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F1 챔피언쉽 포인트 - 2015 벨기에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F1 챔피언쉽 포인트 - 2015 벨기에 그랑프리

harovan 2015. 8. 25. 14:3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4주간의 브레이크를 가지고 돌아온 F1은 여전히 메르세데스의 세상이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퀄리파잉부터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였고 레이스에서는 스타트가 좋지 못했지만 원투 피니쉬를 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로 빨랐습니다.



F1 중계를 보다보면 레이싱카라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는 장면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게 '중계화면에서 사라짐'입니다. 통상 빠른 차는 많은 관심을 받기는 하지만 중계를 하는 방송측의 입장에서는 크루징 하는 차에 보여주는 것보다는 경합 중인 차나 뭔가 주목할만한 장면을 비출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벨기에 그랑프리 레이스에서 루이스 해밀턴은 스타트에서 잠깐, 피트스탑 그리고 마지막 장면에 잠시 나오는 정도였습니다. 



설사 크루징을 하더라도 위닝카의 마지막 랩은 보여주는게 보통인데 이번 레이스 파이널 랩에는 다른 차들의 배틀을 비추느라 해밀턴의 메르세데스 W06은 중계에서 거의 소외될 정도였습니다. 과거 세바스티안 베텔의 레드불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원투피니쉬는 여전했지만 완벽하다고는 볼수 없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거의 유일한 문제라고 할수 있는건 바로 스타트입니다. 헝가리보다는 나쁘지 않았지만 메르세데스의 스타트는 포스 인디아나 페라리, 레드불에 비해 좋지 못했습니다. 특히 로즈버그의 경우 휠스핀이 심해 오프닝랩에서 5위까지 밀리기도 했습니다. 추월이 힘든 서킷이라면 재앙이 될수도 있으니 메르세데스는 남은 그랑프리에서 스타트 퍼포먼스를 높이는 것에 집중할것 같습니다.



로터스는 그야말로 간만에 포디움입니다. 로터스의 마지막 포디움 피니쉬는 키미 라이코넨이 2013 시즌을 접은 직후 그랑프리인 미국 그랑프리에서 로메인 그로쟝이 2위에 올랐던 것이었습니다. 2014 시즌 동안에는 포디움 없이 포인트 피니쉬만 단 3차례로 최악이었고 메르세데스 엔진으로 갈아탄 올해는 최악에서 벗어나 포디움까지 올랐네요. 재정난에 빠진 로터스가 낼 수 있는 최고의 퍼포먼스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로터스가 스파에 가져온 업데이트는 프런트윙 정도였다고 하니 돈이 더 있었으면 어땠을까 모르겠습니다.



900번재 그랑프리를 맞은 페라리는 포디움으로 기념을 할 수 있었지만 베텔의 리어 타이어가 터지며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페라리가 베텔에게 무리한 전략을 사용한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피렐리가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지 않았다면 피렐리의 책임도 일부 있다고 봅니다. 페라리와 피렐리는 이에 관해 따로 미팅을 가진다고 했지만 별다른 소식이 전해질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는 레드불의 랩타임이 포스 인디아나 윌리암스보다 빠를수는 있었도 포스 인디아 뒤에 서면 추월하는게 쉽지는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다닐 크비얏은 DRS로 유유히 펠리페 마사와 세르지오 페레즈를 오버테이킹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만약 리카도가 리타이어 하지 않았다면 포디움도 가능했을것만 같네요.



디펜딩 챔피언 해밀턴은 벨기에 우승으로 로즈버그와의 격차를 더 벌렸고 폴포지션 트로피를 확보했습니다. 베텔은 노포인트로 끝났지만 4위 라이코넨과 거의 더블 스코어의 마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3위는 확고합니다. 9위였던 휠켄버그는 DNS로 12위로 밀려났고 포디움에 오른 그로쟝이 9위로 올라섰네요.



컨스트럭터 순위에서도 약간의 변동은 있었습니다. 1-4위는 메르세데스, 페라리, 윌리암스, 레드불로 변화가 없지만 기존 5위였던 포스 인디아는 그로쟝의 포디움으로 선전한 로터스에게 자리를 내주고 6위로 밀려났습니다. 맥라렌은 노포인트로 여전히 9위에 머물러 있어야 하네요.



페라리/윌리암스의 부진으로 인해 예측과는 차이가 있던 레이스였지만 헝가리GP처럼 엄청난 이변은 없었기에 GP 프리딕터 순위는 큰 폭의 변동은 없었습니다. 1-4위 순위는 여전하십니다~ 루트49 리그 선두이신 feverer님은 글로벌 순위에서 98위로 TOP 100에 들어가셨네요. 축하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