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 from haro 2015.7.17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7.17

harovan 2015. 7. 17. 18:27


F1 중계를 더이상 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던 독일의 RTL이 다시 계약 협상에 나선 모양입니다. 버니 에클레스톤이 독일 그랑프리를 돌려놓기 위해 뭔가를 포기했나요? RTL의 분위기는 불과 한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매우 부정적이었는데 놀랍습니다. 영국 BBC에 이어 독일 RTL까지 사라지면 F1의 공중파 방송시장은 무너지는것과 다름 없었는데 말입니다.



발테리 보타스 페라리와 정식계약


페라리가 윌리암스의 발테리 보타스와 계약했다는 뉴스가 타전되었습니다. 이태리의 Corriere dello Sport는 페라리가 키미 리이코넨을 붙잡아 둘 수 있는 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보타스를 데려오기 결정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모두가 예상했던 일이 벌어졌습니다. 라이코넨은 2014년 페라리 복귀이후 포디움은 한차례에 불과한 것은 물론 팀메이트인 페르난도 알론조와 세바스티안 베텔에게 완전히 밀리는 양상을 보였고 최근에는 설명하기 힘든 실수는 물론 불운까지 겹치며 티포시들의 거센 교체 요구를 받기도 했습니다.


페라리나 보타스나 어떤 말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보타스의 계약규모가 1,200만 유로라고 하는것으로 보아 다년 계약인듯 합니다. 물론 여기에 보타스의 윌리암스 계약을 깨는 위약금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페라리는 위약금으로 400만 유로를 제시했고 윌리암스는 1,500만 유로를 요구했었습니다.


계약은 특정일이 되기 전까지는 공식발표가 없을 예정인데 특정일은 아마도 이태리 그랑프리가 아닌가 싶네요. 그나저나 라이코넨이 이렇게 밀려나다니 아쉽네요. 2014 시즌 전까지만 하더라도 기대를 거는 여론이 많았지만 이제는 라이코넨의 편을 들어주기도 힘든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혹시 이 뉴스는 현대 WRC 관계자가 보고 계시다면 라이코넨 영입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피셜은 없지만 이정도 뉴스면 계약은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하지만 보타스도 앞으로 할 일이 많습니다. 페라리의 선택을 받기는 했지만 페라리는 드라이버를 키우는 곳이 아니라도 '쓰고 버린다'라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보타스는 능력있는 젊은 드라이버인게 확실하지만 최근 부진으로 '마사보다 못하다'라는 평가가 있고 일각에서는 보타스 계약 대신 기다려야 한다는 여론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베텔을 에이스로 받아들인 페라리의 분위기를 뒤집지 못한다면 버티는게 상당히 괴로울 것입니다. 페라리에서 자신의 가치를 입증하기를 바랍니다.



러시아 그랑프리 취소 위기


2년째를 맞는 러시아 그랑프리가 취소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러시아와 독일 언론들은 러시아 그랑프리의 주최측은 모스크바에 6,400만 유로의 긴급지원을 요청했고 "융자(지원)이 없으면 F1도 없다'라고 크라스노다르(소치)의 임시 주지사가 말했다고 합니다.


2015 러시아 그랑프리의 입장권은 현재까지 2만장이 팔린 상황이지만 크라스노다르측은 예산이 제한되어 있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재정을 F1에 쓰지는 않을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으니 모스크바 중앙정부의 도움이 없다면 올해 러시아 그랑프리는 열리지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버니 에클레스톤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네요. 이미 독일 그랑프리가 취소되며 캘린더에 한차례 타격이 있었는데 러시아 마저 힘들다면 원래 20개 그랑프리에서 18개로 줄어들게 됩니다. 러시아 그랑프리는 일본 그랑프리 다음이니 영암을 들렸다가 미국으로 가면 좋겠지만 에클레스톤과 영암의 관계가 편한 상태가 아니니 실현 가능성은 없겠지요? 



모터스포츠를 망치고 있다는 말에 발끈하는 틸케


최근 F1 캘린더에 들어오는 서킷들의 설계 또는 업데이트를 도맡아 하고 있는 헤르만 틸케는 F1 팬들에게 '재미없는 서킷'을 만들는 사람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어떤 페이스북 페이지는 'Stop Hermann Tilke Ruining Motorsport'라는 것도 있다는데 저는 오늘 처음 방문해 봤네요.


어쨌든 틸케는 Sport Business Daily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내 일을 할뿐이고 규정이 추월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추월이 가능한 곳에 코너를 만든다. 가장 쉬운 방법은 긴 직선에 꺾은 코너를 붙이는 것이다. 긴 브레이크 구역을 만드는 것이다. 쥬정이 추월을 못하게 만드는것 뿐이다. 그게 항상 문제지만 우리는 그것을 해결하려 노력 중이다"


"또한 우리는 드라이버가 실수하게 만들려고 한다. 문제는 F1 드라이버들이 최고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필드(런오프)로 튕겨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첫코너 조합이 매우 중요하다. 그들이 붙어있기는 원하기 때문이다. 몇몇 비난은 완벽히 사실이 아니다. 바레인을 봐라. 사람들은 추월이 없어 지루하다고 한다. 사실이 아니다. 작년 바레인 역사상 가장 재미있는 레이스였다. 추월은 어디서나 일어났다"라고 말했습니다.


