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마그네티 마렐리 $33억에 매물로 나와 본문

자동차

마그네티 마렐리 $33억에 매물로 나와

harovan 2015. 7. 20. 09:1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합병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FCA에서 이번에는 부품사 마그네티 마렐리(Magneti Marelli)가 매각설이 나왔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FCA는 현재 마그네티 마렐리의 매각을 고려하고 있고 몇몇 제안을 받은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알려진바로는 적어도 미국의 바이아웃 펀드 2곳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아시아쪽에서도 중국의 부품사인 완샹이 마그네티 마렐리를 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미국쪽에서 25억 유로를 제시했지만 FCA는 30억 유로 이상을 원하고 있다고 하네요.



사실 마그네티 마렐리의 매각은 수년간 잊혀질만 하면 나오는 뉴스였지만 FCA는 언제나 이를 부정했고 이번에도 미국 FCA의 대변인이 마그네티 마렐리의 매각을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세르지오 마르치오네 회장이 여기저기서 비웃음을 살 정도로 다른 회사와의 합병을 원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번에는 진짜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마르치오네는 최근 GM의 바짓가랭이를 잡듯이 '우리가 은행에서 돈이라도 빌릴테니 합치자'라고 제안했고 그간 코웃음을 치던 GM도 살짝 생각.. 하지만 결론은 'No'. 때문에 FCA가 마그네틸 마렐리를 팔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FCA는 코마우나 텍시드 같은 다른 회사도 만지작 거리도 있다고 하니 이번에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듯 합니다.



마그네티 마렐리는 흑자를 내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FCA도 급하게 움직여 손해를 보면서 팔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FCA는 페라리 IPO에서 볼 수 있는 재정적으로 녹록한 상황이 아닙니다. 페라리의 기업공개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동지.. 살아서 다시보자!'



현대자동차가 삼성동 한전부지 사업 대신 마그네티 마렐리를 인수했다면 어땠을까요? 현대는 모비스라는 세계 6위의 부품사가 있고 위아(32위), 파워텍(54위), 다이노스(71위)라는 회사도 있습니다. 마그네티 마렐리는 30위로 OEM 매출만 보자면 수년 내로 위아에 따라잡힐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그네티 마렐리는 F1은 물론 나스카, 인디카, WRC, MotoGP, WSBK 등 세계 주요 모터스포츠를 통해 명성을 쌓아온 회사입니다. 현대 WRC도 마그네티 마렐리와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 게다가 모비스(11%)를 제외하면 나머지 현대 계열사의 유럽매출 비중은 10% 미만으로 유럽 매출 비중이 70%에 가까운 마그네티 마렐리는 인수대상으로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또한 FCA는 마그네티 마렐리를 다른 회사에 넘겨도 파츠공급을 계속 원한다고 하니 인수이후 리스크도 적은편 같습니다. 게다가 마그네티 마렐리의 경량화 사업분야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으로 현대에게 기술이 넘어 온다면 현대-기아차의 연비향상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수도 있다고 봅니다.



최근 자동차 부품사들의 인수합병은 꽤나 활발 합니다. 올해 초 독일의 ZF는 미국의 라이벌 TRW 135억 달러에 인수했고 며칠전 마그나 인터내셔널(마그나 슈타이어)는 트랜스미션 전문기업 게트락을 19억 달러에 사들였습니다. ZF와 TRW의 합병의 매출 규모는 모비스를 뛰어 넘어 단숨에 2위권으로 뛰어 올라가게 되고 마그나 (2014년 2위)역시 게트락 인수로 몸집 불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몸집이 크다고 반드시 좋은것은 아닙니다. 둔한 티라노 사우르스 보다는 민첩한 벨로시랩터가 나은 면도 많습니다. 현대가 반드시 마그네티 마렐리 같은 회사를 인수해야 한다는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차 안에 들어가 있는 부품이 모비스이건 보쉬이건 덴소이건 델파이이건 상관하지 않습니다. 극한의 모터스포츠를 하는게 아닌 이상 약속된 수명과 성능을 보장하면 그만이지요.



하지만 현대가 벨로시랩터 같이 빠르고 똑똑해 보이냐.. 그건 또 아닙니다. 사람들은 때때로 제품을 구매 하는게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현대가 하루 빨리 사고 싶은 브랜드로 탈바꿈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면에서 한전부지에는 야유를 WRC와 N에는 응원을 보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