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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7.16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7.16

harovan 2015. 7. 16. 22:39


윌리암스가 헝가리 그랑프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트위터에 사이드 포드 사진을 찍어 올렸는데 사진 구석에 살짝 보인 노즈팁을 잘라 놓은듯한 노즈콘이 이목을 끌었습니다. 포스 인디아가 콧구멍 노즈를 선보인 이후여서 그런지 꽤나 관심을 끌었지만 알고보니 더미 노즈였다고 하네요.



페라리, 제임스 알리슨과 재계약 연장하지 않을수도


2016년 중반에 계약이 끝나는 페라리의 기술감독 제임스 알리슨이 페라리와 재계약을 하지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엔진 토큰을 사용한 캐나다 그랑프리에서는 메르세데스와의 격차를 줄이지 못했고 영국 그랑프리에서는 윌리암스에 완전히 밀리는 모습을 보여서 그런것 같습니다.


이태리의 La Gazzetta dello Sport는 알리슨의 성과에 대해 검증에 들어갔다며 "그가 니콜라스 톰바지즈의 프로젝트를 이어 받은 것은 사실이다. 그로인해 타이어를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풀로드 서스펜션 같은 것에 시간을 줄일수 있었다"


"하지만 기대했던 것이 더 컸었던 것은 사실이다. 마라넬로는 엔진과 섀시를 위해 윈드터널과 동력계 테스트 벤치에 막대한 돈을 투자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 생각에 알리슨이 그렇게 못한것 같지 않은데 페라리쪽에서 왜 이런 움직임이 있는지 이해하기 힘드네요. 페라리는 올시즌이 시작되기 전에는 패배주의 가까운 모습에 빠져 있었지만 결과는 최악이 아니었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시즌 초에는 메르세데스를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La Gazzetta dello Sport의 주장처럼 알리슨은 톰바지즈의 일을 이어 받았지만 사실 남의 일을 이어 받아 한다는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더구나 그게 F1 머신처럼 복잡한 프로젝트라면 말입니다. 2015 시즌을 달리고 있는 SF15-T는 최근 몇년간의 페라리 중 최고가 아닌가 싶은데 페라리의 생각은 다른 모양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페라리의 못된 버릇이 다시 나오고 있는게 아닌가 싶네요. 알리슨 정도의 능력이라면 페라리가 버려도 로터스(르노) 복귀 또는 레드불이나 메르세데스가 탐낼수도 있는 인재라고 생각하는데 페라리는 아닌 모양입니다.



우린 스스로 차를 만들며 경험 많은 드라이버들이 필요하다 - 하스


하스 F1의 보스 권터 스타이너는 Auto Motor und Sport와의 인터뷰에서 얼마전 하스가 페라리의 윈드터널을 사용한 것을 두고 FIA의 조사를 당한 것을 두고 "규정상 우리는 포스 인디아가 토요타(윈드터널)를 사용한 것과 다를게 없다. 우리는 페라리 윈드터널의 고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페라리에서 대부분의 파츠는 사오는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스스로 섀시를 디자인 했다. 롭 타일러가 1월부터 해오고 있는 일이다. 달라라에 우리 사무실이 있다. 회사 안에 회사가 있는것과 같다"라며 이태리의 섀시 제작사 달라라의 도움을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드라이버에 대해서는 조금 바뀐게 있습니다. 그간 하스는 베테랑 한명과 루키 한명으로 드라이버 라인업을 구성할 것이라 여겨졌습니다. 그런데 스타이너는 "우리는 경험 많은 두명의 드라이버를 찾고 있다. 새 팀이기 때문에 드라이빙 스쿨이 되는것을 원하지 않는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아는 2명의 드라이버가 필요하다"라며 라인업을 모두 베테랑으로 채우려 하는듯 합니다.


현재 거론되는 인물 중 페라리의 리저브 쟝-에릭 베르뉴가 가장 유력하며 에스테반 구티에레즈도 리스트에 올라 있습니다. 이외에도 니코 휠켄버그, 로메인 그로쟝, 펠리페 나스르가 거론되며 미국 출신의 알렉산더 로시와 다니카 패트릭은 배제된 상태로 보인다고 하네요. 



독일 그랑프리, 2016년에는 돌아온다 - 토토 볼프


뉘르부르그링과 호켄하임링이 격년제로 개최하던 독일 그랑프리가 뉘르부르그링의 심각한 재정난으로 인해 올시즌은 취소되었지만 내년에는 돌아올 모양입니다. 


