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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6.30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6.30

harovan 2015. 6. 30. 21:14


페라리 시트가 위험하다고 평가받는 키미 라이코넨이 인터뷰에서 '나는 F1을 사랑한다'라고 말했지만 왠지 공허하게 들리네요. 분명 잘타는 드라이버가 확실한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니 페라리가 너무하다고 욕하기도 쉽지가 않네요. 차라리 어떤분이 말씀하셨던것 처럼 WRC 현대로 와라~~! 현대는 아슬란 같은차 개발하는 대신 모터스포츠에 더 투자해라~~



포뮬러 E는 성공적이었다 - 르노


F1에서 죽을 쑤고 있는 르노가 포뮬러 E에서의 성공으로 대리만족을 하나 봅니다. 형편없는 르노 엔진 때문에 4연속 챔피언이라는 신화를 썼던 레드불은 중위권 퍼포먼스도 힘들어 하고 있고 토로 로소는 '메르세데스 엔진이었다면 프런트에 있을것'이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르노가 레드불의 불만을 모른척하고 있지는 않겠지만 겉으로는 꽤나 쎈 척을 하고 있네요. 르노 스포트의 시릴 아비테불은 Le Figaro와의 인터뷰에서 e.댐스-르노가 포뮬러 E에서 우승한것을 두고 "르노는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게다가 포뮬러 E에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하도 있다. F1에서는 우승하지 못하겠지만 포뮬러 E 덕에 실패한 해는 아닐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비테불은 르노에서 독설을 담당하고 있지만 레드불이 들으면 열불이 날 소리를 하고 있네요. 레드불 역시 섀시쪽의 문제가 없지는 않지만 굳이 잘잘못을 따지자면 르노의 잘못이 훨씬 큰데 '우리는 포뮬러 E 덕에 괜찮다'라는 식으로 말을 하는건 아니지 싶네요.


F1에서의 르노의 미래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F1을 한다면 최상위권에 있어야 한다. 우리는 현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신뢰도 문제를 잡고 퍼포먼스를 개선할 것이다. 그러면 옵션이 생길 것이다. 우리는 2009년 워크스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F1을 떠나지는 않았다. 오늘날 르노는 최고의 팀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최고의 (파트너)팀이 필요하다"


"레드불은 섀시를 만드는데 남은 돈이 없다. 때문에 우리와 레드불의 전략적인 관계를 불가능하게 만드는것은 없다. 만약 협상이 되지 않고 우리가 F1에 남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팀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 어떤 결정도 내려진게 없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재정과 능력을 갖출것이다"


뭘 말하고 싶은건지 모르겠네요. 얼마전 카를로스 곤 회장이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면 르노가 F1에서 철수할수도 있다라고 했었는데 포뮬러 E가 성공적이니 레드불에 대한 협상카드가 생겼다고 믿나요? 마음 같아서는 레드불과 손붙잡고 르노도 F1에서 빠져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페라리에 매달린 몬자


몬자 서킷이 계속해서 이태리 그랑프리를 치를수 있게 버니 에클레스톤과 전쟁 아닌 전쟁을 치르고 있는 롬바르디아의 주지사 로베르토 마로니가 페라리의 등에 업히려는 모양입니다. 마로니는 "압박하기 위해서는 여론, 이태리 정부 그리고 페라리가 관여해야 한다. 나는 페라리가 '몬자에서 그랑프리가 열리지 않는다면 페라리는 F1에 더이상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조금 유치해 보이지만 페라리를 자기편으로 끌어 들이는 것은 몬자가 택할수 있는 강력한 공격무기이기는 합니다. 마로니는 월요일 알파 로메오 박물관에서 세르지오 마르치오네를 만났고 마르치오네는 몬자를 돕겠다는 약속을 한 모양입니다.


몬자가 페라리의 지원을 받으면 생존확률이 늘어나기는 하겠지만 마르치오네가 진심으로 약속했는지도 모르겠고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에클레스톤이 콧방귀나 뀔지도 모르겠습니다. 에클레스톤과 페라리는 이미 한통속일지도 모르는 일이니 말입니다.


페라리는 분명 F1에서 없어서는 안될 아이콘이기는 하지만 FCA나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누군가가 쉽사리 에클레스톤에게 무리한 승부를 할까요? 저는 이몰라보다는 몬자가 좋기는 하지만 몬자의 생존확률이 낮아 보이네요. 저는 아무리 에클레스톤이라도 모나코, 실버스톤, 몬자는 건드리지 못할것이라 생각했지만 지금은 모나코 말고는 성역이라는게 없는것 같습니다.



