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5 WRC 스웨덴 프리뷰 본문

WRC

2015 WRC 스웨덴 프리뷰

harovan 2015. 2. 8. 17:2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F1 프리시즌 테스트가 시작되고 뉴스가 쏟아져 나오며 정신이 없었는데 정신차리고 보니 WRC는 벌써 시즌 2 라운드 스웨덴 랠리입니다. 스웨덴 랠리는 몬테 카를로와는 또다른 맛의 랠리로 흔히 풀 스노우(Full Snow) 랠리라고 하기도 합니다.



스웨덴 랠리는 대부분 눈 덮인 노면으로 일부 아이스와 머드 슬러시가 있기는 하지만 그냥 눈 길 위를 달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타이어는 당연히 스터드 타이어이며 -20℃ 이상 떨어지는 추운 날씨 때문에 차에게나 드라이버에게나 가혹한 레이스입니다.



이번 스웨덴 랠리 2월 12일부터 15일까지 열리며 베이스는 칼스타드이고 총 21개의 스테이지(S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S1과 SS10 슈퍼 스페셜 스테이지(SSS)로 칼스테드에서 열리고 마지막 SS21은 파워 스테이지입니다. SS14와 SS18은 콜린스 크레스트에서의 점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SS4부터 SS7까지는 노르웨이에서 열리게 되며 2014년 루트와 비교해 1/3 정도가 바뀌었습니다. 로드 섹션을 포함한 총 거리는 1,441.57 km이고 스테이지 거리는 308 km 입니다. 스틸-텅스텐 스터드가 눈길을 팍팍 찍어주고 달리지만 여전히 미끄럽고 코스 양 사이드의 스노우 뱅크는 충돌하면 돌덩이 못지 않은 데미지를 주니 주의해서 달려야 합니다.



- 매뉴팩쳐러 엔트리 - 

VOLKSWAGEN MOTORSPORT (폴로 R WRC)

OGIER Sébastien / INGRASSIA Julien

LATVALA Jari-Matti / ANTTILA Miikka

MIKKELSEN Andreas / FLOENE Ola (B팀)


CITROEN TOTAL ABU DHABI WRT (DS3 WRC)

MEEKE Kris / NAGLE Paul

OSTBERG Mads / ANDERSSON Jonas 


M-SPORT WORLD RALLY TEAM (피에스타RS WRC)

EVANS Elfyn / BARRITT Daniel

TANAK Ott / MOLDER Raigo


HYUNDAI MOTORSPORT (i20 WRC)

NEUVILLE Thierry / GILSOUL Nicolas 

 Paddon Hayden / Kennard John

20 Abbring Kevin / Marshall Sebastian (B팀)



스웨덴 랠리는 WRC 캘린더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캐릭터를 가진 랠리 중 하나입니다. 눈길을 달리는 것을 물론 빠르기도 빠릅니다. 헬리콥터 사고로 생을 달리한 WRC 레전드 콜린 맥레를 기리기 위한 콜린스 크레스트 어워드를 만들어 콜린스 크레스트에서 가장 멀리 점프한 드라이버에게 시상을 하기도 합니다.(WRC의 스팟 중 가장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눈 길 위를 달리는 랠리이기 때문에 스웨덴은 북구 스칸디나비아 출신 드라이버들에게 유리합니다. 9회 연속 챔피언 세바스티앙 로브는 2004년 우승 한번이 전부이며 포디움 기록도 많지 않습니다.



현역 최강자인 세바스티앙 로브 역시 스웨덴 랠리 우승은 2013년 단 한차례입니다. 스웨덴 랠리는 1-3위를 모두 스칸디나비아 출신으로 채워지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수 있을만큼 북구 출신들에게 유리하기는 합니다. 이번 메뉴팩쳐러 엔트리 중 스칸디나비아 출신은 폭스바겐의 라트발라와 미켈센, 시트로엥에 오츠버그가 있습니다. 



WRC 2000/2002 챔피언이자 스웨덴 랠리에서 5번이나 우승했고 2010년을 끝으로 은퇴해 후배들을 지도하던 마르쿠스 그론홀름이 2월 13일 칼스타드에서 열리는 레드불의 '랠리 온 아이스'에 출전한다고 하니 관심을 가져 볼만 하네요.



현대의 드라이버들은 스웨덴 랠리에 특별히 강한 면모를 보여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경험 많은 다니 소르도가 그나마 낫긴 하지만 MTB 사고로 갈비뼈가 부러져 출전하지 못한다는 소식은 전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티에리 누빌은 언제나 평균 이상을 해주고 개막전에서 몬테 카를로 랠리 리타이어 징크스를 깼으니 스웨덴에서도 잘 달려주리라 믿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