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BMW i8이 수소전치차로? 본문

자동차

BMW i8이 수소전치차로?

harovan 2015. 7. 2. 11:44


지난해말 토요타가 수소전지차(이하 수소차) 미라이를 일본에서 공식 판매에 들어가고 올가을에는 미국시장에도 진출하며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BMW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i8에 수소전지 시스템을 심은 프로토타입을 공개했습니다.



자.. 이렇게 생겼습니다. 시판되고 있는 i8과는 프런트나 펜더 디자인이 상이하기는 하지만 누가봐도 i8이라는 것은 알수 있겠습니다. 매트블랙으로 페인팅을 했으니 당연히 일부 매체에서는 '배트모빌' 언급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수소전지를 심은 i8은 BMW 소유의 프랑스 남부의 미라마 서킷에서 BMW 이노베이션 데이 행사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i8 뿐만 아니라 5 시리즈 그란투리스모에도 수소 시스템을 장착하기도 했습니다. BMW의 수소차 시연은 200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 대형세단인 7 시리즈에 수소 구동 시스템을 장착한 Hydrogen 7이 있기는 했습니다. 



BMW는 토요타와 수소전지차 개발을 같이할 합작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따라서 이번 이노베이션 데이에서 공개된 수소차들은 토요타의 기술이 적용된 BMW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어제 뉴스에는 BMW와 토요타가 스포츠카도 같이 개발한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다음날 이렇게 i8에 수소전지를 심어 나오니 혹시 BMW-토요타가 수소전지를 동력으로 하는 스포츠카 플랫폼을 개발하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참고로 i8의 수소전지 버전의 생산계획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새삼 느끼는 것이지만 세상은 참 빠르게 변하고 있네요. 불과 10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전기차는 멀었다는 인식이 많았는데 이제는 전기차를 바로 뛰어넘어 수소차로 가는 분위기마저 감지되네요.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는 전기차에 비해 수소차는 가스충전 시간이 수분에 지나지 않아 내연기관 자동차들에 크게 뒤지지 않는 편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수소충전 스테이션이 현재로서는 전무한 상태이지만 일본 브랜드 토요타-닛산-혼다는 수소충전 인프라에 공동으로 투자하며 시장확장과 선점을 동시에 노리고 있습니다. 현대는 투싼 수소차를 시장에 먼저 풀었지만 시판 보다는 공공기관 리스를 통한 홍보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고 토요타가 미라이와 수소충전 인프라로 치고 나가는 동안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습니다. 조금 더 기민하게 움직여주면 좋겠습니다.

4 Comments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5.07.02 12:05 BMW와 토요타가 기술협약으로 토요타는 BMW의 디젤을 BMW는 하이브리드기술을 가진것으로 기억하는데 생각보다 더많은것을 나눈 것같다는 생각이드네요... 하이브리드 기술이 전기차 혹은 수소전지차에 중간 다리정도의 역할을 하는 물건이다보니 BMW와 토요타에 자기가원하는 날개를얻게된것 같네요... 토요타가 작년말로기억하는데 수소전지차 기술을 테슬라처럼 풀었는데 저는 경쟁이라는 허울아래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에 자기네 기술을 공식화 하려는거 아닌가하는 생각이들정도로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였는데 현대도 수성을 할지 맏불을 놓을지 행보가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2 23:55 신고 그러게요. 최근 토요타의 행보를 보면 수소차 시장의 스탠다드를 토요타의 것으로 만들려는 의도가 다분합니다. 토요타가 공개한 특허는 수소전지차의 핵심인것을 보면 특허를 내주어도 경쟁력을 잃지 않는다는 자신감에 테슬라처럼 시장 자체의 파이를 키우려는게 확실합니다. 게다가 테슬라처럼 충전 인프라도 같이 깔려고 하는것을 보면 테슬라가 전기차 사업을 키운 방식 그대로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7.02 18:46 신고 이놈의 현대차는 뭐하는건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2 23:55 신고 뭔가 하긴 하겠죠? 막 욕하고 싶고 그렇기도 하지만 막상 토요타에 까이면 또 자존심 상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