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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WEC 클래스 구분 본문

모터스포츠

2015 WEC 클래스 구분

harovan 2015. 3. 21.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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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by haro 에서 팀블로그 Route 49로 이사하며 세웠던 계획 중 하나가 F1 말고도 다른 모터스포츠 영역까지 확대를 하자..였습니다. 거의 반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여러가지 시도가 있었지만 아직 부족한게 많네요.



이번 포스팅은 WEC(World Endurance Championship)의 클래스를 구분하는 것을 해볼까 합니다. WEC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것을 그저 단순 번역 하겠습니다. WEC 시즌 시작이 이제 3주 앞으로 다가왔으니 이것도 슬슬 시동을 걸어야죠~ 오늘은 클래스, 일요일이나 월요일쯤에는 2015 규정을 번역하도록 하겠습니다.


르망 프로토타입은 오픈/클로즈드 콕핏으로 최소 생산량이 필요없는 차입니다. 보통 르망 24를 위해 만들어지며 FIA WEC / ELMS(유러피언 르망 시리즈) / ALMS(아메리칸 르망 시리즈, 현 IMSA)에서 달리기도 하며 ACO(Automobile Club de l’Ouest)의 기술규정에 충족하는 트랙 전용 차량으로 내구 레이스 최고의 차입니다.


프로토타입은 아래와 같은 두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 LMP1 : 매뉴팩쳐러(통상 자동차 브랜드)

- LMP2 : 매뉴팩쳐러나 엔진 서플라이어가 아닌 개인팀



Le Mans Prototype 1 


- LMP1 하이브리드(LMP1-H) : 에너지 리커버리 시스템(ERS) 포함.

- LMP1 : 개인팀에게만 허용. ERS 미포함.


LMP1(LMP1-H 제외)은 독립적인 개임팀에게만 허용됩니다. 팀은 매뉴팩쳐러부터 엔진 공급과 그와 관련된 서비스(상업적인 서포트 포함) 외에 다른 지원만을 받을수 있으며 그외 다른 지원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섀시와 그와 관련되 시스템을 지원 받는것은 금지 되어 있습니다. 트랙션 컨트롤은 섀시 시스템으로 간주됩니다.


엔진

아래 제한 외에는 자유 :

- 레시프로 피스톤을 가진 페트롤 또는 디젤 4 스트로크 엔진만 허용.

- LMP1-H는 엔진 용적 제한 없음.

- LMP1 은 엔진 용적이 5,500cm3를 넘지 않아야 한다.


넘버 패널

Pantone Red 485, 화이트 넘버


드라이버 카테고리

브론즈 드라이버는 허용되지 않음.


최소 중량

LMP1-H : 870 kg

LMP1: 850 kg


연료 탱크

페트롤 : 68.3 L

디젤 : 54.2 L


디멘션

휠베이스 : 제한없음. 하지만 승인 받은 때와 동일해야 한다

전장 : 최대 4,650 mm

프런트 오버행 : 1,000 mm로 제한

리어 오버행 : 750 mm로 제한

전폭 : 최소 1,800 mm, 최대 1,900 mm

전고 : 어떤 바디워크도 기준 표면에서 1,050 mm를 넘지 않아야 한다 



퓨얼 플로우 미터(연료 흐름 측정)

Appendix D에 명기되어 있는 퓨얼 플로우 미터(Technical List n°45)가 연료 시스템에 장착되어야 한다. 승인받은 센서는 퓨얼 플로우 미터로 공급되는 연료압을 측정해 FIA로 보내진다.


연료 에너지 / kg

연료 1 kg이 화학적 에너지를 뜻한다. 연료 서플라이어에 의해 칼로리 단위로 계산된다.


연료 에너지 / lap

1 랩을 달리는 동안 사용되는 연료 에너지. '한 랩동안 사용되는 연료(kg)'을 '연료 에너지 / kg'에 곱해서 산출한다.


기술 팩터

연료 기술 팩터는 디젤과 페트롤 사이의 함수. 

K 기술 팩터는 ERS를 포함한 디젤과 페트롤 파워 트레인의 함수(Appendix B)

기술 팩터는 연료와 K에서 나온다.

디젤 엔진의 연료 에너지 / lap은 페트롤 엔진의 연료 에너지 / lap을 기술 팩터로 나눈 값이다.



Le Mans Prototype 2


LMP1과 마찬가지로 최소 생산량이 필요없는 레이싱카로 오픈/클로즈드 콕핏 모두 허용됩니다. 하지만 매뉴팩쳐러와 엔진 서플라이어에게서 독립적인 팀이어야 합니다. '팩토리 카'는 LMP2 규정에 부합되지 않으면 내구레이스 위원회(Endurance Committee)에 의해 거부 됩니다.


엔진을 제외한 차량가격은 370,000유로를 넘지 않아야 하며 클로즈드 콕핏 차량은 450,000유로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모든 차량의 개발과 기존 모델 개선 작업은 내구레이스 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엔진

최대 실린더 용량 :

- NA 페트롤 : 최대 5,000cc 8 실린더

- 터보/슈퍼차져 페트롤 : 최대 3,200cc 6 실린더


넘버 패널

Pantone Blue 653, 화이트 넘버


드라이버 카테고리

최소 실버 또는 브론즈 드라이버가 포함된 2-3인.


최소 중량

900 kg(스키드 블록 포함)


연료 탱크

75 L


디멘션

휠베이스 : 제한없음. 하지만 승인 받은 때와 동일해야 한다

전고 : 기준 표면에서 최대 1,030 mm 이하(리어 롤오버 구조는 최대 10 mm 까지 초과 가능)

       2014년 LMP1 규정에 따른 클로즈드 콕핏 섀시는 기준 표면에서 1,050 mm까지 허용.

프런트 오버행 : 1,000 mm로 제한

리어 오버행 : 750 mm로 제한(리어윙 포함)



Le Mans Grand Touring Endurance


르망 GTE(LM GTE)는 2도어에 2시트 또는 2+2 시트에 오픈/클로즈드 콕핏 차량이 가능합니다. 도로주행이 가능한 차만 가능하며 내구레이스 위원회가 해당 차량의 판매망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LMGTE 클래스틑 프로(LMGTE-Pro)와 아마추어(LMGTE-Am)으로 나뉩니다. 차령 1년 또는 지난해 스펙에 부합해야 합니다.  


엔진

- NA 엔진 : 최대 5,500cc

- 터보/슈퍼차져 엔진 : 최대 4,000cc


넘버 패널

LMGTE-Pro : Pantone Green 355, 화이트 넘버

LMGTE-Am : Pantone Orange 021C, 화이트 넘버


드라이버 카테고리

LMGTE-Pro : 자유

LMGTE-Am : 최소한 1명의 브론즈와 1명의 브론즈 혹은 실버가 포함된 2-3인


최소 중량 

1,245 kg(연습 세션에서는 제외)


연료 탱크

90 L


디멘션

전장 : 최대 480 cm

프런트 오버행 : 최대 123 cm

리어 오버행 : 최대 110 cm

전폭 : 최대 205 cm(백미러 제외)


** 드라이버 카테고리의 자세한 설명은 WEC 2015 규정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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