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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디젤 꼼수, 50만대가 아니라 1,100만대 본문

자동차

폭스바겐 디젤 꼼수, 50만대가 아니라 1,100만대

harovan 2015. 9. 23. 01:30


미국 환경보호청(EPA)가 폭스바겐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테스트가 소프트웨어에 의해 조작된 눈속임이었고 이에 21조원에 이르는 과징금을 때릴수 있다는 소식은 이미 전해드렸지요? 궁금하시면 다시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폭스바겐은 클린 디젤이 아니었다



당초 폭스바겐은 논란이 된 차량은 미국에 한정된 문제이고 50만대 정도가 관련이 있다고 밝혔는데 9월 22일 나온 폭스바겐 그룹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미국을 넘어 전세계에 모두 1,100만대에 트릭 소프트웨어가 있다고 합니다. 폭스바겐은 3분기에 65억 유로(약 8조 6천억원)을 사용해 리콜과 같은 상황에 대처할 것이라고 합니다.



문제가 된 엔진은 Type EA 189 엔진인데.. 이쯤되면 폭스바겐의 다른 엔진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트릭 소프트웨어가 이 엔진에만 사용되었을까요? Type EA 195 엔진의 기대 성능이 미치지 못하니 꼼수를 부린 것일까요? 현재로서는 알길이 없습니다.



폭스바겐은 EU 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폭스바겐의 유로 6 차량들은 관련 법과 환경기준을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1,100만대이면 유럽에서도 사용되었다고 봐야겠지요? 폭스바겐은 전세계 어느 지역에서 이런 꼼수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는지 밝히지 않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사용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도대체 폭스바겐이 무슨 짓을 한건지 모르겠습니다. 미국에서는 2009년부터 사용되어 졌는데 그동안 미국에서 잡아내지 못했던것도 놀랍습니다. 항간에 떠돌던 마틴 빈터콘의 사임은 없다고 하지만 급박한 상황전개가 끝나고 나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요? F1 팬으로서 빈터콘이 폭스바겐 그룹을 이끌고 아우디를 F1으로 투입하게 하면 좋겠지만 이정도 사안이면 회장이 물러나는게 맞다고 봅니다. 



이번 사건으로 폭스바겐이 받을 타격은 상상하기도 힘드네요. 이미 주가는 폭락해 주주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안겨주었고 소비자와 대중의 신뢰는 바닥입니다. 아울러 디젤 엔진에 대한 신뢰도 역시 뚝 떨어질 가능성이 높으니 미국내에서는 물론이고 안그래도 디젤 엔진 규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유럽에서도 디젤 엔진의 입지가 좁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토요타 리콜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이게 폭스바겐의 몰락으로 이어질거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이번 폭스바겐 논란은 토요타보다 질이 더 좋지 않아 보입니다. 수십년간 쌓아오던 명성이 모래성처럼 무너지고 있는 느낌마저 듭니다. 저는 아직도 폭스바겐이 이런 말도 안되는 짓을 했다는게 믿어지지 않지만 잘못에 대한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15 Comments
  • 프로필사진 용근 2015.09.23 04:18 안녕하세요, 맨날 글만 읽다가 이렇게 오랜만에 글을 남겨봅니다.

    저번에 한국용 폭스바겐은 '해당사항이 없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막 확실히 믿지는 않았는데, 이번 글을 보니까 한국용 차량도 해당이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 이유로는 이번 해당차량인 폭스바겐 비틀(2009-2015)의 경우,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멕시코산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도 비틀은 멕시코산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6월에 멕시코 푸에블라 폭스바겐 공장을 견학갔다 온 적이 있었는데, 거기서 엔진이든, 차체든 다 자체 생산해서 조립 후 각 나라로 수출되고 있었거든요. 2.0TDI 엔진이 이번 해당사항이라고 하는데, 그 엔진의 경우에는 멕시코 실라오 공장에서 생산해서 푸에블라로 가져와서 조립해서 완성됩니다.

    당시 수출차량마다 옵션의 차이는 있지만 스펙의 차이는 없다라는 답변은 들은 바 있기에... 그리고 엔진 공장에서 해당 엔진을 나라별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안하고 하는게 가능할까도 싶구요.... 뭐 어디까지나 추측입니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9.23 23:45 신고 용근님 오랫만입니다~ 반가워요!!
    제가 알기로는 각국 수출사양에 따라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이 한국으로 선적하는 차량에는 트릭을 심지 않았을수도 있지요. 하지만 1,100대에 사용되어졌고 국내 법령으로는 트릭이 발견되어도 처벌이 불가능할수도 있다는데 심지 않을 이유도 없는것 같네요. 독일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깨져 버리는 느낌이네요~
  • 프로필사진 풍문 2015.09.23 05:17 신뢰를 쌓는건 어렵지만 잃는건 한순간이라는 말을 폭스바겐이 정말 뼈저리게 느끼게하네요..

