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2015 F1 챔피언 포인트 - 헝가리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2015 F1 챔피언 포인트 - 헝가리 그랑프리

harovan 2015. 7. 27. 10:40


어제 헝가리 그랑프리는 한 편의 드라마 혹은 혼돈의 레이스로 표현해도 무리가 없을만큼 많은 이벤트들고 가득차 있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입장에서는 귀신에 홀린듯한 기분이겠지만 메르세데스의 독주가 깨지길 바라는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세바스티안 베텔의 우승은 메르세데스의 부진의 반사이익은 아닙니다. 베텔은 스타트에서 메르세데스를 넘어섰고 소프트 스틴트에서 메르세데스는 페라리를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세이프티카(SC)는 베텔에게 유리할게 전혀 없었고 키미 라이코넨에게는 재앙이었습니다.



지금까지 SC는 메르세데스의 적이었지만 헝가리에서는 SC로 메르세데스가 역전우승을 노릴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루이스 해밀턴과 니코 로즈버그의 연속된 실수로 스스로 우승을 걷어차 버렸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였습니다. 물론 실수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베텔을 추월할 수 있었을지는 의문입니다.



메르세데스난 해밀턴 본인이나 이런 결과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스타트에서 폴포지션이던 해밀턴이 3번 그리드의 베텔은 물론 5번 그리드의 라이코넨에게 추월을 당하고 로즈버그와 라인 경쟁 중 그레블에 빠지고 우승이 가능하던 SC 직후에는 다니엘 리카도의 사이드를 들이 받고 피트 스탑은 물론 페널티까지 받았습니다.



그레블 트랩에 빠졌던 해밀턴은 로즈버그가 디펜스 무브를 2번 했다고 했지만 그렇게 보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해밀턴이 무리를 했지요. 로즈버그 역시 리카도와의 컨택 '나는 이상적인 라인으로 갔다'라고 말했지만 리카도의 라인으로 파고 들어간건 로즈버그였습니다. 컨택에 대한 페널티는 없었지만 굳이 잘잘못을 가리자면 로즈버그의 책임이 더 크다고 봅니다.



헝가리 그랑프리의 총 피트스탑은 54회로 SC가 아니었다면 2스탑이 대세였을것 같습니다. 각종 사고가 넘쳐났기 때문에 3스탑이 많아지기는 했지만 포디움권의 전략이 2스탑이었던 것을 보면 피렐리의 예상이 맞기는 했네요. 소프트와 미디엄의 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에 3스탑도 충분히 가능하겠다 생각했지만 중위권 이상에서 전략적으로 3스탑을 노린 드라이버는 없는것 같습니다.



연료가 줄어들은 레이스 후반 베텔의 미디엄과 리카도의 소프트의 차이를 보면 1.9초 이상이네요. SC 이후 TOP5 드라이버 중 리카도만 소프트를 신었고 이는 양떼 사이에 뛰어는 늑대나 다름 없었습니다. 앞에 달리는 차가 메르세데스이건 페라리이건 미디엄으로는 소프트보다 빠를수가 없었네요. 게다가 헝가로링에서 레드불은 크게 느리지도 않았고 말입니다.



헝가리 드라마는 스타트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올시즌 최강의 로켓 스타터로 자리매김한 베텔이 로즈버그 신경을 쓰던 해밀턴을 넘어섰고 해밀턴은 로즈버그를 막지도 못했고 페라리 듀오에게는 정신 없이 두들겨 맞았습니다. 그 결과 그레블 트랩도 나온거라 보구요. 최근 강철 멘탈을 자랑하던 해밀턴도 연속펀치는 힘들었나 보네요.



헝가리 그랑프리의 가장 큰 변수는 역시 니코 휠켄버그의 SC였습니다. 프런트윙이 노즈의 연결부분(파일런)에서 떨어지며 차 아래로 빨려 들어가 휠켄버그는 손도 써보지 못하고 리타이어했고 뒤따라 오던 크비얏은 사진처럼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지만 잘 피했습니다. 휠켄버그의 앞에 있던 발테리 보타스는 아슬아슬하게 사고를 피할수 있었구요.



챔피언쉽 테이블을 보면 여전히 메르세데스 듀오의 압도적인 성적은 여전합니다. 하지만 헝가리 우승을 베텔은 21 포인트 차이로 로즈버그에 따라 붙었고 해밀턴은 로즈버그와 격차를 21 포인트로 늘렸습니다. TOP 10 내의 순위변화는 없고 이번에 좋은 성적을 거둔 맥스 베르스타펜 14위에서 11위로 점프했고 페르난도 알론조 역시 18위에서 15위로 올라섰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전반기 마지막 그랑프리에서 주춤하기는 했지만 챔피언쉽 리드에 무리가 없고 전체 순위에서 큰틀의 변화는 없지만 베르스타펜의 4위로 인해 토로 로소가 자우버와 자리를 맞바꾸었습니다. 맥라렌은 더블 포인트로 자우버를 추격하게 되었구요.



