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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7.2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7.2

harovan 2015. 7. 2. 23:21


레드불의 크리스티안 호너는 올시즌을 포기한것 같네요. 호너는 '몇달이 걸려도 좋으니 올시즌 안에 쓸만한 엔진이 나왔으면 좋겠다. 엔진 개발 방향은 2016 시즌을 위한게 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네요. 엔진문제는 다른 문제보다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고 현실적으로 르노 이외의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레드불이 택할수 있는건 역시 '내년'을 바라보는것 밖에 없는 모양이네요.



니코 휠켄버그, 페라리 가능성


페라리의 드라이버 쇼핑 리스트에는 니코 휠켄버그가 올라가 있지만 페라리가 독일인 드라이버로만 라인업을 이루는것을 부담스러워 한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발테리 보타스와 다니엘 리카도가 안될것 같으니 휠켄버그의 확률이 높아지는 분위기입니다. 키미 라이코넨은 GPDA 여론조사에서 가장 인기있는 드라이버로 뽑혔지만 페라리가 라이코넨을 버릴 것이라는 관측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쿨싸드는 Speed Week과의 인터뷰에서 "나보고 고르라고 한다면 어린 친구를 넣겠다. 마케팅 차원에서 보자면 라이코넨은 괜찮다. 하지만 이건 오직 한측면일 뿐이다. 최고의 마케팅은 우승이다. 키미는 팬들에게 인기가 많다. 그를 비난하면 미움을 받는다. 하지만 최근 그의 모습은 불운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기대이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La Gazzetta는 보타스가 라이코넨의 후임에 1순위라 주장했었지만 Sport Bild는 보타스는 힘들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윌리암스는 이미 보타스의 2016 옵션을 사용했고 페라리에게 옵션포기의 대가로 2천만 달러를 요구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페라리의 또다른 리스트에 있던 레드불의 다니엘 리카도 역시 레드불에 계약으로 묶인 상태.. 헬무트 마르코는 리카도를 놓아줄 생각이 없다고 말했고 리카도 역시 이를 인정하는 인터뷰를 했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 남는것은 휠켄버그 뿐입니다. 페라리가 루키를 쓸리도 없고 다른 현역 중에서는 페라리의 성에 차는 인물도 없을 겁니다. 게다가 휠켄버그는 르망 24 데뷔전에서 우승했고 르망 이후 오스트리아에서도 수준급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휠켄버그 본인은 자신의 페라리행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게르하르트 베르거는 "일이 순조롭다면 휠켄버그는 페라리로 갈 기회를 잡을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참 재밌습니다. 페라리는 영드라이버 프로그램을 가동중이지만 페라리 아카데미 출신을 쓰지는 않네요. 쥴 비앙키를 쓰려고 했던 움직임이 있기는 했지만 비앙키는 사고로 커리어를 접었습니다. 


휠켄버그의 팀메이트 세르지오 페레즈도 페라리 아카데미 출신이고 휠켄버그가 가지고 있지 못한 포디움 기록도 4회나 가지고 있지만 역시 '르망 24' 같은 한방이 없기는 합니다. 어쨌든.. 라이코넨의 페라리 아웃은 점점 가시화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참에 현대 WRC가 라이코넨을 살살 꼬시면 좋겠네요. 라이코넨은 랠리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기도 했고 마케팅 측면에서는 세바스티앙 오지에르보다 나을것 같습니다.



애들이 너무 많다 - 루이스 해밀턴


디펜딩 챔피언이자 홈그랑프리를 맞이하는 루이스 해밀턴이 Sport Bild와의 인터뷰에서 "요새 F1에는 애들(kids)이 너무 많다"라고 말했습니다. 스털링 모스 시절과 비교하며 드라이버들이 점점 어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어 "당시 드라이버들은 진정한 신사들이었다. 충실함과 우정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날 F1에는 신사가 없는것 같다. 모두 자기 자신만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말.. 충분히 할 수 있는 말입니다. 저도 베르스타펜의 데뷔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해밀턴이 이런 말을 할 위치는 아닌것 같네요. 해밀턴이 말하는 젠틀맨, 로열티, 프렌드쉽.. 물론 올드스쿨 드라이버들에게는 그런것들이 있었고 요새는 부족하거나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해밀턴이 과연 다른 드라이버들에게 이런게 부족하다고 말할 자격이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해밀턴은 절친한 친구였던 아드리안 수틸의 소송전에 모른척 했고 작년 로즈버그와 신경전 중에는 '우린 친구가 아니다'라고 말했던 것을 기억에서 지웠나요? F1 드라이버는 모두 극단적인 이기주의자이기는 하지만 그중 누가 가장 이기적인가를 꼽으라면 해밀턴은 아마도 상위권에 오를겁니다.