엔진 규정 두고 아우성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맥라렌의 페르난도 알론조와 젠슨 버튼이 각각 25 그리드 페널치를 받은 이후 엔진 규정 개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드 페널티에 남은 그리드 페널티에 대한 벌충으로 드라이브 스루 페널티까지 받았으니 정상적인 레이스는 애초부터 불가능 하기는 했습니다. 이를 두고 SKY의 코멘테이터 마틴 브런들은 합계 50 그리드 페널티를 두고 "말도 안되는 일이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르노 엔진을 쓰는 레드불의 보스 크리스티안 호너는 "우리는 말레이시아에서 4개의 엔진 규정을 없애는데 합의했지만 없던 일이 되어 버렸다. 르노와 혼다 같은 대형 제조사들에게는 좋지 못한 상황이다. 우리는 이것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혼다 엔진의 맥라렌도 한몫 거들었습니다. 에릭 불리에는 "시즌중 개발 제한과 페널티 시스템은 너무한것 같다. 레이싱은 경쟁이다. 자신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시즌 중 개발 금지는 풀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페라리 엔진을 사용하는 자우버의 모니샤 칼텐본은 시즌중 개발제한 완화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지만 "이런식으로 2년을 더 보낸다면 팬들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페라리의 마루치오 아리바베네는 자우버보다 되려 더 나갔습니다. 아리바베네는 "F1은 연금술처럼 되어 버렸다. 레이싱이 되어야 한다. 드라이버가 25 페널티를 받는 것을 보는건 더이상 누구도 (규정을)이해하지 못한다. 우리는 서킷으로 쇼가 돌아올수 있도록 조금 겸손해져야 한다"라며 엔진 관련 규정에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메르세데스가 좋은 엔진을 만들었고 페라리는 캐치업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르노 스스로가 부진한게 맞고 혼다는 기술력을 의심케 할 정도로 형편없는 모습입니다. 좋은 엔진을 만든 팀이 달콤한 과실을 누리는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스포츠를 위해서는 가끔 자신이 가진 어드밴티지는 다소 양보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공부 못하는 학생을 반평균 깎아 먹는다고 구박하기 보다는 성적을 올릴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르노와 혼다 엔진은 누가봐도 정상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니 그들이 만회할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봐줬는데도 못하면 그때는 그들의 책임으로 남겨두면 그만이고 메르세데스와-페라리를 역전해 버리면 또 거기에 알맞는 변화를 주면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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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6.30 21:54 신고 ---아슬란 폭망...할인에 무이자할부도 안통함.후반기 신형에쿠스 나오면 스르르 들어갈듯....
    신형 K5 사전계약 일주일 4천대...예상외네요....신통치 않을거라 봤는데...
    ---F1에선 마이너스지만 F-E에서 잘 했으니 쌤쌤..레드불이 들으면 주먹 날아오겠네요....그러면 F-E로 그냥 떠나던가..
    2년을 통째로 말아먹는 엔진사가 이런 말을 하다니...파트너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프랑스정부도 르노에 대해
    그리 호의적이지 못한듯한데,이쯤에서 그냥 손털고 나갑시다....
    ---페라리는 몬자나 이몰라나 별 개의치 않을거 같은데...버니를 아직 모르시나...only money~~~~~~
    ---출발위치가 다른데 어떻게 메르세데스를 넘어설 수 있겠습니까? 조금은 융통성을 보여줘야....
    엔진규정이 바뀌면 시행초에는 엔진개발을 허용해야 되는거 아닌가하는...지금같으면 메르세데스-페라리
    투 메이크 하는게 낫지 않냐는 생각도 드네요.

    ---6월의 마지막날 비가 오네요...7월엔 좋은일들로 세상이 시끄러웠으면~~~~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1 14:31 신고 - 아슬란.. 차 만들고 이렇게 욕먹기도 쉽지 않은데 말입니다.

    - 아비테불의 발언은 르노 내부적으로는 얼마든지 할수 있는 말이지만 미디어에 대고 할말은 아닌것 같습니다. 챔피언까지는 아니더라도 포디움권에는 들어야 하는데 이건 뭔지도 모르겠네요.

    - 몇몇 그랑프리에만 성역처럼 싸고 도는것도 문제지만 전통의 서킷을 단순히 경제적인 논리로 버리는것도 어이없는것 같습니다. F1의 주인이 바뀐다면 어떻게 달라질까 모르겠지만 더 심해질지도 모르겠네요.