Independent와의 인터뷰에서 메르세데스의 토토 볼프는 "내년에는 독일이 있을 것이다. 100% 거기서 레이스 한다. 예산이 있다. 2015년 버니 에클레스톤, 메르세데스 그리고 호켄하임 주최측은 예산을 만들어 보려 했지만 실패했다. 독일 그랑프리를 잃으면 메르세데스에게 충격이 있다. 우리 팬들과 다임러 동료들에게 우리 차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내년에는 반드시 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2014년 관중에 55,000명에 그쳤다는 것에 대해서는 전화위복이 될 것이라며 "독일에는 F1에 숙취 같은게 있었다. 스포츠 전반적으로나 스타들에서 말이다. 미하엘 슈마허가 5연속 챔피언이었고 세바스티안 베텔은 4연속이었다. 독일은 월드컵에서 우승했다. 그들은 다 가졌었다. 그러니 어디를 가겠나? 그런게 1년이상 가지는 않을테고 내년에 돌아가면 나아질 것이다"라고 낙관했습니다.


토토 볼프의 희망처럼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지만 상황은 만만치 않은것 같습니다. 독일에서 F1을 중계하는 RTL은 재계약을 하지 않을 뜻을 보이기도 했고 F1이 더이상 최고의 모터스포츠가 아니라는 것을 가장 피부로 느끼는 나라가 독일인이 아닐까요?


게다가 DTM이 기존 일요일 레이스를 토/일요일 두번으로 나누어 달리고 공격적인 모습을 나오고 있고 WEC에서는 아우디와 포르쉐가 격전 중입니다. F1에서 메르세데스의 활약이 뛰어나기는 하지만 보는 재미만 놓고 보자면 독일에서는 F1이 최고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드불 팩토리 구경 한번 하세요~


19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7.16 23:17 페라리는 또 조급증과 성적을 내지 못하면 내치는 못된 버릇이 고개를 내미는 것 같네요~ 물론 역사가 오래되었고 전통이 있지만 좀더 냉정하게 미래를 위해서 인내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데, 현재 메르세데스를 추월하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이 된 요즘의 f1인데, 굳이 무리수를 둘 필요가 있나!? 그렇다고 마땅한 대체자원이 있는 것도 아닌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1:48 신고 스쿠데리아 페라리는 전세계에 제일 똑똑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더라도 알리슨만큼 똑똑한 사람은 있을겁니다. 하지만 알리슨은 충분히 검증된 자원.. 제가 보기에 지금까지 잘해왔고 엔진은 알리슨 책임이 아니며 올해 흠이 있다면 영국 정도가 아니었나 싶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16 23:45 신고 ---어려울때 페라리에 와서 경쟁력 있게 만들었는데,몇경기 맘에 안든다고...물론 돈을 쏟아 부은만큼
    기대에 흡족하지 않겠지만 몇년간 페라리를 돌아보면 올해가 제일 낫지 않습니까? 더구나 내년이 더
    기대가 되는데,재계약을 하지 않는다면 글쎄요...알리슨정도면 다른 팀에서도 군침을 흘릴건데...
    로터스에서 재정때문에 힘들었는데,페라리에선 토사구팽되는건가....

    ---하스팀 소식은 잠잠하더니 중반이후 조금씩 나오는군요...페라리 B팀이 될게 확실하다 봤는데
    그래도 섀시는 자체제작을 할 모양이군요...페라리 섀시와 자체제작 섀시,어느게 더 나을지 모를 일입니다만...
    어느정도 스폰서가 뒷받침해 주는 드라이버로 가지 않을까하는....요즘은 당연한겁니다만...

    ---뭐,다른 모터스포츠가 더 재밌고 그런데 지루한 F1을 보고 싶겠습니까? 챔피언 팀인 메르세데스가
    홈GP를 재개하기 위해 노력할게 분명하니 재개최되긴 하겠지만,이미 열기는 식은듯...
    16년에 독일까지 들어오면 22개가 되나요? 20개만 개최한다했으니 두개 컷오프를 두고 버니는 머니 줄다리기하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1:51 신고 - 페라리의 못된 버릇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페라리는 사람을 쓰고 버리고 하는것에 주저 없는 모습이었는데 알리슨의 경우 이제 2년도 안되었는데 이렇게 박한 평가가 나올줄은 몰랐네요. 잘했다고 생각하는데요.

    - ㅋㅋ~ 자체제작을 하더라도 페라리의 의견이 반영된 섀시를 만들지 않을까요? 풀로드인지 푸시로드인지 보면 페라리의 파생섀시인지 아닌지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풀로드는 신생팀이 쓰기에 무리일테니 말입니다.

    - 요새 나가 떨어지는 그랑프리가 많으니 보험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바르셀로나나 몬자도 안심할수 없는 상황인듯 하구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7.17 00:41 신고 역시나 페라리.... 저 다혈질 어디 안가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1:52 신고 냄비근성인듯 합니다. 우리나라랑 비슷해요 이태리는..
  • 프로필사진 론데니스 2015.07.17 00:51 f1게임을 하다보니궁금한건데 지금은ers로 지속적인 마력이 생겨서 속도에 반영되지만, 6.7초의 kers만 쓸 수 있던 시절에는 마지막 섹터에서 kers를 다쓰고 출발선을 다시 지나면 바로 kers가 충전되던데, kers를 인위적으로 막아놔서 그랬던건가요? 다 쓴게 출발선을 지나자마자 다 충전된다는게 신기해서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7.17 00:56 KERS는...현재의 MGU-K와 에너지 회생 방법이 같습니다. - 브레이킹 시 충전이 됩니~
    다만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이...스티어링 휠의 버튼이냐 쓰로틀 패달이냐의 차이지요.