수틸의 폭행사건.. 물론 수틸이 백번 잘못했습니다. 제가 마틴 위트마시였다고 하더라도 해밀턴의 법정증언은 막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바꾼 전화번호를 수틸측에 알려주지도 않고 '우리가 친구였나?라는 식으로 일관했던 모습은 아무래도 젠틀맨, 프렌드십 뭐 이런 단어들이랑은 거리가 먼것 같습니다. 해밀턴은 뛰어난 재능을 가진 드라이버이고 팬들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지만 아닌건 아니라고 봅니다.


베르스타펜의 경우 한 아이의 인생을 위해서라도 데뷔를 늦추는게 옳다는게 제 생각이지만 이미 데뷔를 했으면 그저 동료일뿐입니다. 그리고 해밀턴 본인도 22세에 데뷔했습니다. 왠만한 드라이버가 20대 초반이나 10대 후반에 F1에 데뷔하는게 상례가 되어버린 지금의 기준으로 봤을때 어리다고 할만한 드라이버는 베르스타펜이 유일하지 않았나요? 



위트마시 시절 맥라렌은 이렇게 나쁘지 않았다 - 에디 조단


조단의 오너였고 지금은 BBC의 중계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에디 조단에 맥라렌의 론 데니스를 강도 높게 비난했습니다. 저기 북녘의 표현을 차용하자면 '특대형' 도발에 가까운 폭탄 발언 수준이네요.


맥라렌은 에릭 불리에와 젠슨 버튼이 맥라렌-혼다의 퍼포먼스에 우려를 표현한것과 달리 상왕이라고 할수 있는 론 데니스는 Independent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과정은 예상하고 있었던 것이다. 꽤 어려운 상황이지만 맥라렌과 혼다 양쪽 모두 진전이 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에디 조단은 다른 생각입니다. 모든 책임을 혼다에게만 돌릴 수는 없다며 맥라렌은 엉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조단은 "맥라렌은 루이스 해밀턴이 떠나면 후회할 것이라며 오만하던 시절에 머물러 있다. 이 오만함은 맥라렌을 여전히 탑(TOP)이라고 여기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맥라렌의 로드카 프로그램이 팀 관리 구조의 집중력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단은 "론 데니스는 마틴 위트마시를 해고했다. 하지만 위트마시는 지금 데니스가 하고 있는것처럼 팀을 이렇게까지 최악으로 운영하지는 않았다"라며 위트마시와 데니스를 비교했습니다.


조단의 발언에 직접적인 카운터 발언은 아닌듯 하지만 데니스는 이렇게 말했네요. "우리를 매도하는 사람들은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우리가 어떤 저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사람들이 알기 힘든 부분이다. 지금 우리는 최고의 그랑프리 팀을 가지고 있다. 화합하고 집중하고 있는 그룹이다"


위트마시가 해고된 표면적인 이유는 론 데니스와 세르지오 페레즈-케빈 마그누센을 사이에 둔 파워게임이었지만 아무리봐도 데니스가 맥라렌 오토모티브는 물론 레이싱팀까지 쥐고 흔들기 위함이었던것 같습니다. 결과는?? 꽝.. 마그누센의 기용도 그리 성공적이지 못했고 혼다 엔진 도입은 맥라렌 역사상 최악 성적으로 보답(?)하고 있습니다. 위트마시 이후 맥라렌의 주요 스폰서가 줄줄이 떨어져 나간것도 데니스의 책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론 데니스는 어쩌면 맥라렌 레이싱을 창단한 브루스 맥라렌보다 더 맥라렌에 기여했습니다. 세나-프로스트 그리고 혼다엔진으로 맥라렌의 황금시대를 열었고 메르세데스와의 관계를 끊는 도박까지 하며 맥라렌 로드카 양산에 베팅을 해 맥라렌 로드카는 시장에 안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F1에서는 아닙니다. 사실 이쯤되면 스스로 물러나야 하지만 데니스는 아마 그럴 생각이 없을것 같습니다.


