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5 WEC 규정 본문

모터스포츠

2015 WEC 규정

harovan 2015. 3. 23. 05:1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WEC 2015 시즌 클래스 구별(←궁금하시면 클릭)에 이은 규정변경을 WEC 홈페이지에서 베껴 오도록 하겠습니다. 원문이 보고 싶으시면 WEC 홈페이지를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1. LMP1

2015년에는 LMP1이 '하이브리드'와 '비하이브리드'로 나뉜다. LMP1 개인팀(프라이비티어)의 드라이버와 팀 FIA 내구레이스 트로피는 그대로 이어진다


2. USE OF ENGINES

LMP1-H(하이브리드)는 한시즌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차 1대에 엔진을 5개로 제한한다.


새롭게 WEC에 참여하는 매뉴팩쳐러의 경우 한시즌 차 1대에 7개의 엔진을 허용한다.


전시즌에 참가하지 않는 LMP1 참가자의 경우 연습주행, 퀄리파잉, 레이스에서 최대 2개의 엔진만 허용된다.


3. TYRES


WEC 타이어 사용(르망 24 제외)

 

 

 타이어 세트

 싱글 타이어

 6 Hours

 연습주행

 퀄리파잉+레이스

 추가시간

 LMP1

  4 

 6*

 2

 LMP2

 3

 4

 2

 LMGTE Pro

 4

 6

 2

 LMGTE Am

 4

 6

 2

*상하이/바레인은 8 세트



4. LIMITATION OF PERSONNEL

매뉴팩쳐러 참가팀에 한정되는 규정. 2015년 르망 24 이후의 모든 이벤트에서 6 시간 레이스에서는 1차 검차가 시작된 이후 레이스가 끝날 때까지 피트 개러지, 트럭, 오피스 출입 인원 수는 제한된다. 차량 2대 참가팀은 65명, 3대 참가팀은 90명까지의 인원을 동원할 수 있다.(내구레이스 위원회에서 허락한 상황에서는 추가 인원 가능)


5. LMP1 AVERAGE DRIVER WEIGHT

LMP1 참가자는 각각의 드라이버의 최소 몸무게를 신고해야 한다. 만약 드라이버의 평균 몸무게가 80 kg 이상이라면 어떤 액션도 취하지 않는다. 평균 몸무게가 80 kg 미만이라면 밸러스트를 사용해 80kg로 맞춘다.



6. 스타팅 그리드 

스타팅 그리드를 정하는 퀄리파잉 세션은 하나로 한다. LMP1 과 LMP2 클래스가 뛰는 20분, LMGTE-Pro와 LMGTE-Am 클래스가 뛰는 20분으로 이루어진다. 


퀄리파잉에서는 두명의 드라이버가 적어도 한차례 이상 랩타임을 기록해야 한다. 각 드라이버의 베스트 랩타임의 평균으로 그리드를 결정한다.


Note : 2014시즌에는 각 드라이버의 상위 2개(총 4개)의 베스트 랩타임을 평균내어 그리드를 결정했고 퀄리파잉 세션은 25분.



7. 테스팅

2015년에는 LMP1과 LMP2의 테스트 타입과 방법의 업데이트가 있었다. 차 1대가 하루 테스트하면 1개의 유닛(1 테스트)로 간주되며 차 2대가 하루 테스트를 하면 2개의 유닛(2 테스트)로 간주된다. 


LMP1

- 최대 10회의 클로즈드 테스트가 허용된다

- 새로 참가하는 매뉴팩쳐러는 최대 20회의 클로즈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 30일 전에 고지된 최대 10회의 오픈 테스트가 허용된다.

- 90일 전에 고지된 최대 30회의 오픈 테스트가 허용된다. 


LMP2

- 최대 5회의 클로즈드 테스트가 허용된다.

- 30일 전에 고지된 최대 10회의 오픈 테스트 허용


LMGTE-Pro/Am

최대 10회의 클로즈드 테스트가 허용된다

- 오픈 테스트를 하려면 30일 전에 고지 되어야 한다.


포스트 시즌 루키 테스트

참가자들은 올해 말로 예정된 WEC 루키 테스트에 최소한 1대의 차를 내보내야 한다.




2015 경기 규정


TITLE

FIA World Champion Title

- 드라이버 챔피언

- 매뉴팩쳐러 챔피언


Cup and Trophies

- World Cup : LMGTE 매뉴팩쳐러 선두. Pro-Am 구분 없음

Endurance Cup : GT 드라이버 선두

- Endurance Trophy : LMP1 개인팀 선두(개인팀은 매뉴팩쳐러 챔피언 해당없음)

- Endurance Trophy : LMP1 드라이버 선두(최소 레이스 3회 출전) 

- Endurance Trophy : LMP2 팀/드라이버, LMPGTE Pro 팀, LMPGTE Am 팀/드라이버


 

POINTS

WEC의 포인트는 타이틀 구분에 따라 챔피언, 컵, 트로피별로 부여 됩니다.


