 저거 리브미어론 이상으로 히트칠거같은데요

    그런데 제가 보기엔 all or nothing 은 이미 피트월이랑 키미가 사고날거 각오하고 한번 질러보자는 심보를 가졌다고 봐야될거 같습니다
    all or nothing.... 어감이 굉장히 강한데요 이건..
    nothing이라는 단어자체가 말에 굉장히 강한 뉘앙스를 담을 때 보통 쓰거든요.
    베텔이랑 같이 모두 포디움에 올라가던지 (all) 아니면
    리타이어까지 각오하던지(nothing) 이 소리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PAXCAL 2015.10.11 23:04 그러고보니 이번 러시아 GP에서는 포디움 3인에게 포디움모자를 우샨카로 줬네요. 기본이 야구모자고 미국이 카우보이모자인데 러시아가 이걸 좀 의식해서인지 포디움모자를 우샨카로 한 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3:06 신고 흠.. 저거를 우샨카라고 부르는군요. 집에도 하나 있는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10.11 23:10 신고 ---후반기에 불운의 아이콘은 로즈버그...푸닥거리라도 하던지 해야지,원..힘도 써보지 못하고 해밀턴의
    챔프등극을 바라봐야겠습니다.후반기에 챔프자리놓고 제대로 경쟁도 못해보고...
    해밀턴은 로즈버그가 나간이후 독주~~~말씀처럼 중간중간에 독주하는데도 원샷~~~

    ---라이코넨!!!그렇게 급하게 들어갔어야 됐나 싶습니다.마지막랩이라 마음이 급했던건지...
    속도를 줄여야했습니다.보타스의 코너진입을 생각했어야...마지막 랩에 들어서며 약간 불안불안하다 했는데...
    노래가사가 생각나더군요..왜,슬픈 예감은 틀린적이 없나~~~~~

    ---페레즈...타이어관리 정말 잘 했습니다.생애 3번짼가요?포디엄이....보타스-라이코넨에게 추월당하는건 시간문제였고
    5위만 해도 잘한거라 봤는데...패독으로 들어가던 크루들을 다시 손짓하는...ㅎㅎ
    르노가 레드불과 결별하고 빠른 시간안에 포스인디아와 손잡았으면 좋았었는데...저는 로터스보다 포스인디아가 제한된
    예산으로 더 잘한다 봅니다.그래서 르노에서 힘만 보태면 강력한 다크호스가 되리라 봤는데..

    ---힘빠진 레드불,푸틴이 지켜보는 가운데 크비얏이 6위해서 X망신 면함.
    ---알론조....이정도면 떠날 결심한거 같죠?..
    ---그로쟝의 사고 아찔했습니다.다치지 않은게 다행입니다.
    ---포디엄에서 해밀턴이 트로피를 위로 던지는....잘못하다 다칠라....

    ---7댄가요?리타이어....꽤나 많은 리타이어가 나왔고 세이프티카가 2번이나 출동하며 지루한 레이스를
    커버했습니다.이제 새벽에 눈을 비벼가며 봐야될 북미로 넘어가는군요....
    그리고,레드불,토로로소,로터스,르노....어떻게 결론날지 참...
    일본 디젤 차량도 문제있다는 뉴스...이제 디젤승용은 끝인가.....
    리뷰하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3:25 신고 - 로즈버그는 말씀처럼 후반기 불운이 몰리네요. 이거 진짜 뭐라도 해야지 챔피언쉽 경쟁이 사라지니 보는 재미가 반감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TV는 해밀턴의 단독주행샷을...

    - 이제 F1을 20년 가까이 보다보니 대충 감이 왔습니다. 라이코넨이 코너 치고 들어가는게 무리다 싶었는데 기어이 사고가.. 라이코넨은 러시아에서 베텔에 추월 당하고 사고치고.. 아무래도 좋은 평가를 받기는 힘드네요.

    - 페레즈의 포디움은 벌써 5번째입니다. 이만하면 빅팀들에 충분한 어필이 될것 같네요. 맥라렌에서 론 데니스에게 쫓겨 났는데 어쩌면 데니스는 후회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지금 같은 때에 텔멕스라도 있다면 어깨 좀 펼텐데 말입니다.

