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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6.2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6.2

harovan 2015.06.02 18:06


러시아 그랑프리의 오거나이저가 파산했다는 뉴스가 전해졌지만 러시아 그랑프리 자체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나 봅니다. 크림반도/말레이 항공 피격 이후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경제제재가 심해졌고 유가하락의 최대 피해자인 러시아가 삐걱거리는 모습입니다. 혹시 한국이 대타로 뛸수 있지 않을까 3초 정도 생각해 봤지만.. 우리가 러시아 그랑프리보다 상황이 좋다고 보기도 힘드네요.



혹시.. 마루시아가 르노의 B팀??


어제 밥 벨이 마루시아로 갔다는 소식을 이화랑님이 전해드리며 르노가 마루시아를 인수하는 것이 아니냐는 예측을 내놓으셨는데 오늘 몇가지 뉴스를 검색하다가 문뜩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르노가 마루시아를 B팀으로 삼으려는게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일부 미디어는 르노가 마루시아를 인수하는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았지만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르노 정도 되는 회사가 베이스도 마땅치 않은 팀을 인수해서 남는게 뭐가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토로 로소를 인수해도 르노 레벨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빈손과 마찬가지인 마루시아는 더 말할것도 없지요.


그래서 제가 생각한건 르노가 밥 벨을 마루시아로 보내 B팀을 삼거나 최소한 엔진 공급라인을 페라리에서 르노로 돌리는 역할을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밥 벨이 메르세데스에서 나오기 전 페라리와 경쟁해서 다시 데리고 왔는데 반년만에 풀어주고 마루시아로 보내는건 상상하기 힘든일 이니까요. 때문에 마루시아를 르노의 식민지화 시키기 위한 총독이 벨이 아닌가 싶습니다.


르노는 로터스를 다시 인수하거나 돈을 팍팍 써서 레드불을 인수하고 마루시아를 B팀 삼아 르노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그럴듯 하지 않나요? 물론 여기에는 TOTAL이 깊숙히 개입해서 르노-토탈의 컨소시움이 될겁니다. 부인하기는 했지만 ART가 맥라렌의 B팀으로 F1을 하게되면 페라리-레드불-르노가 사실상 2개의 팀을 굴리게 되니 메르세데스도 포스 인디아 인수에 나설지도 모르겠습니다.



페라리/혼다, 캐나다에서 엔진 토큰 사용


페라리와 혼다 엔진이 강력한 엔진 파워를 요하는 캐나다 그랑프리에서 엔진 토큰을 사용한 업그레이드 버전을 사용한다는 소식입니다. 메르세데스 엔진을 사용하는 로터스의 수장 매튜 카터가 "메르세데스가 업그레이드 된 엔진을 가져올 것이다"라고 예상했지만 메르세데스는 이를 부인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토큰을 사용한 업그레이드 엔진 대신 새 엔진을 뜯어서 사용한다고 밝혀 업그레이드 된 메르세데스 엔진이 캐나다를 달릴 가능성은 희박해 졌습니다. 메르세데스 엔진을 사용하는 드라이버 중 2번째 엔진을 사용한 드라이버는 포스 인디아의 니코 휠켄버그에 불과할 정도로 높은 신뢰도와 내구성을 보여주고 있고 엔진 퍼포먼스 또한 여전히 우월하니 느긋한 모양입니다.


반면 메르세데스를 추격하는 페라리는 마루치오 아리바베네가 모나코에서 "캐나다에서 토큰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묻지 말아라. 독일인들(메르세데스)에게 정보를 주기 싫다"라고 말했지만 개발 토큰을 사용한 엔진을 사용한다는 소식입니다. 혹시 전략적인 거짓말 일까요?


그리고 혼다는 예고했던 것처럼 캐나다에서 업그레이드 된 엔진을 들고 옵니다. 엔진 파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혼다의 파워 트레인으로는 쥘 빌너브 서킷의 고속주로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없고 더 이상 침체에 빠지면 곤란하니 적절한 시점에 토큰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르노의 토큰 사용여부는 전해지는게 없지만 아무래도 캐나다에서 사용하기는 힘듭니다. 올시즌 중 발견된 르노 엔진의 피스톤 설계 문제는 적어도 오스트리아까지 가야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으니 아마 오스트리아 이후 사용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F1 드라이버들이 르망에 관심 갖고 있다 - 로메인 듀마


마크 웨버와 함께 WEC에서 포르쉐 919를 타고 있는 로메인 듀마가 러시아 Championat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생각에 모든 F1 드라이버들이 WEC를 지켜보고 있는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 차는 정말 빠르기 때문이다. 최근 칸에서 루이스 해밀턴과 대화했다. 내게 처음 했던 말은 '오, 너희 차 정말 빨라'였다"라고 말했습니다.


포스 인디아의 니코 휠켄버그가 스파에서 포르쉐 919를 타고 WEC 출전한 것을 두고는 "아마도 그는 처음에는 F1보다 쉽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그는 심각하게 받아 들이고 있다"라며 F1 드라이버도 WEC를 가볍게 대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17세의 맥스 베르스타펜에 대해서는 호감을 드러냈지만 여기선 패스.. F1 드라이버의 WEC 관심만 다루겠습니다. 휠켄버그는 이미 포르쉐에 올라 스파를 달렸고 페르난도 알론조 역시 WEC 진출설이 있었습니다. 


