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레드불 리카도, 중국에서 행운의 우승 - 2018 F1 중국GP 본문

F1/그랑프리

레드불 리카도, 중국에서 행운의 우승 - 2018 F1 중국GP

harovan 2018.04.15 17:00

레드불의 다니엘 리카도가 2018 F1 중국 그랑프리에서 우승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메르세데스를 압도하는 페이스를 보여준 페라리가 원투 피니쉬 할 것이라는 예상이 가장 쉬웠고 페라리가 아니라면 메르세데스가 우승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아마 모두의 예상을 벗어난 결과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우승은 레드불의 리카도.. 우승하지 못할 팀도 아니고 드라이버 역시 훌륭하지만 운이 이렇게까지 좋을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잘 짜여진 각본 속에서 승리의 드라마를 썼습니다. 리카도는 FP3에서 터보가 터지며 퀄리파잉 출전도 기적이라고 했는데 레이스에서 우승해 버렸네요. 리카도 우승의 일등공신은 역시 토로 로소 팀메이트 배틀로 인한 세이프티카이고 조연은 레드불 팀메이트 맥스 베르스타펜 이었습니다.

드라마는 세이프티카 발동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통상 세이프티카는 타이어 교체 타이밍으로 큰 이득을 보는 주요 드라이버가 없는 타이밍에 발동 되지만 이번에는 조금 달랐습니다. 선두권이 메인 스트레치를 들어서는 시점에 세이프티카가 선언되었고 레드불은 맥스 베르스타펜과 다니엘 리카도에게 더블스택 피트스탑을 시도 합니다.


선두권이 타이어를 교체하지 못하고 피트를 지났고 레드불은 포지션에 이렇다할 손해 없이 타이어를 교체하고 레이스에 복귀했습니다. 선두권 드라이버들이 1스탑에 대비한 미디엄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었고 레드불 듀오는 10랩 이상(메르세데스 기준) 싱싱한 소프트 타이어로 압박을 했으니 어쩌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여기에 리카도 앞에 달리던 베르스타펜이 해밀턴 추월하다 트랙에서 벗어나며 의도하지 않은 자리양보를 했고 이후 리카도는 선두권 차들을 하나하나 (가볍게) 추월하며 결국 우승까지 차지했습니다. 타이어가 레이스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타이어 온도나 마모만 신경 썼지 세이프티카로 인한 타이어 드라마는 생각하지도 않았네요.

2위는 메르세데스의 발테리 보타스가 오르며 메르세데스의 체면치레 정도는 되었지만 올시즌 전망은 어둡습니다. 보타스가 베텔에 언더컷 하며 베텔 앞에 섰을때까지는 뒤집기 우승으로 생각했지만 리카도에게 모두가 추월 당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메르세데스에게 더 좋지 못한 결과는 해밀턴의 부진 입니다. 메르세데스가 상하이 서킷에서 최강이 아니기는 했지만 해밀턴은 너무 무기력 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V6 터보 엔진이 도입되기 전부터 중국 그랑프리에서 최강자로 군림했지만 이번에는 처참하게 깨졌고 에이스 해밀턴은 무너졌습니다.

페라리에게는 최악의 시나리오 입니다. 키미 라이코넨이 포디움에 오르기는 했지만 시즌 3연승을 노리던 베텔은 포디움에도 오르지 못했습니다. 베텔이 리카도에게 추월 당한 것은 어쩔수 없는 일이었지만 결정타는 바로 맥스 베르스타펜.. 중국 그랑프리에서 많은 드라마가 쓰여지는 14번 코너에서 베르스타펜의 어이없는 추월시도로 충돌했고 더블 스핀하고 맙니다. 머신의 사이드를 들이받친 베텔은 이후 페이스를 잃었고 니코 휠켄버그와 페르난도 알론조에게 차례로 밀리며 8위로 레이스를 마무리 했습니다. 베텔은 역시 중국과 인연이 좋지 못하네요.