    - 푸틴.. 이양반은 안끼는데가 없습니다. 하긴 러시아GP는 푸틴이 오너이긴 합니다만..
    - ㅋㅋ~ 그것보다는 욱하니까 나온 말이 아닐까요?
    - 저화질 스트리밍으로 봐서 몰랐는데 브런들이 그로쟝이 머리를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을때 확 안심이 되었네요.
    - 기분 좋다면 그럴수도 있긴 하지만 저도 아찔하긴 했네요. 저는 간이 작아서 그런건 곱게 모시겠네요.

    - 공식 리타이어는 5대이고 90% 이상 달려 리타이어 처리 안된 드라이버가 보타스와 리카도가 있네요.
    하아~ 아메리카... 저도 한두살 나이를 먹어가다보니 밤새면 월요일뿐만 아니라 화요일까지 힘드네요~ 홍삼 먹고 봐야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ggggggg 2015.10.11 23:26 킴서방 30초 페널티로 머크 컨스트럭터 타이틀 확정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1 23:27 신고 ㅋㅋ~ 역시 5초 페널티로 끝날 일은 아니었네요~ 메르세데스 2연속 컨스트럭터 챔피언은 축하!!
  • 프로필사진 검은손 2015.10.12 07:28 사진 보니 훨크 죽다 살았네요....저거 때문에 또 노즈콘이 괴상한 모양으로 변하는 일은 없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2 22:50 신고 하이노즈 때문에 생긴 사고는 아니기 때문에 그런 일은 없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10.12 11:16 윌리암스가 피트인만 하고 나오면 페라리에 역전되는 현상이 .. 최근에 계속 그랬던거 같은데 뭔가 아쉽네요.
    마지막 키미와 보타스 둘에게 모두 안타까운 일이네요. 페레즈에 포디엄 만큼이나.. 마사에 성적도 마지막에 요동침이 어땟는지를 ... 장미에 불운에 시즌 막판까지에 경쟁에 재미를 반감이 아쉽고, 한편으로는 루이스에 팬으로 행복하고 표현할 방법이 없네요. 그래도 개인적으로 오스틴은 기대되네요. 루이스가 맥라렌 시절 베텔 과 멜세에서 장미 역전우승 할때 행복아 내게 와라했는데 ㅎ 올해도 기대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푸틴 형님. 좋게 보건 나쁘게 보건 상관없이 그렇게라도 그랑프리를 유지할수있다니 행복해보입니다. 영암에서 중앙정부 지원이 없엇던게 정치적인지 뭔지 몰라도 파급적 효과가 아시안게임을 비롯한 여러 국제대회보다 못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제가 일하는곳이 IT 쪽인데 몇해전이죠. 상대 기업체에서 광고에 쓰는 스포츠 마케팅을 했을때 정부에서 적극권장하는 근본이유가.. 보이지않는 천문학적 미래 고객 대비라고 회사쪽으로 온적이 있는데.. F1 이 아무리 시무룩 해도, 아무렴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여러 국제대회에 떨어진다는 아닌듯합니다. 중앙정부에서 지원만 했어도 주위 환경조성하고 관광지로써에 여건도 더 강화했다면 얼마나 좋았을련지..
    뭐 3대스포츠에 뭐뭐뭐 다 하면 뭐하나요.. 그냥 아쉽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2 22:55 신고 개최권료가 너무 비싸다보니 전남 같이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에서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 있긴 했습니다. 예전에 영암으로 팸투어 갔을때인가 당시 정병국 문체부 장관께서 일장연설을 하시고.. 이런식으로 마무리~ '정부가 조금 도와는 주겠지만 결국 알아서 잘 하십시요~' 틀린 말은 아니었지만 아쉽긴 했습니다. 아무리봐도 육상대회나 아시안게임 보다는 코리아 그랑프리가 더 나아보이는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10.12 22:35 신고 로메인 그로쟝이 사고를 당했던 코너는 조금 위험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제가 볼 때 러시아가 타이어 온도가 드럽게도 안올라가던데 그런 식의 사고는 전복도 충분히 가능하겠더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12 22:56 신고 하프 스트리트 서킷이기 때문에 런오프가 부족한데 고속이기 때문에 사고가 나면 크게 나네요. 속도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 할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가을하늘 2016.06.11 02:10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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