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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8.27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8.27

harovan 2015. 8. 27. 23:14


인디카에서 발생한 끔찍한 사고로 저스틴 윌슨이 세상을 떠나자 F1 세계에는 다시 오픈 콕핏이 아니라 클로즈드 콕핏 도입 얘기가 나왔습니다. F1에서도 2009 마사, 2014 비앙키의 사고 직후 오픈 콕핏을 버려야 하는게 아니냐는 말이 나왔는데 이번에는 FIA의 찰리 와이팅이 타당성을 검토하겠다고 합니다. 물론 클로즈드 콕핏에 대한 도입 주장과 스터디는 처음은 아닙니다. 저는 조심스레 반대에 한표.. 상황에 따라 클로즈드 콕핏이 더 위험할수도 있으니 충분한 검토를 거쳐 도입여부가 판가름 나면 좋겠네요.



크리스티안 호너, 르노 압박


레드불 레이싱의 보스 크리스티안 호너는 레드불이 르노와의 계약을 파기하고 2016년부터 메르세데스 엔진을 사용할 것이라는 루머에 대해 노코멘트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어진 인터뷰에서는 확실히 르노를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 팍팍 느껴집니다.


호너는 "르노에게 달린 일이다. 우리는 2016년말까지 르노와 계약을 했고 그 어떤 것도 추측일 뿐이다. (계약파기는) 순전히 추측이다. 르노와 레드불 사이에는 계약이 있고 나는 그 내용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양쪽 모두에게 의무가 있으며 패독 가쉽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호너는 르노가 뭘 결정하든 빨리 하라며 "지금 우리상황을 잘 다루지 못하면 엄청난 위험이 될 것이다. 계획대로 진행하기도 전에 함께 스포츠를 떠나게 될수도 있다. 우리의 제1 목표는 올시즌 하반기이다. 우리는 르노의 미래에 대한 계획이 듣고 싶다. 엔진 서플라이어가 될 것인지 팀오너가 될 것인지 말이다. 그들이 중지하기로 결정하지 않는한 경쟁력 있는 엔진을 가지고 있다.(뭔소린지 모르겠네요) 그래야 우리도 계획을 짤 수 있다"라며 르노를 압박했습니다.


시즌 초반의 레드불을 생각하면 당장에라도 계약파기를 발표하고 메르세데스로 넘어 갔겠지만 지금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르노가 결정을 빨리 해야 한다는 호너의 주장에는 일리가 있습니다. 르노가 어떤 이유에서든 팀 인수를 늦춘다면 레드불은 어느 시점에는 르노의 결정과는 별개로 치고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자면 일방적인 계약파기지요.


르노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레드불을 잡아두고 내년까지 엔진을 쓰게 만들어 F1 엔진 디비전의 부담을 줄여주는게 좋겠지만 만약 르노가 협상은 질질 끈다면 로터스는 빠져나오기 힘든 나락으로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레드불이 2016년부터 메르세데스 엔진을 쓰려 한다는 루머는 아예 근거가 없는 것도 아니고 르노가 어떤 이유에서든 레드불의 워크스 지위를 박탈하게 되면 계약파기의 타당한 근거가 되는것 같네요.


그나저나 최근 르노의 행보는 참 실망스럽습니다. 르노는 대형 제조사들중 유일하게 F1을 수십년간 이어오는 회사였는데 자신있다던 터보 엔진은 최약체로 떨어졌고 올해 패독 내에서 보여주는 언행은 그동안 쌓아왔던 르노에 대한 제 호감을 와르르 무너지게 하는것 같습니다.



우리 드라이버 지킬것 - 비제이 말리야


얼마전 하스 F1이 내년 라인업을 짜는데 10명의 후보를 생각하고 있다는 뉴스가 있었고 그 중에는 포스 인디아의 니코 휠켄버그도 포함되어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에 포스 인디아의 오너 비제이 말리야는 휠켄버그는 물론 세르지오 페레즈에 대한 만족감도 표시하며 지금의 라인업을 고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말리야는 "언제나 말이 많다. 패독은 가쉽으로 가득하다. 나는 드라이버들에 만족한다. 그들을 지킬것이다. 니코는 내게 머물것이다. 확신한다. 세르지오는 잘하고 있다. 그가 소속팀이 없을때 내가 데려왔다. 자우버 시절부터 지켜 보았다. 맥라렌은 그의 재능을 보고 뽑았었다. 맥라렌은 아무나 데려가지 않는다. 그는 재능이 있고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만족하고 있다"라며 자신의 드라이버들을 칭찬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파스칼 벨라인에 대해서는 "대화에 만족하고 있다. 갈길이 아직 멀다. 토론을 해야 한다. 즉흥적으로 결정할 수는 없다. 흥미롭다. 메르세데스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두고보자. 뭔가 일이 잘 되면 우리는 그와 함께 하는것을 즐길 것이다"라며 벨라인에 대해서도 부정하지는 않았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이른바 '가성비'를 따져보면 포스 인디아 드라이버들만큼 뛰어난 드라이버는 현역중에는 없습니다. 단순하게 팀의 성적을 생각하자면 휠켄버그-페레즈 라인업을 유지하는게 맞지만 벨라인에게 자리를 주고 엔진 리스 비용을 줄인다면 포스 인디아로서는 쉽게 거부하기 힘든 유혹이기도 합니다.