선두권 다툼이 치열했기 때문에 중위권 이하 다른 팀들은 TV에서 본 기억도 나지 않을 정도 입니다. 르노가 중위권에서는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맥라렌은 페르난도 알론조의 개인 능력이 더 크게 발휘된 느낌이 강하네요. 포스 인디아는 세이프티카 타이밍에 무너졌고 시즌 초반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던 하스는 고속서킷 상하이에서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윌리암스와 자우버는... 본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뜻밖의 그랑프리였습니다. 페라리의 파워유닛이 메르세데스 수준에 이르렀다는 주장은 틀리지 않았고 퀄리파잉에서는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메르세데스가 추풍낙엽처럼 추월 당하는 장면은 2014년 이래로 처음보는 장면이었고 레드불이 이렇게 우승하는 것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중국 그랑프리 연속우승을 4년에서 멈춰야 했고 베텔은 2009년 이후 다시 찾아온 중국 그랑프리 우승 기회를 날렸습니다. 개막전과 2라운드까지는 시즌 트렌드와 다른 결과가 나오기는 하지만 3라운드에서 이런 드라마라니.. 이번 시즌은 조금 더 신중하게 지켜봐야 할것 같네요.

46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F1 2018.04.15 17:16 신고 그래봐야 리카도는 보타스 제치고 1위 였는데 리카도 우승에 영향 없습니다.

    2위부터의 결과에나 영향이 있을뿐이죠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15 17:19 신고 막스야 ♪♪♬♩이니 패스하고 페라리는뭘하자는건지 그냥 알아서 앞으로 나가시오 전략인가
  • 프로필사진 ddddddd 2018.04.15 17:21 신고 멀세이디스와 페라리 똥망 전략과 리카도의 안정성이 우승 트로피를 가져다 줬고...

    맥스는 왠지 챔피언쉽 방향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을까 싶네요. 옆구리 받힌 베텔 엔진이 맛탱이 간 것 같던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sin 2018.04.15 17:23 신고 지난주 바레인 온대호 해설의 멘트가 떠오르더군요. 이게 바로 레이스죠. 이게 바로 f1 입니다. 라는. 오늘 경기 끝까지 1-5위가 타이트해서 재미있었습니다.
    프리딕터를 하니 경기가 더 재미있네요. 리카르도가 최근 웃는 모습이 많이 줄었었는데 포디엄에서 눈물흘리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막스는 작년부터 리타가 많았죠. 개인적으로는 불운도 있지만 조금 위험하게 레이스를 한다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한 건 아닌가 보네요. 뭔가 해밀턴 의문의 1승 느낌도 살짝...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 2018.04.15 17:26 신고 맥스는 작년에도 베텔과 충돌해서 챔피언쉽 큰 영향을 줬는데 올해도 여지없네요
  • 프로필사진 글쎄요 2018.04.15 17:31 신고 막스는 이참에 거품 좀 빠졌으면 ㅋㅋ 이쯤되면 (고의든 아니든) 실수가 아니라 실력아닌가요 ㅋ 리카도는 잘 하는줄 진즉에 알았지만 오늘 정말 감탄했네요^^ 간혹 리카도랑 막스 비교하는데 좀 웃긴 ㅋㅋ 한참 후엔 또 모를까 지금 당장은 솔까 비교대상이 안되지 않나요 리카도 팬은 아니지만 오늘 정말 멋졌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2018.04.15 17:36 신고 이번에는 음모론 들먹거리지 않네..지난번엔 하스가 페라리 도와주려고 두대 연속피트웍 실수해서 자기팀 두대 한꺼번에 말아먹으면서까지 페라리 도와줬다고 근거없는 음모론 던지더니 이번에 레드불 자매팀 토로로소 드라이버끼리 팀킬해가면서 세이프티카 불러내서 레드불 타이어 교환 도와줬다는 음모론을 들고 나와야 공평하지 않나
  • 프로필사진 글쎄요 2018.04.15 17:40 신고 그러게요 타이밍만 보자면 이번이 더 그럴듯한데 어째 그쪽으론 조용하네요 ㅋㅋㅋ
  • 프로필사진 피곤하네 2018.04.15 18:11 신고 자꾸 분란조장해서 머하자는건지...
    보는 사람도 피곤하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15 18:25 신고 고장, 사고, 세이프티카 같은 이벤트는 F1에서 일상다반사이니 이상할게 없지만 이번 중국 그랑프리는 음모론이 나오기 딱 좋은 상황입니다. 아무런 근거는 없지만 만약 레드불이 토로로소를 조종해 2명의 드라이버를 충돌시켜 세이프티카를 유도했다면 일은 커지겠지요? 워낙에 잘 달리고 있던 2대의 토로로소가 피트 타이밍에 충돌한것은 제가 보기에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8.04.15 19:49 신고 피트 타이밍에 사고를 쳤다구요?
    레드불 토로로소 모두 타이어 바꾸고 원스톱 전략으로 달리고 있다가 부딪혔습니다.
    그리고 하로님 호주그랑프리 포스팅 내용 그대로 ctrl C+ctrl V 해서 팀 이름이랑 그랑프리 명만 바꾼 거 모를 줄 아셨습니까?
  • 프로필사진 TypeR 2018.04.15 20:05 신고 어휴 떠라이들도 아니고 이건 뭐...
    셋이 잘들논다
  • 프로필사진 오오 2018.04.15 20:17 신고 맞네요 토로로소 두대 사고 덕분에 세이프티카가 나오고 세이프티카가 나오는 시점도 선두권은 피트 입구 지나가고 레드불 두대는 피트인을 할수 있고.. 레드불한테 너무나 유리한데요? 혹시 토로로소에 작전지시? 기술지원도 아니고 자매팀인데
  • 프로필사진 Capo 2018.04.15 22:57 신고 저도 이번 그랑프리 보고나서 바로든 생각이 주인장이 다시 음모론 안꺼내나 생각했습니다만 ^^