    폭스바겐은 왜 이런 사기를 칠 필요가 있었을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9.23 23:46 신고 미국은 휘발유의 가격이 유럽에 비해 훨씬 싸기 때문에 디젤 엔진이 그리 많이 사용되진 않습니다. 그런데 유럽차들은 한때 디젤 엔진의 판매가 50%를 넘길만큼 디젤이 강세이고 미국 특히 캘리포니아는 대기가스 규제가 심하니 디젤 자동차를 미국에 밀어넣으려니 이런 무리수를 둔게 아닌가 싶네요. 어디까지나 제 예상입니다만..
  • 프로필사진 조지아 2015.09.23 09:48 조직적이고 심각한 환경범죄입니다.
    정비소나 공장에서 폐유를 조금만 버려도 형사처벌되는데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오염 배출량을 속이다니..
    우리나라에서도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9.23 23:47 신고 오늘 뉴스를 보니 환경부에서 조사는 할것 같더군요. 처벌 논의도 오가는듯 한데 관련법이 뒷받침 될지는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5.09.23 09:57 이렇게되면 CEO 빈터콘이 물러나고 피에히 회장이 다시 권력을 잡을수도 있겠네요... 폭스바겐이야 차를 많이 팔아먹는 회사로 3손가락안에 들정도며 디젤엔진이면 TDI일텐데 그 여파가 자회사 아우디와 기타등등까지 내려갈지도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9.23 23:48 신고 혹시.. 피에히가 찌른게 아닐까요? 작년부터 파워게임 중이었고 노조와 주정부가 빈터콘을 지지하며 밀려나자 홧김에?? 농담이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9.23 14:44 신고 ---폭스바겐은 하루빨리 마무리짓고 싶겠지만 토요타사태처럼 해결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토요타는 미국내에 한정돼 있었고,회장이 나서서 고개숙이며 사과하고 늑장 대처지만 빠른 해결을 했습니다만
    폭스바겐은 전세계 차량의 문제이며,소비자들과 소송전쟁을 벌이며 문제가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사태가 언제 마무리지어질지 알 수 없지만 빈터콘 CEO의 사임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때문에 폭스바겐의 F1진출은 물건너간듯 보이구요.무리하게 진출했다가 재정압박,여론의 부정적 시선등등
    좋을게 없습니다.주가하락은 낙하산없이 떨어지고 있고 폭스바겐그룹 최대위기가 아닌가 합니다.

    ---어째 우리나라는 하드웨어를 중요시하는...제품은 잘 만들지만 그 생태계를 만드는 소프트웨어는 등한시..
    하드웨어 규제는 많아도 소프트웨어 규제는 거의 후진국수준입니다.법규도 시대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구요.
    어제 전해주셨던 뉴스처럼 우리나라 당국은 이걸 어떻게 처리할지 모르겠습니다.연비측정을 다시 세밀하게
    조사한다는데,그래봐야 소액의 과징금..소비자들이 단체소송을 하기엔 우리나라법규는 절대 기업편입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정도의 엄청난 배상이 아닐지라도 어느정도의 징벌적 손해배상이 도입돼야 되지 않나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9.23 23:52 신고 - 사건이 불거진게 일주일도 안되었으니 당분간은 사태가 확대되면 되었지 해결국면으로 들어서지는 않을것 같네요. 독일 정부도 폭스바겐에 으름장을 놓고 있는데.. 그야말로 사면초가입니다.

    - 이틀새 30% 박살... 이제는 투자자들의 소송에도 대비를 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페널티, 미국에서 소비자 소송, 유럽에서 투자자 소송 이어지면 폭스바겐 그룹 공중분해 되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유능한 변호사와 방패막이들이 필요할것 같네요.

    - 저도 동의합니다. 한국은 지나치게 친기업적인 환경이지요. 그렇다고 미국 레벨의 징벌적 손해배상은 좀 과한것 같으니 중간 수준 정도의 개념을 도입하면 좋겠네요. 단순한 실수가 아니고 이처럼 사기가 분명한 경우에는 회사 망할 각오를 하라..라는 메세지를 주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자극 2015.09.23 17:50 신고 이번 이슈 보면서 현재 요소수 안쓰고 유로6를 맞추는 디젤차량은 다 뻥이란 추측이 드네요.

    피에히때 만든 엔진인데다, 곧있을 재임용 이사회 전이라는 이슈가 터진 시점을 봤을때 개인적으론 복수하는거다가는 음모론에 한표를 던지지만..

    어쨌든 폭바정도되는 그룹에서 사기까지 쳐가면서 맞춰야 했다는점을 보면 기술적 혹은 수지타산으로 인해 요소수 안쓰면 유6는 못맞추는거 아닐까요?

    유일하게 통과했다던 bmw도 요소수차량인걸보면 흠...

    그리고 저번 포스팅에 장난으로 실무진이 경영진 몰래한거다라고 농담댓글했는데 점점 진짜 그런걸수도 있다는 생각이 깊게 드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9.23 23:57 신고 요소수 시스템 비용이 얼마나 하는지 모르겠지만 폭스바겐 정도 되는 회사가 꼼수로 사기쳐서 인증을 통과한다고 생각한게 의문입니다. 그것도 미국에서 말입니다. 뭔가 이상해도 단단히 이상한 일입니다. 자극님 말씀처런 정말 내부자가 몰래 한게 되려 설득력이 있어 보이기도 하구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9.23 23:43 디젤은 이제 끝났지 싶습니다...
    폭스바겐이 장렬히 디젤의 숨통을 끊어버린 거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9.23 23:58 신고 안그래도 다른 브랜드로 조사를 확대한다고 하네요. 몇개가 더 걸리면 말씀처럼 디젤엔진은 작살이 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9.24 10:40 신고 일단 빈터콘은 사임하겠다 선언했네요. ㅎㄷ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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