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포뮬러 E 규정 살펴보기 본문

모터스포츠

포뮬러 E 규정 살펴보기

harovan 2014. 8. 26. 17:3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포뮬러 E의 처녀 그랑프리가 이제 한달도 남지 않았는데 생각해 보니 아직도 규정집도 제대로 읽지 않아 급하게 찾아보았더니.. 그런게 아직 없었습니다. 얼마전까지 포뮬러 E 홈페이지에는 'FIA와 협의중이다'라고 있었는데 이젠 아예 그런 내용도 사라져 버렸습니다.(설마 이게 다는 아니겠지요?) 어차피 규정집을 통째로 번역해서 올릴것도 아니고 해서 편의상 포뮬러 E 홈페이지에 있는 요약본을 번역해서 올리겠습니다.


연습주행(Practice)

모든 이벤트는 1시간의 연습 세션과 함께 시작된다. 드라이버는 두대의 차를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할때 바꿀수 있다. 최대 파워는 200kw(270마력)으로 한다.


퀄리파잉(Qualifying)

퀄리파잉(예선)은 레이스의 출발순서(그리드)를 결정하기 위함이다. 세션은 55분(트랙 타임은 40분) 동안이며 4개의 그룹으로 나뉘며 각 그룹은 5대의 차로 구성된다. 각 그룹은 1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최대 파워는 200kw(270마력)으로 드라이버는 한대의 차만 사용가능하다. 폴포지션을 기록하면 3 포인트가 주어진다.


ePrix(e Grand Prix)

레이스는 약 1시간 정도 진행되며 드라이버는 한번의 의무 피트스탑을 해야하며 차를 바꾸어 타야 한다. 레이스 모드의 최대 파워는 150kw(202.5마력)이지만 팬부스트로 뽑힌 드라이버들은 5초간 180kw(243마력)을 낼 수 있다. 포인트는 FIA 시스템과 같다.(F1과 동일)


팬부스트(Fan Boost)

팬은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이버를 선택해 투표할 수 있다.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세명의 드라이버는 5초간 동안 30kw의 '파워 부스트'를 얻게 된다. 투표는 레이스 스타트 전에 언제든 바꿀수 있다. 


챔피언쉽(Championship)

포뮬러 E 챔피언쉽은 드라이버와 팀으로 나뉜다. 드라이버 챔피언쉽은 드라이버가 얻은 모든 포인트를 합산하며 팀 챔피언쉽은 팀이 거둔 모든 포인트를 더한다.


피트스탑/차량 교환(Pit Stops/Car Changes)

레이스 중 드라이버는 차량교환을 위한 의무 피트스탑을 한차례 해야한다. 자신의 박스(피트)에서 FIA 스튜어드가 모든 안전 장비들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관찰된다. 최소한의 기간(카 스틴트?)는 따로 정해진다. 펀쳐를 제외하면 피트 스탑 도중 타이어 교환은 허락되지 않는다.


포인트 & 시상(Points & Prizes)

드라이버는 FIA의 스탠다드 포인팅 시스템에 따른다. 1위=25, 2위=18, 3위=15, 4위=12, 5위=10, 6위=8, 7위=6, 8위=4, 9위=2, 10위=1. 폴포지션은 3 초인트, 최속랩은 2 포인트가 주어진다. 


상위 3명의 드라이버는 포디움에서 트로피 시상을 받게 된다. 시즌 결과에 따라 드라이버와 팀 챔피언은 트로피를 받게되면 모두가 상금을 받는다.


테스팅(Testing)

팀/드라이버는 9일의 공식 테스트를 받는다. 시즌 전 5일, 시즌 중간 2일, 시즌 후 2일. 개인 테스트는 허락되지 않는다. 상업적인 용도를 위한 주행도 안된다.


타이어 & 할당(Tyres & Allocation)

포뮬러 E의 공식 타이어는 미쉐린이다. 모든 드라이버는 이벤트마다 5개의 새 프런트 타이어와 5개의 새 리어 타이어를 받는다. 이것들로 연습주행, 퀄리파잉, 레이스를 달려야 한다. 이전 이벤트에서 사용되어진 1개의 프런트 타이어와 1개의 리어 타이어가 반드시 사용되어야 한다(새 타이어만 사용되는 첫 레이스는 제외)


면허(Licence)

모든 드라이버, 경쟁자 그리고 오피셜들은 사용가능하고 적절한 라이센스를 소유해야 한다. 최소 요구조건은 FIA의 Grade B나 FIA의 eLicense 이다.


차량 충전(Car Charging)

포뮬러 E 차량은 연습주행, 퀄리파잉 그리고 레이스 도중 충전이 허가되지 않는다. 또한 포스트 퀄리파잉이나 포스트 레이스 검차 동안에도 허가되지 않는다.  피트 내 충전은 FIA의 안전규정에 적합한 장비로 진행되어야 한다. 20대의 차를 충전하는데 방전에서 완충까지는 50분 소요된다.


드라이버(Drivers)

10개 팀에 20명의의 드라이버가 2014/2015 FIA 포뮬러 E 챔피언쉽에 참가한다. 팀당 2명의 리저브 드라버가 허용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