틸케가 틀렸다고 말하기 쉽지는 않지만 재미없는건 사실.. 틸케가 만든 서킷과 그렇지 않은 서킷을 비교하면 틸케를 거치지 않은 서킷의 재미가 더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바레인?? 재밌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서킷 레이아웃에서 오는게 아니라 차량 퍼포먼스의 격차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틸케는 그레이드 1 서킷 시장에서 사실상 독점을 하고 있으니 고인 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무엇이든 경쟁을 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법.. 이 모든게 규정 때문이라고 말하기에는 왠지 설득력이 없어 보입니다.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jbhuh014 2015.07.17 18:37 페라리가 이렇게나 빨리 마무리 지을줄은 몰랐네요 무심히 보다가 놀라서 스크롤 다시 올렸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07 신고 페라리가 원치 않게 정보가 유출되었거나.. 또는 오보 일수도 있지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7.17 19:08 틸케의 서킷 다자인은 복합적이고 밸런스를 중시하는 타입이죠, 다시 말해 큰 변화가 없고 추월의 묘미를 살리지 못하고 지루한 레이스가 반복되는 양상이죠~~ 과거에 만들어진 몬자, 실버스톤, 스파 같은 서킷이 왜 재미있고 스피드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고 말하고 싶네요~
    과연 보타스가 베텔위주로 굴러가는 페라리에서 몇년을 버틸까요!? 페라리는 드라이버들이 견디기 힘든 곳이죠~ 알론소도 결국에는 내쳐지는 분위기이고, 키미도 2년을 버티지 못하고~ 아무리 선망하고 드라이버들이 가고 싶어하는 팀이지만 제가 보타스라면 일단 윌리엄스에서 1년 정도 더 있다 간을 보고 갈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12 신고 틸케는 '자기는 제대로 하고 있다'라고 했지만 좀 부족한 해명이지요? 틸케라는 이름은 '재미없다'라고 이해해도 될 정도 같습니다.

    저도 보타스의 페라리행이 우려스럽습니다. 장래가 촉망되는 드라이버인데 괜히 페라리에 갔다가 망가지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베텔을 완벽하게 누르는 모습이 아니라면 페라리는 베텔 편에 설것이고 그럴경우 보타스의 입지는 좁아 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7.17 19:08 페라리는 헐크가 갔으면 했는데 역시포디움기록이없어서 힘든걸까요?
    윌리엄스자리가비니깐 다시윌리엄스로가서 나중을 노려보는것도 좋을듯하네요
    소치는 뭐 솔직히 영암보다도못하다고 생각하기에 당연해보이기는 하네요
    영암으로 다시와라..........................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13 신고 페라리가 드라이버 두자리를 모두 독일인으로 채우는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하니 이해할수도 있는 부분 같습니다. 영암.. 다시 왔으면 좋겟지만 힘들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348 2015.07.17 19:12 헐.....진짜 제발 오피셜이 아니길 빌어봅니다...키미가 떠나면...어쩧게든 다시한번 챔피언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윌리엄스랑 1:1교체던지 멕라렌으로 다시 가버렸음 좋겠지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14 신고 윌리암스는 라이코넨의 연봉을 감당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윌리암스는 나스르가 가지 않을까 싶네요~
  • 프로필사진 f348 2015.07.17 19:16 이럴바에 제임스 엘리슨이랑 손잡고 어디든 갔으면 좋겠네요..하 섬머브레이크전에 계약이라뇨ㅋㅋ이럴바에 바로 지금 체인지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15 신고 오보가 아니라면 라이코넨이 달릴 맛이 안날것 같기는 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17 19:38 신고 ---독일GP가 돌아올것이다는 뉴스에 이어 RTL의 중계협상...확실히 재개최할거 같네요..
    머니 밝히는 버니가 양보했을리는 없을거 같은데....

    ---!!!결국 쫓겨나는 라이코넨...아쉽네요...베텔의 경쟁력에 비하면 실망스러웠고,이상한 실수까지 하며
    여기까지 오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근데,참 페라리와 라이코넨..월챔했지만 끝은 정말 안좋네요..
    현대가 라이코넨 데려올 수 있다면 WRC 관심이 좀 높아지겠죠.
    위약금까지 물며 발테리 보타스라...헐크를 기대했건만...헐크도 내심 기대했을지도....
    올해들어서 마싸에게 밀리는 분위긴데 페라리에서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면 기다려주지 않을겁니다.

