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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데일리

F1 전략회의 2016년을 위한 긴급조치?

harovan 2015. 7. 2. 00:02


오늘(수요일) 영국 비긴스 힐에서는 F1 전략회가 열리는데 그동안 논의되어 온 의제가 다시 한번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여러가지 세부 의제들이 있겠지만 메인 스트림은 이겁니다. '어떻게 하면 F1을 다시 예전처럼 재밌게 만들수 있을까?'



저는 F1 전략회의라는 프레임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되지만 현실적으로 F1이 변화할 수 있는 방향과 방법을 제시할수 있는 회의체는 전략회가 유일하니 미팅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네요. 최근에는 엔진 관련 규정과 드라이버 보조도구에 대한 뉴스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일부 안건은 2017년이 아니라 내년인 2016년 바로 도입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버니 에클레스톤(FOM)과 쟝 토트(FIA)는 드라이버 보조도구(Driver Aids)를 제한하자는 움직임을 보였고 이것은 당장 내년에 도입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드라이버 보조도구는 론치 콘트롤, 안티 스톨 정도로 보시면 되겠고 피트박스에서 주는 인스트럭션이나 텔레메트리 데이타도 대폭 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레드불의 크리스티안 호너의 경우는 얼마전 언급되었던 타이어 선택을 피렐리가 일률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팀이 원하는 타이어를 자유롭게 사용하자는 의견을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드라이버 보조도구의 제한은 저는 대체적으로 찬성입니다. F1을 지금보다 날것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은퇴한 F1 드라이버나 관계자들이 가끔 언급하는 '요새 차는 너무 쉬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생각해 보면 요새는 안티 스톨 덕에 스타트에서 그리드에 그대로 서있는 차를 보는게 드물고 론치 컨트롤은 오프닝랩에서 퀄리파잉의 부족함을 만회할 기회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타이어 선택을 팀의 자유에 맡기자는 의견에는 저는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피렐리는 현재 4 그랑프리 정도의 타이어 세트를 미리 발표하는데 팀이 앞으로 4개의 그랑프리에서 쓸 타이어를 피렐리에 미리 알려주고 피렐리는 그에 따라 타이어를 생산하고 물류를 구성하면 되지 않을까요? 물론 타이어 개발 스케쥴이나 생산 라인의 재배치등이 피렐리에게 부담이 될수도 있겠지만 피렐리도 F1을 위해서는 조금 양보할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지금으로서는 전략회의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FIA와 FOM이 손을 잡고 6개팀을 압박하면 일은 단기속성으로 진행될수도 있겠지만 각 주체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가 많을테니 결코 낙관적이지는 않습니다.



오늘 기사에 이런게 있었습니다. 페라리의 마루치오 아리바베네에게 F1의 분배시스템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아리바베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월급이 깎이면 좋은가? 우리는 역사가 있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보다 더 받는 것이다' 2014 메르세데스 챔피언보다 페라리가 FOM으로부터 돈을 더 받아 갔다는 주장에 반박한 것입니다.



아리바베네는 그간 F1에 변화에 대해 대체적으로 전향적인 입장을 보여왔지만 정작 변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분배시스템 개선에 대해서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페라리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이지만 F1이 이렇게까지 망가진 가장 큰 이유를 꼽으라면 너무나 불공정한 분배시스템입니다.