    무릅을 탁 치고 갑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Leo 2018.04.15 17:39 신고 인생경기 리카도.
    그리고 막스... 하아...
  • 프로필사진 ddddddd 2018.04.15 17:41 신고 지금 사진 보니 엔진 다친 건 아닌 것 같고 플로어가 깨지고 리어 타이어 스핀 때문에 퍼포먼스 저하... 정도 같은데

    엔진 문제 아니길 바랍니다. 이러면 시즌이 너무 어그러져 버리니...
  • 프로필사진 BlogIcon 제인 2018.04.15 17:43 신고 머리를 들이밀며 비켜라 이것들아 식 오버테이킹 시도ㅋㅋ
  • 프로필사진 노마기 2018.04.15 18:05 신고 이번 GP는 정말 리카도가 최고네요. 레드불의 전략은 역시나..와우~레이스는 길다. 이 명언을 다시 보여주네요. 그나저나~이 막스는 어찌해야하나요. 작년부터 아슬아슬 적당히 넘어가나 했더니 바레인때는 해밀턴 이번은 베텔~후.. 막스는 분명 우승을 노렸고 리카도를 겨냥했습니다. 지나친 욕심으로 민폐드라이버로 등극.. 꼭 굳이 거기서 베텔한테 안부딪칠거면 비켜라는 식의 무식하고 무모하고 전혀 자신만 생각하는 성숙되지 못한 오버테이킹 시도.. 앞으로의 레이스에서 대형사고 칠꺼 같네요. 정말 말도나도가 생각납니다.
    막스는 스스로의 재능을 죽이는듯
    하위 클래스 gp에서 하듯이 f1 에서 하면 스스로 고립될수도 있어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8.04.15 19:27 신고 올해 챔피언쉽은 막스에게 달렸다!
    막스랑 덜 부딪치는 드라이버와 팀이 타이틀을 가져갈것!
  • 프로필사진 ㄱㅅ 2018.04.15 19:43 신고 페라리가 퀄리파잉이 워낙 압도적이라 변수아니면 그냥 쉽게 가리라 봐요.