이쯤되면 맥라렌의 최대주주인 바레인 왕가와 데니스와 비슷한 지분을 가지고 있는 TAG의 만수르 오제가 나서서 데니스를 끌어 내려야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맥라렌이 로드카 분야에서 혼다와 동맹을 맺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맥라렌의 줄기세포라고 할수 있는 F1 팀이 이렇게까지 망가진 책임은 아무리 론 데니스라 하더라도 피할수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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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7.02 23:33 멕라렌은 정말 역대 최악의 시즌을 달리고 있다는 말로 설명할 수 밖에 없는~ 구심점이나 조직력이 없는 팀 같고, 팀보스가 전권을 휘두르면서 제대로 되는 게 없고, 비싼 드라이버들을 데려와서 제대로 써먹지도 못하고~ 스폰서는 줄줄이 빠지고 있고~
    무엇하나 제대로 굴러가는게 없는 멕라렌의 현실~ 그리고 로드카 사업도 그렇게 잘되는 것 같지는 않은 듯~
    이런 상황이 국내 대기업 CEO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 잘할때도 있지만 전문적인 경영인이 아니기에 실수도 많고~~
    헐크는 과연 페라리로 갈 수 있나요!? 윌리엄스가 보타스와 옵션계약에 묶여 있어 움직이기 힘들다는 것 같고, 그렇다면 마땅한 드라이버는 거의 없는 상황인데, 현실적으로 믿을만한 넘버 2급 드라이버를 고른다면 헐크, 그로장 정도가 있는데 로터스가 그로장을 보내줄리가 없으니~ 결국 선택지가 좁아지는 페라리의 현실이네요~~ 안정된 실력은 인정되지만 폭발력에서 다소 부족한 면이 있는 헐크가 르망24 우승으로 계기로 다시 빅팀으로 이적이 가능할지는 두고봐야~~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3 00:00 신고 보스가 전권을 쥐고 흔들면 보통은 도 아니면 모일 확률이 높지요. 맥라렌의 경우 빽도!! 성적, 평판, 포텐셜 그 무엇도 위트마시 시절의 맥라렌에 뒤지고 전망도 어둡네요. 혼다는 곧 파워 부스트를 한다고 하지만 될지도 모르겠고 설사 된다고 하더라도 론 데니스의 거취는 그것과 별개로 의논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알론조를 데려오는게 기존 페라리의 행동패턴과는 가장 부합하는 방식이라고 보지만 페라리나 알론조나 서로 시큰둥하겠지요. 말씀처럼 페라리의 선택지는 좁기만 합니다. 돈 쓸때 팍팍 푸는 페라리이니 윌리암스에 2천만 달러 줘버리고 보타스 데려올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보타스가 휠켄버그보다 2천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지나가는 팬 2015.07.02 23:34 해밀턴의 팬으로써...
    참 올챙이 시절 생각 못하는거 같네요..
    무식한 주행과 유리멘탈...
    아직 성숙해 지려면 멀은거 같네요 !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3 00:01 신고 해밀턴도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하지만 가끔 이렇게 내뱉는 언행을 보면 또 한참 먼것 같기도 하고 그러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03 00:05 신고 ---이건 뭐 르노에게 부탁하는 분위기네요..Please~~~~
    ---드디어 헐크,빅팀에 가는건가요? 계약으로 묶여진 2명보다 헐크는 자유롭습니다.르망24우승이 헐크인생에
    커다란 변곡점이 될수도 있겠습니다.솔직히 페레즈는 좀 불안하죠..페라리팀 컬러에 안맞는거 같기도 하고...
    그나저나 라이코넨..인기는 인기인거고,이렇게 불명예 퇴진한다면 오점이 될수 있습니다.물러날때 물러나더라도
    남은기간 제대로 달려줬음 좋겠습니다.WRC현대로 오면 대박인데,글쎄요....
    ---말하는건 자윱니다.하지만 해밀턴의 지금 위치엔선 과한 발언같습니다.올드 드라이버나 레전드라면 모르겠지만
    대놓고 동료를 Kid취급하는건 쫌...그리고,트랙에서 달리는거 보면 소년같지도 않더구만....
    ---에디 조단을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요번 발언은 괜찮네요..ㅎ 맥라렌 엉망이죠...
    역사와 전통있다고 힘없는 엔진이 확 살아나는거 아닙니다.르노..2년간 죽쑤고 있는거 보면 모릅니까.
    지금과 같은 규정에선 엔진 초기개발 잘못하면 계속 뒤쳐집니다.너무 섣부르게 뛰어든 혼다,손잡은 맥라렌...
    론 데니스가 분명 책임져야 된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4 00:42 신고 - 아우디가 2017년은 되어야 결정할것 같으니 레드불에게 좋은 환경은 아닌것 같습니다.