    - 메르세데스의 토토 볼프도 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는듯한 발언을 했으니 엔진 규정 변경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는 이미 말을 바꾼 전력이 있고 규정이 바뀐다고 하더라도 그 폭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30 22:41 포스팅 감사합니다(__)

    1. 르노.......
    - 훔...딱히 기억나는 슈퍼카나 하이퍼카도 없이...소형 양산차 위주의 르노가..."포뮬러원(레이싱&엔진)" 에 보인 열정은 기립박수로도 모자라다고 봅니다!..............해서 저는 르노의 바짓가랭이를 붙들고 늘어져 보려 합늬이~다~ 가지마세효~수일씌~놔라~바지가랭이 찢어진드아~김중배의 다야몬드가 그리도...좋지! 암요!인간이고스포츠맨쉽이고다야와연봉이야말로인생의척도!배신은계급상승의수단일뿐..-,.ㅡ;;
    - 시릴 아비테볼의 정치적 발언 : "오늘날 르노는 최고의 팀을 가지고 있지 않다. 때문에 최고의 팀이 필요하다"...레드불은 최고가 아니다로 해석 가능할 수 있겠군요!......아비테볼이 언급한 '레드불과 가능한 전략적 관계'란...뭘까요?ㅋㅋ르노의 B팀?ㅎㅎ

    2. 여전히 난 이몰라 반댈세~ㅎㅎ
    - 티포시의 테러리즘(읭?)을 기대합니...-,.ㅡ;;...근데 티포시 이눔들은 이탈리안GP가 없어지면 아무렇지도 않게 빨간 옷 입고 스페인GP보러 갈 눔들이라..ㅋㅋ
    - 영암이 멀다고 징징거리던 "열정 부족의 후진국 찌질이들"은 티포시로부터 배워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닙니다~ㅋㅋ

    3. 포뮬러원 엔진 규정에 대하여.......!
    - WEC엔 이런 규정이 있습니다~!!
    For LMP1 Hybrid competitors only: Engine use is limited to 5 engines for the complete season (all race events) per car entered.

    For new manufacturers entering the Manufacturer’s FIA World Endurance Championship : Engine use is limited to 7 engines for the complete season (all race events) per car entered.

    - LMP1메뉴팩처러와 LMP1 신규 메뉴팩처러의 엔진 규정이 다릅니다!
    - LMP1 메뉴팩처러의 레이스카가 한 시즌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의 수는 5개...하지만 신규 매뉴팩처러의 레이스카는 7개를 쓸 수 있다...
    - 물론 내구레이스이기 때문에 그럴 수있습니다...6시간과 1시간 30분이 같을 순 없겠지요...하지만!
    - 분명 참고할 수 있고, 참고 해야만(!) 하는 규정이라고 봅니다!

    - 2014시즌 초 도저히 완주란 있을 수 없을 것만 같았던 포르쉐가..인터라고스에서 우승을 하고...2년차에 르망 제패가...
    - 공짜였거나 단지 포르쉐였기 때문이라고 보셨나요?^^;;

    포뮬러원의 규정이 대부분 모터레이싱 규정의 근간이 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만...
    때론! 포뮬러원의 규정이 여타 다른 카테고리의 규정에서 차용하고 배워 받아들여야 할 것 또한 분명하게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포뮬러원의 권위는...꼰대들의 보수적인 권위주의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에...더더욱 말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1 14:42 신고 1. 저는 르노가 F1을 하는 이유를 레드불과 같다고 봅니다. 마케팅/광고가 크다고 봅니다. 아비테불 역시 인터뷰 말미에 'F1은 5억명의 시청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 마케팅 수단의 가치가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르노나 레드불이나 그밥에 그나물이고 페라리나 맥라렌처럼 F1이 창립 DNA가 박히지 않는한 F1에서 철수하는 엔진과 팀에는 그 제한이 없는것 같습니다.

    2. 티포시들은 몬자든 이몰라든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근거리 관중 동원 능력에서는 몬자가 훨씬 유리하겠지만 티포시들이 이몰라가 멀다고 가지 않을 사람들은 아닌것 같습니다.

    3. WEC가 이런 부분은 훨씬 너그럽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투어링카처럼 성적대로 밸러스트를 선물해 주는 방법도 있는것 같습니다. 기존 어드밴티지를 가진 팀들이 강력하게 반발할 구석이 다분하니 아예 규정을 풀어 버리던가 아니면 말도 안되는 카드를 내밀었다가 중간점을 찾는 협상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하하 2015.07.01 01:51 기술의 혼다는 너무 먼 얘기가 됐습니다.
    나쁜 말로 국뽕 힌 사발 마시고 조선의 과학력은 대단했다며 자기위로 하는 거랑 다를 바 없지요. 다른 카테고리라면 모를까 일단 F1 엔진에 필요한 기술력은 정말 코스워스가 당장 들어와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을 만큼 처참해서...

    그러한 이유로 개발은 필요하다곤 보는데, 메르세데스만 개발금지 할 수 없는 노릇이라 격차가 크게 좁혀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엔진파워만으로 독주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01 14:43 신고 F1 해서 욕먹고 이미지 깎인것을 계산해보면 피렐리가 심할까 혼다가 심할까 고민스러울 정도입니다. 말씀처럼 혼다는 기술력으로 인정을 받아왔고 이는 거의 F1에서 쌓았다고 봐도 무방한데 2015년에 완전히 말아 먹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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