    데이먼 힐이 메르세데스 사이클은 끝났다고 인터뷰 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8.04.15 19:46 신고 ((변수 = 막스 베르스타펜))
  • 프로필사진 하얀밤에 2018.04.15 20:15 신고 리카도 운도 따르고 실력도 있고 ㅎ 레드불은 드라마틱한 레이스를 간혹 하네요 기분좋은 역전승 ㅎ
  • 프로필사진 재채기 2018.04.15 20:26 신고 페라리가 너무 퀄리 결과에 고무되어 보타스의 언더컷에 4랩이나 늦게 반응한 게 필패의 단초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급해도 선두권이 핏스트레이트 지난 바로 직후 S♬♪♪동은 대놓고 드라마 쓰겠다는 레이스 컨트롤의 농간이란 생각마저 듭니다. 그리고 페널티는 뭔가요? 10초 스탑 앤 고도 아닌 10초 타임 페럴티라니.. 우리나라 판새들의 판결 보는 것 같았습니다. 피해자를 두 번 울리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8.04.16 19:56 신고 해밀턴이 19랩째 피트 인, 보타스는 20랩에, 그리고 베텔이 21랩에 피트 인 했습니다. 해밀턴은 베텔의 대응 파트너가 아니었기 때문에 보타스의 언더컷에 바로 반응한 대응이었습니다만 보타스가 워낙 강하게 피트레인 어택을 하고 피트스탑 시간도 짧았던데다 첫랩을 엄청난 속도로 내달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페라리에게 제대로 된 피트타임이라면 보타스와 같이 들어 오는게 맞는 선택으로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t 2018.04.15 21:25 신고 메르세데스가 더 이상 챔피언 자리를 유지할 수 없다고 느끼면 예언대로 정말 곧 철수하겠네요 에디 당신은 도덕책
  • 프로필사진 BlogIcon Albe 2018.04.15 23:08 신고 멕라렌은 알론소가 딱 1랩만 더버티고 세이프티카 터짐과 동시에 소프트로 바꾸었으면 그냥..... 운 터지는 상황이었는데 약간 아쉽습니다 ㅋㅋ 초반 20랩이 정말 노잼이고 키미 희생시키는 플레이보면서 빡쳐서 꺼버렸는데 끄자마자 이런일이 생기다니 ㅠㅠ
  • 프로필사진 하얀밤에 2018.04.17 02:29 신고 키미가 더잘해서 베텔이랑 치고 박고 했으면 좋겠겠는데 레이스에선 항상 베텔보다 먼가 부족하고 운도 안따르고 게다가 밀어주기까지 해야 하니
    ㅠ 희생플레이 네요

    빚보지 못한 느낌이 강한 그런 플레이요 그래서 먼가 베텔이 우승해도 시원하지 않음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8.04.16 09:59 신고 그래도 막스가 바로 베텔에가서 사과했다고 하네요
  • 프로필사진 세방~~! 2018.04.16 19:40 신고 막시가 뒷바퀴가 잠겨서 들이박았다고...
    자신이 잘못했다고 베텔에게 레이스 직후 찾아가
    바로 사과하고 베텔이 받아줬다는군요..
    세이프티가 발동시 순위를 조금 손해 보더라도 페라리가 피트인을 했다면 어땟을까? 아쉽네요..
    다음레이스는 보복운전의 성지 바쿠네요 ㅎ
  • 프로필사진 2018.04.17 03:49 신고 막스 라디오 교신 들었을때 막스도 의도한게 아닌거같기는 하던데 끝나고 잘풀었다니 보기좋네요
    좀 성급한 방식의 레이스 스타일을 잘가다듬으면 실력이야뭐 받쳐주니까 좋은 드라이버 될텐데..

    p.s 자꾸 말같지도 않은소리로 공평하네뭐네 하는 유치원생들 몇명있던데 jayspeed님 재량으로라도 댓글삭제나 IP차단해버릴순 없나요? 꼴뵈기싫어서..
    루트49 오랫동안 보신분들이라면 저와마찬가지로 생각할거라고 보는데..
  • 프로필사진 2018.04.18 07:10 신고 리카르도의 포디엄 입성에 우선 축하 박수!
    그러나 맥스의 과욕이 너무... 베텔의 빈공간을
    노린것까지는 좋았으나 너무 들이댄게 문제고
    메르세데스...페라리는 세카 상황에서 타이어 작전이 아쉬었고 하지만 들어갈 타이밍도 늦었고


    다음 바쿠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 하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