    - 이걸 착각(!)한 분과 소모적인 논쟁을 한 기억이 있네요!
  • 프로필사진 하루 2015.07.17 01:26 그걸 물어보신게 아니라 다른것을 물어보신것 같은데요..
    KERS와 MGU-K가 같다는건 알고있지만
    2013년까지는 사용량 제한이 정해졌던건지 아닌지를 물으시는것 같습니다
    2014년부터는 제한을 풀어서 그런건지를..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1:56 신고 기억에 KERS 규정은 1랩당 60 kW를 6초동안 쓸수 있었습니다. 배터리 용량과는 관계 없는 일이지요. 따라서 피니쉬 라인을 지날때마다 60 kW를 6초가 리셋되는 개념입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7.17 00:52 1. 페라리 마피아...티포시의 개념은....
    - 2등이란...꼴등과 같다!ㅋ
    - 언제나 그래요! 그래서 자기들이 가장 많은 돈을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하죠! 그럴 만 하다고 생각하고 있구요..-,.ㅡ;;

    2. 하스가 자기들의 차를 만들어?
    - 사진 절묘합니다~ㅎㅎ
    - 귄터 : 우린 우리의 레이싱을~
    - 하스 : 뭐라고? -,.ㅡ+

    3. 독일에게 모터스포츠란..?
    - 대한민국의 양궁...정도?ㅋㅋ
    - 혹은 태권도...! 모든 성인이 1단 VS 모든 성인이 "드라이버(면허 소지자 말고..제대로 운전할 수 있는!!)"
    - 독일에서 1등이면..세계 랭킹 1위...ㄷㄷㄷ

    영상.....
    - 얼마 전 재미지게 봤던~^^
    - 마지막 장면에...트로피 장식장을 넘어 밖으로 나갈 때 서 있는 벤츠(트로피 도둑놈들이 탔던!)의 실루엣!...ㅋㅋㅋ
    - 우리 트로피를 빼았아 간 놈들~메르세데스~ㅍ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1:59 신고 1. 왠지 이번 알리슨 케이스는 페라리가 너무 오버 하는것 같습니다~

    2. 퀀터는 레드불로 치자면 헬무트 마르코이니 하스의 의중을 크게 거스르지는 않았을것 같네요~

    3. 독일은 랠리 빼고는 자동차로 하는 스포츠에서는 초강세지요. 독일에서 1등이면 세계 최고라는 말은 공감되네요~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7.17 00:53 트로피를 저렇게훔쳐갔군요.......
    그나저나팩토리가우리집이었으면....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7.17 00:56 침실이 없습니...ㄷㄷㄷ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1:59 신고 트로피는.. 차로 정문을 들이받고 들어와서 가져갔더랬지요.
  • 프로필사진 론데니스 2015.07.17 01:18 그럼 kers를 7초 밖에 못쓰게한건 일부러 막아놓았던 것인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07.17 09:07 신고 초창기 KERS는 최대충전용량이 400KJ로 사실 시간제한의 개념은 별로 무의미합니다. 파츠의 내구도를 감안해서 그정도로 충전제한을 뒀구요 사용 역시 한랩당 400KJ이었죠......근데 서킷의 특성에 따라 브레이킹이 많지 않은 서킷은 완충에 시간이 좀더 걸려서 1랩반정도에 한번씩 쓰는 경우도 있구요. 무조건 피니쉬라인을 통과하면서 충전이 시작된다는건 아닙니다.....게임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특별히 마지막섹터에서 사용하는것 역시 아니구요 DRS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특별한 오버테이킹포인트에서 쏟아 부을때가 많습니다. 충전이 완료됐어도 도저히 추월이 어려운 섹터라면 굳이 사용하지 않고 좀더 기다렸다 사용하는......
    KERS가 ERS로 바뀌면서 MGU-K 역시 충전량이 증가했는데 제가 기억하기론 2MJ로 5배정도 성능향상이 이뤄졌는데 1랩당 사용량제한은 4MJ로 올렸습니다 이것은 2랩충전해서 한번에 사용할수 있게 하므로써 추월을 더 많이 볼수있게 하기 위함이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nmvictim 2015.07.17 10:42 신고 대니카 패트릭은 F1 정말 싫어하겠어요 -0- 안간다는데 자꾸 물어보니...
    본인의 드라이빙 성향이 서킷 레이스에 그닥 적합하지도 않구요.

    만약 찾으면 인디카에서 찾지 나스카에서 찾진 않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7 22:01 신고 유명세와 상품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드라이버이니 좋든 싫든 거론될수 밖에 없겠지요. 본인도 F1 안한다고 했고 하스도 포기한것 같은데 언론에는 어쩔수 없이 계속 등장하네요. 말씀하신 나스카는... 힘들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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