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복잡한 GT 클래스 이해하기 본문

모터스포츠

복잡한 GT 클래스 이해하기

harovan 2015. 5. 12. 07:1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GT라는 단어는 모터스포츠팬은 물론 자동차팬들에게도 매우 익숙하고 어떻게 생각하면 꿈에 가까운 단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뒤에 GT가 붙은 차는 '빠른차'라는 인식이 강하고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의 입장에서도 아무차에나 GT를 가져다 붙이지 못합니다. 반대로 마세라티처럼 아예 대놓고 '우리는 GT다'라고 말하는 차도 있습니다.



그런데 GT는 꽤나 복잡한 의미를 지녔고 모터스포츠팬들에게는 어찌보면 머리까지 아픈 단어입니다. GT가 투입되는 레이스는 많지만 GT3가 뭐고 GTE가 뭐고 또 어쩔때는 GT1, GT2, GT4까지 등장하지요? 가장 흔한게 GT3.. 근데 GT3가 정확히 뭔지 아는 사람도 드물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GT의 어원부터 2015년 현재 달리고 있는 GT 클래스들을 살펴 볼까 합니다.



GT는 이태리어 'Gran Turismo'에서 나왔고 영어로 번역하면 Grand Touring입니다. 직역하자면 큰 여행(장거리 여행)으로 17세기부터 유럽의 상류층 자제들이(혹은 가족 전체) 유럽을 여행하는것 이었습니다. 가장 전형적인 루트는 도버해협을 지나 네덜란드/벨기에-프랑스-스위스를 거쳐 이태리로 향하는 여정으로 영국을 건너서는 마차를 렌트하고 통역도 고용해야 했으며 있는집 자제들이니 여행 짐꾸러미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당연히 마차는 커야했고 장거리 여행에 알맞게 크고 빨라야 했습니다. 오늘날 GT의 정의는 '빠른 스피드로 대륙을 통과할 수 있고 편안해야 하지만 원할때는 다이내믹한 주행이 가능한 차'인데 이는 그 옛날 도련님들이 타던 그랜드 투어링 마차와 거의 비슷합니다. 물론 지금의 GT는 예전 마차처럼 쇼퍼 드리븐도 아니고 대부분 쿠페 스타일로 짐이 많이 실리지도 않습니다. 남은건 스피드.. 그게 GT의 유산이지요.



그럼 GT가 어떻게 나왔는지는 대충 봤고.. 이번에는 모터스포츠에서 사용되는 GT의 클래스를 정리해 보도록 할까요? 과거에는 GT1부터 GT가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대부분이 GT3입니다. 현재 널리 운영되고 있는 GT는 GTE, GT3, GT4 3가지가 있습니다.



GTE

GTE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GT 클래스 중 최상의 클래스로 과거 GT2로 불렸습니다. Grand Touring Endurance의 약자로 WEC와 그 외 내구레이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WEC에서 GTE는 다시 2개의 세부 클래스로 나뉘어 매뉴팩쳐러가 참여하는 GTE-Pro와 개인팀이 참가하는 GTE-Am으로 나뉩니다.



과거 프로토타입이나 다름 없었던 GT1은 최소 생산량 25대만 충족하면 참가가 가능한 괴물 클래스로 지금은 비용문제로 멸종했습니다. 때문에 GT2를 계승한 GTE가 GT 중 최상위 레벨입니다. 포뮬러 시리즈처럼 규정에 의해 만들어지는 차가 아닌만큼 ACO 내구레이스 위원회의 호몰로게이션(승인) 절차가 필요한데 GTE의 경우 호몰로게이션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도어는 2도어에 시트는 2시트 또는 2+2시트여야 하며 공공도로 주행이 완벽히 가능해야 합니다. 연간 2,000대 이하이 차를 생산하는 소형 매뉴팩쳐러의 경우 해당 모델이 한달에 1대 이상 생산되어야 하며 대형 매뉴팩쳐러의 경우 일주일에 1대 이상 생산되어야 합니다. 또한 소형 매뉴팩쳐러는 해당 모델이 총 25대 이상 생산되어야 하며 대형 매뉴팩쳐러는 100대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생산뿐 아니라 실제 판매되고 있는게 확인 되어야 하고 엔진은 반드시 판매되는 차의 엔진을 사용해야 하며 스포일러(리어윙)이나 휠에는 카본 파이버, 티타늄, 마그네슘 같은 고가의 재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엔진 규정의 경우 예외가 있습니다. 로드카의 엔진이 상대적으로 빈약한 BMW Z4의 경우 다른 엔진의 사용을 허락하며 닷지 바이퍼의 경우 자연흡기는 5.5L, 터보/슈퍼차져는 4.0L로 제한된 배기량을 넘어선 8.0L 엔진을 허가해 주는 융통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최소중량은 1,245 kg이며 사륜구동은 금지, 트랙션 컨트롤은 허용되며 르망 24를 위한 일부 에어로 업데이트는 허용되지만 이외에는 금지되며 특히 스포일러의 경우 엄격하게 금지 됩니다. 과거 그랜드 투어링의 유산인 150 dm의 짐칸 규정 같은건 사라졌습니다. GTE는 호몰로게이션을 받고 2년 마다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새로 호몰로게이션을 받은 차는 첫해에 한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차량가는 약 $750,000 입니다.