젠슨 버튼, 랠리 크로스 테스트


젠슨 버튼이 랠리 크로스에 올랐습니다. 랠리 크로스는 포장노면과 비포장노면을 모두 달리는 스프린트 스타일의 레이스로 유럽에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터스포츠입니다. 자 그럼.. 버튼이 F1 은퇴하고 랠리 크로스를 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랠리 크로스와 F1은 하늘과 땅 차이로 다른 스포츠이고 이는 마치 스트리트 파이터와 메이웨더 같다고나 할까요?


작년 세상을 떠난 젠슨 버튼의 아버지 존 버튼은 랠리 크로스 드라이버였고 어린 버튼은 랠리 크로스 패독에서 자랐습니다. 아버지와 각별한 관계를 유지했던 버튼은 미니 RX에 올랐고 달린 이후에는 'F1과는 완전히 다른 스킬을 요구한다. 예전 기억이 떠오른다'는 인터뷰를 했습니다.


한편 버튼은 싱가폴 그랑프리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습니다. 버튼은 "두 차 모두 포인트를 얻는게 목표다. 포디움? 힘들다. 우리는 싱가폴에서 최고의 레이스를 해야 한다. 우리가 매우 강한 저속 코너를 가진 저속 서킷이다. 레이스에서 우리는 최고의 포인트를 얻을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는데.. 저도 그러길 바랍니다. 가능하다면 SC에 비까지 내려 맥라렌을 도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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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omments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8.28 01:17 1. 훔...과거 심은하가 드라마에서 했던 대사가 떠오릅..ㄷㄷㄷ
    - "널 부숴버릴꺼야!"
    - 사이가 안좋아진 부부...남편의 불륜과 아내에 대한 타박...아내는 '널 부숴버릴꺼야'라며 맞바람~....결론은..파멸..ㅠㅠ
    - '감정'이 주가 되는 애정관계에선 이럴 수 있겠다 싶지만........이건 비즈니스잖아요!!!
    - 레드불과 르노 사이의 비즈니스는........"기업의 본연을 져버린" 상당히 감정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고 있네요..!
    - 물론 뒤에선 계산기 두드리기 바쁘겠지만.....
    - 비즈니스에 도움이 안되는 불필요한 기싸움은.......프로다운 모습이 아니라서...짜증이 납니다!
    - 레드불과 르노..."별거"에 들어간 부부간의 마지막 계약(!)은 뭘까요?
    - 위자료와 재산분할....레이싱 스피릿이 뒷전인 싸움은 예외없이 진흙탕 싸움이 불보듯 뻔~~~
    - 널 부숴버리겠어..니네 차 안팔리게 하겠어..니네 음료수 안팔리게 하겠어....넛때문이닭~내가 피해자야!..아니거덩 나거덩~~..-,.ㅡ;.......
    - 짜증나는 팬들이 진짜 피해자!

    2. 비제이 말리야는.......
    - 지금 이 순간......"피터 사우버의 고충(!)"을 십분 이해합니다!ㄷㄷㄷ
    - '키워 놓으면 빼앗아 가고..새로운 병아리만 꽂아 놓고!"...하청업체의 비애..ㅠㅠ

    - 플라비오 브리아토레가 하던 더러운 짓.......[그로 인해 미나르디에 알롱이 데뷔했고 웹이 데뷔할 수 있었습니다!]
    - 레드불이 하고...[토로 로소에겐 어떠한 선택권도 없다! 심지어...자신들이 포뮬러원 그리드에 서서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향해 달리는 것 조차 '레드불이 하지 말라'면 말아야 합니다!!]
    - 페라리가 하고.....[체코의 사우버 데뷔는 페라리 엔진 패키지였고..줄스 비앙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제는 메르세데스가 하려 합니다![파스칼 베를라인...이 DTM챔피언은 아직 오픈휠에서 이렇다 할 뭐가 없습니다!]

    파스칼 베를라인이 F1에 있어서 졸리언 팔머와 동급(?)일까요?

    그냥 정리하겠습니다!
    - 포뮬러원은 가장 자본주의적인 스포츠.......맞습니다!
    - 자본주의는 두 개의 계급이 있습니다!...브루주아와 프롤레타이라!
    - 우리말로 번역해드릴까요?
    - 건물주와 세입자!.....
    - 브루주아는 자신이 "생산수단(건물 토지 공장 기계등)"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불로소득(노동 없는 소득- 임대료!)"을 얻습니다!
    - 프롤레타리아는 생산수단(건물/토지/공장/기계등)을 가진 자가 아니기에...자신이 노동으로 창출한 부가가치의 일정부분을 "임대료" 명목으로 줘야 하기에...온전히 자기가 "일 한 만 큼 소득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 http://route49.tistory.com/296 <-- 포뮬러원에도 이와 똑같은 구조가 있슴을 보고 싶다면 이걸 주소창에 복사^^ 확인!