GP 프리딕터는.. 그야말로 폭망입니다. 저야 이번에 깜빡하고 영국 것을 수정하지 않아 원래 망했지만 메르세데스가 포디움에서 밀려나고 온갖 사고로 포인트권 드라이버가 리타이어 하거나 포인트에서 밀려나며 20 포인트 넘기는게 거의 불가능할 정도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이센스 페널티 적립(?) 상황입니다. 지난 12개월 동안 페널티가 12 포인트가 되면 1 레이스 출전 정지입니다. 현재 그로쟝과 말도나도가 공동 1위로 누가 걸릴까 싶었는데 출전정지의 가능성이 없지는 않네요.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아따 2015.07.27 12:58 어제 키미는 생각할수록 아쉽네요.
    돼지 머리 올리고 굿이라도 한번 해야될듯 보이네요.
    올시즌 첫 포디움였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17:39 신고 라이코넨은 바레인에서 2위에 오르긴 했습니다. 하지만 대세를 뒤바꿀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이렇게 날아가 버렸네요.
  • 프로필사진 셉찬 배를 2015.07.27 13:29 토토 볼프가 어제의 스타트가 스파때 바뀌는 규정에 대한 연습(?????)이었다네요. 뭐 실전같은 연습(?)도 좋지만 너무 큰 대가를 치른게 아닌지... 이런식으로 스타트 하명 안된다는거 빼고 연습으로부터 배운게 없는거 같은데 말이죸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17:40 신고 ㅎㅎ~ 아직 뉴스 검색 전이라 이런 인터뷰가 있었는지는 몰랐네요. 레이스에서 연습을 하다니.. 거참~ 핑계가 아닌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셉찬 배를 2015.07.27 20:54 Mercedes boss Toto Wolff admits that practising their starts for August's Belgian Grand Prix at Hungaroring was a mistake. "You always should live in your time," he reflected.
    하하하하하 live in your time 이랔, 기사들을 더 찾아보니 토토 볼프가 추후 스타트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는 건 분명하니요. 그나저나 딴 팀들은 어쩌련지, 아마 매번 스타트마다 개판(?)과 로켓스타터vs거북이스타터혈전을 통해 매번 폴포지션을 가져가는 메르세데스와 딴팀이 초반 경합을 벌일 만하게 만든 규정 같네요. 스타트가 스펙타클해지고 예측불허해지나 안전 문제는 없길 바라며 (예를 들면 앞의 느린차나 스타트 타이밍을 완전히 놓친 차를 피하기 곤란한 상황이라던가).
    그나저나 토쟁이들은 아마 많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겟네요... 해밀턴 폴투윈+패렙의 배당률이 베텔 우승배당률보다 낮았던걸로 기억하는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23:08 신고 뉴스 감사드립니다. 아무래도 벨기에부터는 종종 스타트에서 헝가리와 비슷한 장면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큰 틀의 변화는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어쩌면 생각보다 임팩트가 클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F1 가지고 베팅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가요?
  • 프로필사진 셉찬 배를 2015.07.28 01:24 배당률은 그냥 sky sports F1 기사 아래에 뜨는 광고(?) 개념으로 배당률 뜨는데 해밀턴은 매번 그랑프리 우승이던 2015챔피언이던 대버분 배당률이 1보다 낮더라고욬, 많이들 하는 지는 모르겠고, 말레이시아 GP 때 레드불의 디렉터였나 누구였다 (헬염감이었나 기억이 안나내요)가 베텔에 배팅해서 4000유로 받았다는 말이 있었죸. 근데 변수가 나오기 쉽거나 그런 서킷에서는 엪원 베텡은 살짝 미친짓이 아닌진ㅋㅋ, 그게 베팅의 묘미인지 모르겠내욬
  • 프로필사진 ㅉㅉ 2015.07.27 15:57 색안경끼고 보니깐 로스버그가 잘못했단 개소리가 나오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17:42 신고 개소리? 멍멍~~
  • 프로필사진 gggggggg 2015.07.27 20:59 좆문가인건 봐줄 수 있지만 예의까지 없으면 니가 바로 개지요.
  • 프로필사진 ㅉㅉ 2015.07.27 16:00 해밀턴은 무리하게 실수한게 맞지만 로스버그와 리카르도는 리카르도가 무리해서추월하다 충분히 감속하지 못해서 코너에서 크게 도는바람에 로스버그가 다시 앞지르는 상황이였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17:45 신고 포스팅을 다 안 읽으니 이런 소리를 다시 하고 있죠. 레이스 포스팅 다시 보시고 https://www.youtube.com/watch?v=2Ws6y7ULEcc 가서 동영상도 확인하고 말씀하시죠. 제가 개면 스카이의 마틴 브런들도 개네요.
  • 프로필사진 ggggggg 2015.07.28 01:00 하로님. 이 블로그에서는 마우스 드래깅이 안 되는데 링크도 안 눌러집니다 ㅠㅠ 누를 수 있게 바꿔주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7.27 16:55 신고 베텔 ㅋㅋㅋ 페라리가 여름 브레이크 사이에 잘 하면 드라이버 포인트 2위로 끝내는건 가능할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17:45 신고 ㅋㅋ~ 그렇게 되면 로즈버그의 입지가 확 줄어들고 반대로 베텔의 가치는 더 뛰겠네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7.27 16:57 이제 여름 휴가후 후반기 레이스인데 대체적으로 밸런스 위주와 고속 서킷등이 포함되어 있어 베텔로서는 한번 정도는 우승이 더 가능하다고 봅니다~ 싱가폴, 인터라고스 정도에서 가능할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해도 챔피언쉽 경쟁에 뛰어들 수는 없다고 봅니다~ 현실적으로 해밀턴은 무리이고 로스버그와 어느정도 경쟁이 가능한 수준은 되는 것 같다고 생각됨~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17:47 신고 베텔이 로즈버그에 근접할수는 있어도 현실적으로 넘어서는건 힘들것 같지요? 페라리가 어마어마한 업데이트를 가져오면 또 모르겠지만 현상황에서 대단한 반전을 기대하는건 다소 무리 같네요.
  • 프로필사진 gggggggg 2015.07.27 21:03 실버스톤에서 죽쓴거 생각해보면 후반기엔 더 어려운 거 아닐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27 18:50 신고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아서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라이브로 못본게 정말 아쉽다는....
    컨택과 펑처,각종 페널티가 쏟아진 흥미진진한 레이스였습니다.누가 헝가로링이 지겹다 했던가...
    꼭 재방이나 영상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메르세데스는 좀 방심했던가 아닌가...페라리와 레드불에게 한방 먹은듯한...코너탈출 속도가 차이가 나더군요..
    거기에 약간 무리한 주행으로 두명 모두 포디엄을 날려버렸습니다.
    막강하던 메르세데스가 맞나 싶을 정도였습니다.방학동안 벼르면서 후반기 준비할거 같습니다.