F1의 위기가 가시화 되어 팀이 무너지고 관객은 줄어 드는 상황에서 드라이버들이 F1을 떠나 다른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지는게 이상할것도 없습니다. 제가 수차례 화풀이 하듯이 F1 스타가 확 WEC로 가버렸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는데 멀지 않은 미래에 그런 일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F1에서 은퇴해서 마땅히 갈곳 없어 가는게 아니라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드라이버가 WEC로 전향하는 케이스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베텔이나 해밀턴 같은 드라이버가 과거 후안 파블로 몬토야처럼 '나 F1 안해'하고 훌쩍 떠나버리면 F1이 정신을 좀 차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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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6.02 19:27 신고 몇 년 전만 해도 F1에서 르노가 슬슬 발을 빼는 분위기 였는데 로터스 사는 것도 모자라 마루시아까지 손을 댈지...
    그게 가능한 얘길까요 ㄷㄷㄷ 이건 뭐 르노가 F1에 인공호흡기를 대는 수준 아닌지~ ㅋㅋㅋ
    제 생각에는 르노는 워크스로 돌아갈 계획인건 맞는데 로터스랑 접촉했지만 로터스가 결사반대를 하는 바람에 매너로...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02 22:08 신고 그러게나 말입니다. 지니캐피탈에 살금살금 지분 팔며 발을 빼더니 경기가 조금 풀리니 다시 F1을 하려고 하는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6.02 20:44 신고 ---러시아GP는 푸틴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어서 프로모터가 어렵더라도 개최에는 별 문제가 없겠죠.
    큰 스포츠이벤트는 중앙정부의 지원없이 힘들죠..
    ---르노가 매너-마루시아를 팩토리팀으로 하기엔 맞지 않죠.근데,밥벨이 갔단 말이죠...흠....
    로터스-매너 두팀 인수한다면 돈이 작잖게 들건데.르노가 세계 4위 자동차 판매 메이커지만 여력이 가능할런지요.
    또,F1이 예전처럼 그리 좋은 상황도 아니고.앞으로 좋아진다는 보장도 없는 상황에서 두팀을 인수할 수 있을까요?
    매너를 르노엔진으로 하고 어느정도 선에 올려놓고 밥벨이 르노로 복귀하는건 아닐지....
    ---메르세데스는 작년 캐나다의 악몽을 기억하며 엔진 신뢰성에 무게를 두는듯 하군요.
    업그레이드된 엔진의 페라리와 승부가 기대됩니다.혼다가 어느정도 개선시켰을지....
    르노는 참...레드불 눈치보랴,팀인수 알아보랴,엔진 손보랴.....
    ---WEC는 신경도 안쓰던 버니였지만 점점 상황이 달라지고 있습니다.루키들은 올라오기 힘들고 페이드라이버가 있고
    F1의 위상은 작아지고 있습니다.2017년에 대대적인 규정변경으로 상황변화를 모색한다해도 힘들거 같습니다.
    많은 연봉자들은 몰라도 헐크같이 가능성많은 드라이버는 WEC에서 언제든 환영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02 22:12 신고 르노가 팀 2개를 굴릴수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르노가 닛산을 끌어들여 부담을 줄인다면 가능은 하겠지만 F1이 초고비용의 도박이 되어버린 지금 과연 르노라고 하더라도 그런 도박을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엔진을 팔아먹기 위한 움직임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작년 메르세데스는 캐나다에서 ERS 나가고 완전히 망했지요. 로즈버그의 케이스를 보면 메르세데스의 ERS는 단순한 부스트가 아니라 파워 트레인 전체를 컨트롤하는 비타민 같았다고나 할까요? 아마 메르세데스가 올시즌 엔진의 개발방향을 신뢰도로 잡은 계기가 작년 캐나다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잘 나가는 정치인 주변에 사람이 몰리는것처럼 잘나가는 스포츠는 팀과 기업을 끌어 모으지요. F1과 WEC를 보면 누가 한물 갔고 누가 떠오르는지 어렵지 않게 알수 있지요. 변하지 않으면 죽는데 어쩔까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6.02 22:06 신고 매너에 르노가 발을 담그는 것은 맞는 것 같은데 위크스팀이 아니라 그냥 B팀이나 베타테스트 성격의 팀을 계획하고 만들려는 것 같습니다~
    르노가 뭐가 아쉬워 굳이 모험을 할 이유는 없을 거고~~
    소치그랑프리는 주최측이 파산을 해도 푸틴이 쉽게 놓으려고 할 것 같지는 않네요~
    러시아의 상황이 않좋고 정치적 상황이 푸틴의 독재에 가까운 성향이라 좋아하지 않지만 푸틴의 카리스마 하나는 인정해야 할 듯~ 한국의 무능한 윗대가리들과는 비교대상이 아니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02 22:15 신고 ㅋㅋ 푸틴.. 카리스마는 인정하지만 영국에서 푸틴과 김정은을 그밥에 그나물 취급하는것을 보고 뿜었네요. F1을 밀어주는건 F1 팬으로서 나쁠게 없지만 막가파식으로 나오는것을 보면 정이 가질 않네요.
  • 프로필사진 bmwhpower 2015.06.02 23:00 신고 2017년 이후로 bmw도 관심을 보이고 스케일도 커지는 거 보면 그룹c만큼 차도 강력해지고 영향력도 커질거 같아 최고의 드라이버들도 최고가 되려는 레이스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것도 이상하진 않네요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03 09:40 신고 레이스 드라이버가 빠른차를 갈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니 F1보다 다른 차가 빠르다면 관심을 가지는게 당연하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이화랑 2015.06.03 00:57 신고 훔...
    페라리가 3개의 토큰을 사용했고...
    혼다는 2개의 토큰을 사용했군요......