    - 링크에서 확인한 다소 억지스러운 "계급" 외에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봐도...
    - 포뮬러원에도 매뉴팩처러[건물주]와 커스토머팀[세입자]가 있지요!
    [디트리히 마테쉬츠가 "커스토머 엔진"에 경끼를 일으킨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내가 세입자라니~ㅋㅋ 세입자는 건물주를 이길 수가 없다구!!!]

    비제이말리야는...
    - 인도에선 탈세를 일삼는 악덕 브루주아가 맞습니다!
    - 하지만 F1 나라에선.....반대의(빼앗기는) 입장인거죠!^^

    비제이가 정신을 차리고 자기 나라를 돌아봐도 좋을텐데 말이죠.....
    - 하지만 이딴 부류들은 "내가 돈이 모자라 졌다"는 생각 밖에 안할 듯~ㄷㄷㄷ
    [자본주의에서 브루주아 간의 싸움은...결국 '누가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느냐'의 싸움이거든요! - 쁘띠브루주아(중산층-혹은 영세자영업자)은 결국 돈싸움에서 브루주아(유산층-혹은 재벌)에게 패배해 프롤레타리아(무산층 혹은 노예..임원이 아닌 직원)로 전락할 팔자...!!]

    - 과연...비제이말리야가.."실버스톤 팩토리의 레이서"들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
    - 조단GP로부터 이어져 온 레이서들의 팔자는?..ㅋㅋ 그들은 주인(?)이 누가 되건..여전이 레이싱을 할 레이서들이죠!^^

    "건물주(!)"가 내린...니네 회사에 사원 자르고 놀고 있는 내 조카를 꽂아라...라는 오더를 "세입자 하청업체 오너인 비제이말리야"가 거부한다면........
    - 전 비제이말리야가 몰락하고..[충성스런]새로운 오너가 올꺼라고 봅니다...
    - 실버스톤 팩토리의 레이서들은 여전히 레이싱을 하겠구요[엔스톤 팩토리 같이 말이죠!]~ㅎㅎ

    - 이런 모순의 해법은 당연히 "분배"입니다!
    - 프라이드 머니의 공정한 분배가 있다면....이런 부당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지요!^^

    메르세데스가 감히 포스 인디아의 "드라이버 선택권"에 간섭을 하다니..!!
    주제넘게! -,.ㅡ++
    레드불스럽게...!

    3. 호오~ 제이비~
    - 얼마 전...발렌티노 로시가..루이스 해밀턴의 모토GP 테스트를 추천했다고 했는데요..^^
    - 키미 라이코넨의 나스카 진출을 보는 것 같고...
    - 이런 스왑~ 좋아합니다^^
    - 물론...DTM드라이버가 F1에 꽂아져 들어오는 것은 말고요~ㅎ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8.28 23:11 신고 1. 감정보다는 말그대로 비지니스라고 봅니다. 호혜적인 관계가 끝나고 비지니스만 남은 관계는 단 하나의 작은 이벤트로도 무너지기 쉽상이며 지금의 레드불과 르노가 딱 그렇습니다. 이제는 서로에게 뜯어낼 것을 다 뜯어내고 관계를 파기하는 일만 남았지요. 뭐 먼 훗날 다시 만날 일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말입니다.

    3. 라이코넨의 나스카는..ㅋㅋ 왠지 좀 아닌것 같습니다. 최악의 성적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엄청 잘하지도 않았고.. 무엇보다 나스카는 미디어와 잘 놀아야 하는 곳인데 라이코넨과 맞지도 않구요.
  • 프로필사진 슈팅브레이크 2015.08.28 15:58 2016년 머신을 개발해야 하는데 르노가 워크스 복귀를 발표하면 메르세데스 엔진을 가정하고 개발을 시작할텐데 이 시기가 늦춰지면 르노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을 할거고 어쩔 수 없이 2016년 르노엔진으로 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르노가 원하는 것 같습니다 르노 워크스 복귀가 계약 해지와 위약금 면제가 가능한 조건은 맞는 것 같네요 위약금 안내고 엔진을 바꾸려는 레드불과 2016년 워크스 포함 3개팀에 엔진을 공급하려는 르노의 신경전 레드불도 물밑에선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에게 최대한 유리한 조건을 받아내려 할 것이고 흥미진진하네요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8.28 23:13 신고 어차피 관계가 끝났으니 이제 서로가 최대한 이득을 취하거나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을 찾는게 당연하기는 합니다. 스포츠팀이라도 경기를 하는 동안에나 스포츠를 찾지 거의 대부분의 시간은 일반 기업과 다를게 전혀 없으니 비지니스의 논리가 지배하는게 당연하기는 합니다. 물론 사람들이 바라는것은 그것 이상이기는 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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