    ---어부지리 포인트 얻은 팀이 많지만,그 또한 그들이 실수하지 않고 잘 달렸기때문이라 봅니다.
    라이코넨-헐크의 리타이어가 아쉽구요,윌리엄스의 부진 또한 아쉽습니다.말도는 옛날 버릇이 또....

    ---7포인트...이거라도 얻은게 정말 다행이다 싶을 레이스였습니다.
    방학동안 다운받은 헝가리GP나 실컷 보며 지내야겠습니다...

    ---Jtbc폭스 스포츠는 다큐멘터리채널 에스트리인수해서 8월 1일 개국합니다.한국(?)-일본프로야구,분데스리가,K리그등등..
    그러나 제일 반가운것은 F1중계한다는겁니다.확정됐나 봅니다...후반기부터 해줄려나...환영합니다...Jtbc스포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23:02 신고 -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헝가로링은 재미없는 곳이라 말할것 같기는 합니다. 그랑프리가 재밌었던 것이지 헝가로링의 레이아웃은 재미를 찾기 힘든 곳이니 말입니다.

    - 스페인부터 클러치를 바꿨는데 이후 최악의 문제가 터진것 같다는게 토토 볼프의 말입니다. 하나의 문제라기 보다는 복합적인 문제라는데 이건 일반에 공개될 일이 없겠지요.

    - 맞습니다. 어부지리가 확실하지만 실수하지 않고 잘 달린건 확실합니다. 제 표현이 조금 과하긴 했네요.

    - ㅋㅋ 헝가리 그랑프리는 F1 입문자들에게 널리 퍼트려야할 교본이니 누군가와 함께 하시길..

    - 누군가가 계속 시도를 한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제가 작년에 중계방송 제작에 참여해봐서 대충 알지만 환경이 무지하게 열악한데도 말입니다. 원래 방송이란게 다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7.27 20:25 신고 .........;;;;;;;;;

    프레딕터만 보면 이분들 전부 대폭망..... 그만큼 이번 경기가 예상밖이었다는 걸까요?

    그나저나 키미... 이거 완전히 날아가겠는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7 23:02 신고 이거 예상한 사람이 있다면 당장 돗자리 깔아야죠~~ㅋ 키미는.. 할말이 없네요. 페라리도 미안해 하고 있고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J 2015.08.13 09:03 이제사 봤는데... 전 왜 프리딕터 순위가 올라갔을까요?ㅋㅋㅋ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