    - 사람한테 이런말 하는게 좀 그렇지만 가성비로 보자면 현역 중 헐크만한 가성비가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빅스폰서가 따라 붙지 않는게 아쉽고 앞으로도 그럴 일은 없을거라는게 문제이기는 하지만 페라리로서는 2년 정도 써보기에는 별다른 부담이 없을겁니다. 헐크는 그 사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면 되구요~

    - 그러게요. 저도 베르스타펜의 센스는 인정해줄만 하다고 보는데요. 이유야 어찌되었건 같이 트랙에서 달리고 있다면 애들이 아니라 동료라고 봐야한다고 봅니다.

    - 저도 에디 조단은 별로.. 다만 이적시장에서는 족집게였고 맥라렌에 대한 발언은 격하게 공감합니다. 그나저나 론 데니스 그양반 뒤끝이 장난이 아닌데 둘이 어쩌려나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7.03 02:55 생각해보면 헐크는 굳이 르망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았었죠.
    근데 왜 그동안 빅팀들의 러브콜이 없었을까요?
    생각해보니 묘하네요...-_-;;;

    키미의 현대행이라~ 과연 키미가 오지에에 필적할 수 있을까요...
    저는 오지에랑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드라이버는 라트발라랑 누빌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4 00:43 신고 F1이나 사회생활이나 눈에 확 띄는 실적이 필요한데 헐크에게는 그런게 없었지요. 포디움은 없고.. 2010 브라질 폴포지션 정도??

    ㅋㅋ~ 라이코넨이 오지에르에 필적한다기 보다는 마케팅 측면으로 봤을때 오지에르보다 효용가치가 있지 않을까 하는 저의 생각입니다. 물론 실력도 못쓸만한 정도도 아니구요.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7.03 03:08 특별한스폰이없던 헐크가드디어 페라리가는건가요?
    헐크가페라리가면 페라리자켙하나사야할듯
    그나저나 빅팀예기가없던헐크가 오르내리는걸보니 르망우승이크긴크나봐요
    페레즈는 우승할뻔도했었는데 석연찮은실수후에 알론소에서추월당했었죠
    멕라렌에갔다온이력땜에페라리가긴힘들겠죠 게다가 슬림한형님의 카를로는 페라리에도스폰하고있으니.....
    암튼 헐크 페라리가서월챔한번해야할텐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4 00:46 신고 헐크도 스폰이 있기는 하지만 아주~ 쬐끄만.. 보통은 F3 레벨 정도까지 스폰서해주는 DEKRA!! 그렇지만 데크라는 슈마허의 스폰서이기도 했구요~ 독일 드라이버들은 스폰서 구하는게 다른 나라보다 힘든 편인것 같습니다. 슈마허 정도는 되어야 여기저기서 스폰서 하겠다고 나서지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gggggggg 2015.07.03 08:02 저도 햄 인터뷰 보고 박장대소를 했습니다. 니가 그런 말 할 입장이니?싶어서... ㅋㅋㅋㅋ

    커리어도 요즘 잘 풀리고 하니까 형님 대접 받고 싶은건가 했네요.

    그나저나 로스베르크가 빨리 좀 따라잡아야 하는디...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4 00:47 신고 사실 해밀턴의 커리어만 보자면 형님대접 받고도 남기는 합니다만.. 이번 발언은 실수지요. 몇 문장 안되는 단순한 문장이었지만 '내가 뭘 잘못 읽고 있는건가?' 헷갈릴 정도였네요.
  • 프로필사진 으응 2015.07.03 08:27 내 보기엔 햄이 총대매고 작심한 듯 인터뷰한 것 같음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4 00:48 신고 해밀턴-라이코넨 같은 타입은 결코 총대 맬 타입들이 아니지요. 전에 드라이버들의 밀린 임급을 두고 단체행동 움직임이 있을때 빠진 대표적인 드라이버가 바로 둘이었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Dominic Kim 2015.07.03 09:42 신고 해밀턴-수틸 얘기를 보니 러시에서 제임스 헌트가 니키 라우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한 기자 옥수수 털어버린게 생각나네요. 실제로 있었던 일인지 모르겠지만 그땐 정말 그랬을거 같기도 하고 요즘과 비교되지용.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4 00:50 신고 예전 영상을 보면 멱살잡이하고 서로 밀치는 장면은 어렵지 않게 볼수 있었죠. 요새 그러면?? 아마 무지하게 욕먹고 무릎 꿇고 사과해야 할것 같네요. 폭력은 무조건 반대지만 '요새는 검투사가 아니라 회계사처럼 싸운다'는 플라비오 브리아토레의 발언이 공감이 가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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