엔진은 메르세데스 진영의 반발하고 분배시스템은 페라리가 반발하고 다른 안건은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일게 당연합니다. F1 팬들을 만족시키고 기대를 가지게 할만한 결과가 나오면 좋겠지만 일단은 아무런 기대를 하게 되질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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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7.02 00:20 현실적인 문제는 머니 분배 문제의 개선인데, 이게 쉽게 개선될 여지가 없다는 게 문제죠~ 누구 한 두 사람의 결정만으로 되지 않는 복잡한 실타래처럼 물려 있으니~~
    실질적인 변화가 가능한 변수는 역시 타이어 선택에 폭을 넓히는 것과 드라이버의 운전실력에 좀더 힘을 실어주는 방향, 그리고 너무 타이트한 규정을 좀 유연하게 푸는 방법도 f1을 좀더 재미있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7.02 02:17 신고 진짜 모르는건지 알고도 모른 척하는건지 모르겠지만
    F1의 미래가 걱정스럽고 조금이나마 생각을 해봤다면 당연히 프라이즈 머니 시스템으로 귀결이 될텐데 말이죠.
    솔직히 말해서 기술 규정은 2차적인 문제이고 말이죠...
    아리바베네... 쿨하고 리더쉽 있는 모습에 좀 반했었습니다만 생각해보면 계속 헛다리 짚는 얘기만 하고 있었네요...
    계속 얘기가 나오면 그게 문제일 수도 있겠다하고 말할 수도 있는데 너무 강한 부정~ -_-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7.02 03:37 어차피분배는기존팀들이다시분배하자할이유가없겠죠
    어차피쉽게해결될문제는아니니 가끔은할수없단생각도드네요
    대놓고페라리b팀을주장하는하스가들어와서어떤성적을내냐에따라서 b팀도해결방법이될수도있겠네요
    저는 커스토머카를 환영합니다
    그리드에차들이많아야 재능있는 선수들도 그리드에설테니까요
    가격만 좀낮춰서 그리드에30대정도서면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7.02 08:22 신고 하여튼 결론부터 말하자면 있는 놈들이 더 막나간다는 거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02 11:15 신고 ---전략회의 그룹이 그래도 기민한 움직임을 보여주는데,그렇다해도 예전의 F1으로 돌아갈 수 없겠죠.
    배기량을 줄이고 하이브리드를 채택한게 악수가 되었습니다.V8이 안정되어가고 있는데,레드불 잡자고..참...
    ---보조도구 제한과 타이어 자유선택..찬성입니다...그러면 피렐리에 독점공급권을 연장해야 되겠죠.
    ---역시 돈에는 눈을 부라리는군요.F1에서 페라리의 전통과 업적을 무시하자는게 아닙니다.1위한 팀보다
    많이 받아가는게 당연한가요?불공정하고 비정상적인걸 정상화하자는데...
    ---정치판이 되어버린 곳에서 큰 기대를 하지 않지만 그들도 F1의 위기를 알고 있을것입니다.
    팬들이 이해라도 할 수 있을법한 결과를 내놓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ggggggg 2015.07.02 12:40 걍 예산 캡만 씌우면 될 걸 가지고... 그게 안되니까 기술적 퇴보를 선택하는건 좀 웃긴 일처럼 느껴집니다. 과연 그런다고 터프함이 돌아오고 경쟁이 치열해질런지? 그냥 여기저기에서 로또를 더 많이 긁게 해 주겠다는 것 뿐인데 불확실성은 불확실성일 뿐이고 어차피 평균적인 갭은 유지될 거라고 본다면 실질적인 대책하고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이러다가 다시 기어봉 달고 무선통신도 금지하려고 하겠네요. 시대에 맞는 해결책이 나와야 하는데 과거로 회귀하려는 생각만 하고 있으니 비웃음거리일 뿐이죠.

    진짜 몇년 전부터 하던 생각인데 이제 그냥 인디카 보는 게 낫겠습니다. 애초에 공정하지도 않은 경쟁인데 창의력과 테크놀러지를 계속해서 제한하는 F1이라면 도대체 볼거리가 뭐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7.02 15:51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f1이 제대로 된 미래를 열려면 지금이라도 정신차려야 한다는 것~
    한번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에 되지만, 다시 쌓아 올리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불사조라우다 2015.07.03 07:23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lcs가 없어서 출발 못해서 손 휘젓고 뒤에서는 휠스핀 나면서 출발하는게 매우 위험했지만 스탠딩 스타트의 진수를 봤는데요 그런다고 기술의 정점이었던 2004년이 재미없었냐면 프랑스gp때의 슈마허 4스톱도 있었고 중계방송으로도 빠르다 라는 갈 느낄정도로 속도감을 즐길수 있었죠

    문제는 서로의 이권을 너무 방어한다는거 조금만 양보하면 재미있어 질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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