 순위

 6 Hour Race

 Le Mans 24

 1

 25

 50

 2

 18

 36

 3

 15

 30

 4

 12

 24

 5

 10

 20

 6

 8

 16

 7

 6

 12

 8

 4

 8

 9

 2

 4

 10

 1

 2

 11 이하

 0.5

 1


Notes

FIA WEC 드라이버 챔피언은 LMP1과 LMP2에게 모두 열려있다.(LMP 카테고리는 같이 분류됨) 각 레이스에서 획득한 포인트의 합계가 가장 큰 드라이버가 챔피언이 된다.


FIA WEC 매뉴팩쳐러 챔피언은 다음의 조건에 따른다. Article 39D에 따라 매뉴팩쳐러 챔피언은 LMP1의 매뉴팩쳐러 중 최고의 포인트를 획득한 매뉴팩쳐러가 된다(2015년 기준 LMP1-H 참가팀만 가능)


POLE POSITION

퀄리파잉에서 각 카테고리 최고의 기록을 세워 폴포지션에 오르면 추가로 1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추가 포인트는 팀과 드라이버에게 모두 주어진다. 퀄리파잉에서는 최소 두명의 드라이버가 각가 1회 이상의 주행을 해야 한다. 두 드라이버의 베스트랩의 평균을 내어 그리드를 결정한다.


Notes

챔피언쉽 엔트리 리스트에 있는 차만이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Additional cars" and "complementary cars”는 챔피언쉽 타이틀을 위한 스코어를 딸 수 없다. 하지만 레이스 결과(순위)는 인정된다. Additional car의 드라이버는 드라이버 챔피언쉽 포인트만 딸 수 있다. 



DRIVING TIMES

LMP1 / LMGTE Pro

드라이버는 레이스에서 반드시 최소 40분 이상 주행해야 한다. 최대 4시간 30분을 넘으면 안된다.


LMP2

드라이버는 레이스에서 반드시 최소 1시간 15분 이상 주행해야 한다. 최대 3시간 30분을 넘으면 안된다.


LMGTE Am

드라이버는 레이스에서 반드시 최소 1시간 45분 이상 주행해야 한다. 최대 3시간 30분을 넘으면 안된다.


Notes

기준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포인트 몰수



SAFETY CAR

한대의 세이프티카만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서킷거리가 7 km를 넘을 경우 FIA의 승인 아래 중간지점에 다른 세이프티카를 둘 수 있다. 르망 24는 3대의 세이프티카가 운영된다.


세이프티카 발동 첫 3랩 동안은 피트 엔트리가 폐쇄된다. 이 기간(3랩) 동안 피트에 들어온 차는 연료주입과 5초의 파손된 타이어 교체만 가능하다. 3랩 이후에는 피트 엔트리가 열리며 통산적인 피트스탑이 가능하다.


CONDITION FOR CLASSIFICATION

가장 멀리 달리고 체커드 플랙을 받은 차가 1위가 된다


순위를 얻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레이스 스튜어드가 인정한 불가항력을 제외하면 체커드 플랙이 나왔을대 레이스 트랙의 피니쉬 라인을 통과해야 한다

- 1위차의 레이스 거리의 70% 이상을 달려야 한다

- 공식 랩수는 정수로 내림한다



EQUIVALENCE SYSTEMS (PERFORMANCE AND TECHNOLOGIES)

등가 시스템(Equivalent System)은 LMP1 사이의 추진력(파워)에 관한 것이다. 하이브리드와 비하이브리드 차량의 차이를 제한하기 위해 내구레이스 위원회는 비하이브리드 차량의 퍼포먼스를 아래의 조건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A. 기준 랩타임은 각 카테고리에서 가장 빠른 차의 평균 랩타임으로 한다. 평균 랩타임은 레이스 거리 20%(베스트랩의 평균)에 해당하는 랩타임으로 계산한다.


해당 규정의 혜택을 보기 위한 가장 느린차는 최소한 2번의 레이스에 참가해야 하며 정상적으로 순위를 얻어야 한다.


첫 재조정은 내구레이스 위원회에 의해 어느 때나 할 수 있다. 위원회는 매뉴팩쳐러나 참가자들에 필요한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제공된 정보는 기밀로 다루어진다.


만약 거짓 정보를 내놓거나 결정에 영향을 주는 수준의 퍼포먼스 차이를 보이는 자료를 내놓는다면 FIA에 의해 처벌된다.