GTE 시리즈

FIA World Endurance Championship

United SportsCar Championship

European Le Mans Series 

Asian Le Mans Series

International GT Open


GTE 레이싱카 리스트 

애스톤 마틴 밴티지 GTE

BMW Z4 GTE

쉐보레 콜벳 C7.R

페라리 458 이탈리아 GT2

포르쉐 911 GT3 RSR

닷지 SRT 바이퍼 GTS-R(2014)



GT3

GT3는 GTE의 하위 카테고리로 2005년 FIA에 의해 도입되었고 사실상 SRO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엄청난 비용이 요구되는 GT1/GT2와 달리 GT3는 로드카와 많은 부품을 공유하기 때문에 차량가격과 운영비가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GTE의 하위 카테고리인 만큼 피더 시리즈의 역할을 하며 GT3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면 GTE나 DTM 등으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GT3는 운영비가 적게 드는 만큼 참가하는 드라이버도 많고 수많은 시리즈가 존재해 스포츠카 레이싱에서 양적으로는 최고의 카테고리이며 진입장벽도 낮은 편입니다.



GT3는 엔진, 섀시, 레이아웃에 대한 제한이 없지만 반드시 생산되는 로드카를 베이스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GTE에 비해 자유로운 규정 탓에 훨씬 많은 차들이 GT3 레이스에 참가하고 있으며 생산이 중단된 차라도 호몰로게이션을 통과했다면 얼마든지 달릴 수 있고 오래된 차들도 참가가 가능합니다.



호몰로게이션은 FIA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차에 대한 제한 규정이 적기 때문에 엔진 파워를 비롯한 차량의 스펙은 가지각색이지만 대체로 출력은 500-600마력이며 중량은 1,200-1,300 kg으로 출력대비 무게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트랙션 컨트롤, ABS, 빌트인 에어잭이 허용되며 차량가격은 약 $420,000 정도입니다.



GT3 레이싱 리스트

24 Hour Series

ADAC GT Masters

Asian Le Mans Series

Australian GT Championship

Belgian GT Championship

Blancpain Endurance Series

Blancpain Sprint Series

Brazilian GT Championship

British GT Championship

European Le Mans Series

FFSA GT Championship

GT Asia Series

International GT Open

Italian GT Championship

Portuguese GT Championship

Spanish GT Championship

Superstars International Series (GTSprint International series)

Super Taikyu Series

Veranstaltergemeinschaft Langstreckenpokal Nürburgring (VLN)


GT3 참가 가능한 레이스

Dutch Supercar Challenge (GT Class) 

Pirelli World Challenge (GT Class)

United SportsCar Championship (GT Daytona) 

Super GT (GT300)



GT3 레이싱카 리스트

아스카리 KZ1-R GT3

애스톤 마틴 DBRS9

애스톤 마틴 V12 밴티지 GT3

아우디 R8 LMS

아우디 R8 LMS 울트라

벤틀리 컨티넨탈 GT3

BMW 알피나 B6 GT3

BMW Z4 GT3

쉐보레 카마로 GT3

콜벳 캘러웨이 Z06.R GT3

콜벳 Z06.R GT3

닷지 바이퍼 컴페티션 쿠페

닷지 바이퍼 컴페티션 쿠페 Series 2

페라리 430 GT3

페라리 430 스쿠데리아 GT3

페라리 458 이탈리아 GT3

포드 GT GT3

포드 머스탱 FR500C GT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LP600 GT3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LP600+ GT3

람보르기니 우라칸 GT3

로터스 엑시지 GT3

마세라티 쿠페 그랜드 스포르티프 라이트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MC GT3

맥라렌 MP4-12C GT3

메르세데스 SLS AMG GT3

모간 에어로 8 GT3

모간 에어로 슈퍼 스포트

닛산 GT-R 니스모 GT3

포르쉐 911 997 GT3 Cup 2006

포르쉐 GT3 Cup S

포르쉐 911 GT3 R

닷지 SRT 바이퍼 GT3-R

벤투리 아틀란티크 GT3 헤리티지



GT4

GT 클래스의 막내가 바로 GT4 입니다. GTE(GT2)-GT3에서 GT4로 이어질수로 차는 일반적인 로드카에 가까워 진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GT4는 공장에서 나온 거의 그대로 사용되어지며 GT 클래스의 엔트리 레이스입니다.



GTE에도 '아마추어' 클래스가 있기는 하지만 GT4의 경우는 순수한 아마추어 클래스로 GT3의 서포트 레이스로 열리는 경우가 많으며 차의 성능보다는 드라이버의 능력을 겨룹니다. F1이 카트부터 시작해 F3-GP2를 거쳐 F1까지 가는것처럼 GT에서는 GT4로 시작해 GT3를 거쳐 WEC GT나 DTM 같은 카테고리로 간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일단 차만 가지고 있으면 참가가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수많은 지역 레이스는 물론 원메이크 레이스도 많으며 차량가격은 $250,000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GT4 레이싱 리스트

24H Series

Blancpain Endurance Series

FIA GT4 European Series

그외 GT 지역 레이스


GT4 참가 가능 레이스

Pirelli World Challenge (GTS 클래스)

Continental Tire Sports Car Challenge (GS 클래스)



GT4 레이싱카 리스트

애스톤 마틴 밴티지 N24

애스톤 마틴 밴티지 GT4

BMW M3 GT4

BMW Z4

콜벳 C6

쉐보레 카마로

포드 머스탱 FR500 GT4

지네타 G50 GT4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MC

마세라티 트로페오

마즈다 MX5

닛산 350Z

닛산370Z

포르쉐 997 GT4

포르쉐 카이만

로터스 에보라


GT4 슈퍼스포트 리스트

돈커부트 D8GT

KTM X-Bow

로터스 2-Eleven

푸조 207 스파이더



복잡한 GT가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GT는 사실 저도 알송달송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포스팅을 정리하며 이해도가 나아진 부분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제 소망은.. 국산차 중에도 GT 클래스에 출전할만한 차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것이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