    ---러시아GP는 이렇게 될줄 알았음.크비얏이 잘해주고 있으면 모스크바도 지원해줄지 모르지만 글쎄요...
    박터지는 석유전쟁에 러시아경제는 엄청난 타격을 입었으니 지원해주기 힘들건데...
    영암은 뉴스보니 유료 모터스포츠를 개최하는 법안을 마련중이라 그러는거 같던데..경마나 경륜같은....
    F1 재개최는 지방정부도 중앙정부도 의지없습니다.모터스포츠에 관심있는 재벌이나 갑부가 인수하지 않는한
    재개되는건 힘들겠죠..멋진 트랙을 갖고도 그걸 활용못하는..참....

    ---안그래도 한팀이 독주하는 이 시대에 다양한 서킷에서 다양한 레이스가 펼쳐져야 재밌을건데
    그가 디자인한 서킷은 거기서 거기..조합과 안정성을 취하다 보니 어떤 특이점이 없으며
    비슷한 경향의 레이스가 펼쳐집니다.모험을 할 여지가 없어지는...대부분 일정한 패턴이죠.
    요구하는 디자인이 있겠지만 그가 조금은 융통성을 가져 줬음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37 신고 - 독일 시장은 EU 역내 최고의 시장이니 에클영감도 뭔가 양보를 했거나 편의를 봐줄것 같긴 합니다. 뉘르브르그링에게 도움을 주려는 시도를 하긴 했으니 말입니다.

    - 현대가 라이코넨 영입하면 마케팅 효과는 확실할것 같습니다. 유럽시장에서 라이코넨의 인지도와 인기라면 고가의 연봉도 어느 정도는 감수할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현대가 라이코넨 데려갈 확률은 거의 제로라고 보지만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40 신고 ㅋㅋ 중간에 그냥 확인을 눌러서..

    - 말씀처럼 러시아는 저유가로 인한 타격이 이만저만이 아닌 상태라서 지방정부보다 중앙정부가 더 어려운 상황이 아닌가 싶네요. 해주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못해주지 싶네요. 푸틴이 사재라도 털어야...

    - 틸케가 독일 사람이었지요? 독일사람 = 핵노잼??ㅋㅋㅋ
  • 프로필사진 eslon50 2015.07.17 20:20 키미가 내년시즌 페라리를 떠나는데..
    제 생각에는 하스의 한자리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쿨하게 떠나기도 하는 키미의 성격을 봐왔을때는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41 신고 하스라.. 라이코넨이 연봉을 대폭 삭감하는게 아닌 이상에는 힘들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7.17 22:46 신고 페라리.... 기여코 일 냈구나....

    정의선 부회장님에게 좀 싸바싸바 해서 라이코넨을 데려올까요?? 몸값이 비싸서 문제겠지만....

    그나저나 틸케 아재는 팬들이 뭘 원하는지도 좀 생각해 주셔야.....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48 신고 정의선 부회장의 파워라면 라이코넨 영입은 힘든 일이 아니겠지요. 그렇지만 요새 현대차의 상황이 좋지 않은지라 랠리 비중을 줄이지나 않으면 다행이라고 생각도 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48 신고 정의선 부회장의 파워라면 라이코넨 영입은 힘든 일이 아니겠지요. 그렇지만 요새 현대차의 상황이 좋지 않은지라 랠리 비중을 줄이지나 않으면 다행이라고 생각도 되네요~
  • 프로필사진 orara2319 2015.07.18 01:02 틸케의 서킷은 먼가 특징이 없는 느낌입니다. 몆몇서킷은 지루하고요.. 만약 차량성능 태스트용 서킷이면 틸케식 서킷도 나쁘지 않겠지만 레이스용으론 그닥인듯 합니다. 저는 그나마 터키나 인도는 선호하지만 세팡이나 영암은 그닥인듯 한데 여러분은 딜케 서킷들중 어느것을 선호하고 어느것을 좋아하지 않으시는지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7.18 02:13 아~~~~~~~~키미 ㅠㅠ
    사실인가요? ㅠㅠㅠㅠㅠㅠ
    키미 대타가 박대리라는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지만..키미 ㅠㅠ
    개인적으로 F1을 사랑하는 이유중 하나가 키미~~~
    Kimi~~~~~~~~~~~~~~~~~~~~~
    ㅠㅠㅠㅠㅠㅠㅠㅠㅠ
  • 프로필사진 아따 2015.07.18 06:01 키미팬으로써 다음 그랑프리부터 3연속포디움올라가고 깔끔하게 나갔으면 좋겠네요.
    밀려나더라도 난 최고였다는것을 보여주길..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7.18 14:31 키미 너무 아쉽네요...
  • 프로필사진 2015.07.22 15:08 키미가 계약이 안되면 개인적으로 보타스보다는 휼켄버그 오기 바랬는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