    남은 토큰의 갯수는......
    - 메르세데스 : 7개
    - 페라리 : 7개
    - 르노 : 12개
    - 혼다 : 7개.....

    - FIA는 '퍼포먼스 업그레이드'엔 토큰을 사용...'신뢰도를 위한 개별 수정'은 토큰 사용 없이 수정 가능하도록 허락하고 있다고 합니다.
    - 따라서...이번 메르세데스의 신뢰도 강화를 위한 업그레이드는 토큰 사용에서 제외될 수 있었고..
    - 페라리와 혼다는 직접적인 퍼포먼스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것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03 09:41 신고 신뢰도 문제를 개선하는것이 토큰과 별개이기는 하지만 르노의 경우 설계자체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이것도 저것도 아니지요. 그 많은 토큰 언제 다 쓰려나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2015.06.03 08:2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03 09:42 신고 ㅎㅎ 수정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ggggggg 2015.06.03 10:41 신고 경제제재에도 불구하고 정작 러시아 내 분위기는 별로 타격이 없는 쪽에 가깝다고 하더군요. 외부 시선과는 다른 모양인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03 13:04 신고 내수시장이 탄탄한 나라는 원래 외부충격에 타격이 덜한 편이기는 하지만.. 러시아 내부에 동요가 없다니 놀라운데요? 제가 관심있게 지켜보는 자동차업계에서는 러시아 파이가 거의 아작이 났고 러시아 내부 사정도 그리 좋지 않은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ggggggg 2015.06.04 20:26 신고 일반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은 그리 크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푸틴 지지율도 굳건하다고... 실제로는 분명히 타격이 있겠죠.
  • 프로필사진 PAXCAL 2015.06.03 23:40 신고 덥이씨.....덥이씨 쪽에는 소위 '스타 드라이버'들이 있으면 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아 그리고 르망24 스타트부터 경기종료까지 풀로 생중계 해주는 tv채널이나 인터넷 방송같은게 있나요? 설마 그런게 있을리가...하면서도 정말로 있을까해서 말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이화랑 2015.06.04 01:36 신고 얼마전 까지 국내 유로스포트 체널에서 24시간 동안 라이브 중계를 했습니다. 작년부턴가요? WEC가 느닷없이 유료화되면서 르망24도 일반 정보를 제외하고 라이브 중계는 일단 유료화가 됐는데요....

    인터넷 스트리밍은.....

    http://www.lemans-tv.com/ 여긴 비디오 스트리밍이구요...
    http://www.24h-lemans.com/live/en/ 여긴 라이브 타이밍 제공...
    http://www.lemanslive.com/ 여기서도 코멘터리 중계나 라이브 중계를 합니다^^
    http://www.radiolemans.com/ 여긴 라디오 중계구요...^^
    https://twitter.com/24hoursoflemans 르망24 트위터입니다. 레이스 전의 각종 뉴스와 사진..24시간 라이브 트윗 중계를 해 줍니다^^
    https://www.youtube.com/user/michelinpassion 미쉐린의 유튜브 체널에서도 라이브 계획이 있나보군요...
    그 외...
    응원하는 각 팀의 홈페이지에서 자기팀 차량의 온보드 영상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기존 포뮬러원 라이브를 보시던 vipbox 등 인터넷 스트리밍 체널에서도 르망24의 방송 콘텐츠를 볼 수 있구요^^


    보통은 두 시간 단위로 해설자를 바꿔가며 실제 24시간을 풀 라이브로 중계합니다^^ 해설자는..골든 타임은 전문 해설자가 자리하지만, 그 외 시간엔 각 자동차 전문 저널리스트나 르망을 비롯한 모터스포츠 셀럽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 몇 년 전엔 영국 탑기어의 제레미 클락슨이 해설자로 나와 허튼소리 하다 들어간 적도 있었구요...해설이 나름 재미집니다~ㅎㅎ
    레이서들이나, 현장 관람자..중계와 시청자까지...르망24는 도전이지요~ㅎㅎㅎ

    뱀발 :
    - 혹시 예습을 원하신다면.......
    - 유튜브에서 le man 24 full race 를 검색하시면...연도별로 24시간짜리 영상(몇 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잔뜩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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