B. 내구 레이스 위원회는 퍼포먼스 조정을 위해 (르망 24의 레퍼런스에 따라) 모든 LMP1 차량의 에너지를 ± 10 MJ 재조정 할 수 있다.



Equivalence of Technology of the LMP1 cars

EoT(Equivalence of Technology)는 위원회 결정 14-D0027-LMP1과 2015년 기술규정 Appendix B에 명기되었고 매뉴팩쳐러가 제출한 값을 사용하며 2015년 르망까지 포함한다.


계산 공식의 데이타 리스트는 매뉴팩쳐러와 협의되며 필요한 센서 리스트는 내구레이스 위원회에 의해 결정된다. 만약 르망 24 진행중에 제출된 자료에 의한 차이가 발견되면 페널티가 주어진다.


2015년 르망 24에서 수집된 EoT 데이타는 2016년 르망 24까지 사용된다.



BALANCE OF PERFORMANCE


LMP2 Cars

FIA와 ACO는 매뉴팩쳐러가 LMP2에 관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LMP2는 신뢰도, 안정 그리고 저비용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특정한 차가 너무 자라면 내구레이스 위원회는 퍼포먼스를 줄이도록 할 수 있다.


내구레이스 위원회는 느렸던 차가 퍼포먼스를 높이는 것보다는 가장 빠른 차의 퍼포먼스를 줄인다.


내구레이스 위원회는 LMP2 차량과 엔진의 퍼포먼스 밸런스를 위해 아래의 항목을 조정할 수 있다.

- 엔진 파워 : -5%

- 차량 무게 : +30 kg

- 연료 탱크 : - 10 L


퍼포먼스의 재조정은 내구레이스 위원회의 책임이다.


LMGTE Cars

내구레이스 위원회는 GTE 차량의 퍼포먼스 밸런스 조절을 할 수 있다.



DRIVER CATEGORIES

LMP1 : 브론즈 드라이버 금지

LMP2 : 최소1명의 실버 또는 브론즈 드라이버가 포함된 2-3인

LMGTE Pro : 자유

LMGTE Am : 최소 1 브론즈와 1 브론즈 혹은 실버가 포함된 2-3인


Platinum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프로페셔널 드라이버. 나이는 50이하로 아래의 조건에 충족해야함

- 슈퍼 라이센스(F1) 소지 경험

- 르망 24 우승 경험

- 워크스 드라이버 혹은 매뉴팩쳐러에 고용된 드라이버

- F3000,CART/챔프카, IRL, GP2 클래스 Top 10 이상의 경험

- F3, 영국/유럽 F3 혹은 메이저 싱글 시터(eg. 포뮬러 르노)에서 6위 이상의 경헙

- 위 조건 중 하나에 충족하면 내구레이스 위원회에 의해 플래티넘 드라이버로 간주됨



Gold

인터내셔널 시리즈의 세미 프로 또는 내셔널 챔피언이나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함

- 카테고리 A(플래티넘) 조건을 충족하는 나이 50-59세의 드라이버

- 월드 카팅 챔피언쉽이나 싱글시터 출전경험이 있는 35세 이하의 드라이버

- 2차 인터내셔널 싱글시터(A1 GP, 르노 V6, FR2000 등)에서 Top 10 이상의 성적

- 내셔널 싱글시터(F3, FR2000 등)에서 6위 이상의 성적

- 엔트리 레벨 싱글시터(포뮬러 포드, 포뮬러 BMW, F-Zip, 오토스포트 아카데미 등)에서 5위 이상의 성적

- 포르쉐 슈퍼컵에서 6위 이상의 성적

- 매뉴팩쳐러(포르쉐, 세아트, 푸조, 르노 등)가 개최하는 내셔널 또는 인터내셔널 시리즈 3위 이상의 성적

위 조건 중 하나에 충족하면 내구레이스 위원회에 의해 골드 드라이버로 간주됨



Silver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아마추어 드라이버


- 카테고리 A(플래티넘)와 B(골드)에 해당하지 않는 30세 이하의 드라이버

- 플래티넘 카테고리를 만족하지만 60세 이상의 드라이버

- 내셔널 또는 인터내셔널 시리즈에서 프로페셔널 드라이버를 도와 1위에 오른 드라이버

- 아마추어 레이스(페라리 챌린지, 마세라티 트로페오, 람보르기니 슈퍼트로피)에서 우승 경험

위 조건 중 하나에 충족하면 내구레이스 위원회에 의해 실버 드라이버로 간주됨


Bronze

아마추어 드라이버. 인터내셔널 B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지만 모터스포츠 경험이 없는 드라이버. 내구레이스 위원회에 의해 실버 드라이버로 간주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