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혼다, 맥라렌의 안식년 제안 거절해 본문

F1/데일리

혼다, 맥라렌의 안식년 제안 거절해

harovan 2017.09.22 23:13

싱가폴 그랑프리가 시작되기 바로전, 맥라렌은 2018년 르노와 엔진공급 협상결과를 공개하며 혼다와 결별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미 수개월간 수많은 뉴스들이 전해지며 맥라렌이 혼다 엔진 대신 다른 엔진을 사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카를로스 사인즈 Jr.의 르노행과 맥라렌-르노의 계약기간은 이전에 알려진것과 조금 달랐습니다.



당초 예상은 맥라렌이 2018년만 다른 엔진을 사용했다가 2019년에는 다시 혼다 엔진을 사용하는 일종의 '혼다 안식년'을 가질 것이라 했지만 맥라렌은 르노와 다년 계약을 맺은게 밝혀졌는데 맥라렌의 에릭 불리에가 이에대한 언급을 했네요. 


불리에의 Auto Hebdo 인터뷰 입니다. "2017년 첫 테스트에서 우리는 심각한 문제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긴장하기 시작했고 상황개선을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최후의 수단으로 우리는 혼다에 성능향상을 위한 시즌(시간)을 제안했고 그 기간 동안 다른 엔진을 사용하겠다는 제안을 했다."


"혼다 엔지니어와 메르세데스는 기술협력을 할 수 있었다. 아니면 다른 회사의 도움을 받아 빠른 시간 안에 혼다를 도울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수도 있었다. 불행하게도 그런 제안들은 받아 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논쟁거리가 사라졌다. 우리는 협력관계를 끝내는 결론을 내리는것 외에 방법이 없었다."


저는 맥라렌과 혼다 양쪽 모두 이해가 되네요. 맥라렌은 더이상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없었고 혼다는 자존심상 허락하기 힘든 제안이었습니다. 혼다가 수준이하의 파워유닛을 만든것은 사실이지만 맥라렌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고 맥라렌도 혼다의 재정지원이 없었다면 팀 운영에 막대한 부담이 있었을게 분명했으니 맥라렌과 혼다 모두 파트너쉽을 끝내는게 쉬운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게 만약 혼다가 2018년에 르노 이상의 퍼포먼스를 내면 맥라렌은 어떻게 되느냐네요. 혼다는 사실상 레드불 진영으로 들어왔고 레드불은 토로 로소를 통해 혼다를 우회지원할게 분명합니다. 레드불은 마리오 일리엔 같은 모터스포츠 엔진 전문가는 물론 AVL 같은 엔지니어링 기업과도 깊은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레드불의 파워유닛 자원들이 혼다를 돕는다면 적어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될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이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8 Comments
  • 프로필사진 No19 2017.09.22 23:15 신고 레드불도 르노랑 계약 연장을 하지 않는 것 같은데 아무래도 혼다는 버리는 패 같습니다.
    애스턴마틴을 F1에 들이는데 거의 성공한 느낌이네요.
    안타까운 혼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9.22 23:43 신고 21년을 바라본다고하네요 당장 로드카도 메르세데스 엔진 넣는 애스턴마틴이니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9.22 23:42 신고 일본특유의 폐쇄성이 한몫하는거 같습니다
    제 생각엔 레드불로 가더라도 혼다는 협업을 절대 안할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14 2017.09.23 00:03 신고 메르세데스와의 협업도 거절했는데 그 규모와 비교도 안되는 (물론 실력은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어렵겠지만) 엔지니어들과의 협업을 받아들일까요? 그들은 레드불과 협업하고있는것이지 르노에 혼다엔진까지 손봐줄거라는 생각은 들지 않네요
  • 프로필사진 글쎄요 2017.09.23 19:43 신고 멕라렌하고도 외부기술을 혼다에 접목하여 문제점 개선을 하고자 함에도 혼다가 자력으로 해결하겠다는 자존심이라고 쓰고 곤조라고 읽는 상황에....
    레드불에서 꽂아주는 외부인사에게 기술을 받아서 개발하라고 하면 혼다가 동의를 할까요.
    글쎄요.... 혼다는 누가 뭐래도 지들이 망하기 직전이 아니라면 끝까지 내부기술로 승부보겠다는 집착을 보일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프로필사진 13바 2017.09.24 07:18 신고 전 한편으로는 몇년전에 레드불이 혼다 엔진달라고 했을때. 론데니스가 수락하고. 맥라렌은 르노 갔었으면. 혼다나 맥라렌이나 서로서로 다 윈윈하고 나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 같은데...
    결국엔 3년 지난 지금 맥라렌은 혼다를 포기하고. 레드불이 이제 혼다 워크스 분위기라면. 맥라렌의 혼다보다는 레드불의 혼다가 더 발전가능성 있고 나아지겠네요.

    결론은 어차피 줄꺼 진작 주지 론 데니스 때문에. 돈도 얼마 없는 맥라렌인데...팀만 더 폭망하고..ㅠㅠ

    그리고 혼다 파워유닛 자체의 설계가 메르세데스나 페라리에 비해 크기가 작습니다. 무게 경량으로 인한 이득을 보기 위한 것이라. 그만큼 출력과 안정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구요.
    취지는 좋습니다만. 현재 기술수준의 2018.2019.2020 3년동안 해낼 수 있을지....
    레드불의 자금력과 기술력이라면 기대를 좀 해보고 싶네요.
  • 프로필사진 13바 2017.09.24 07:47 신고 그리고 또 맥라렌도 메르세데스와의 기술협력이나 엔진분야 전문가들의 지원을 해주려고 하는데.

    혼다는 이걸 다 거부하고 자체적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는 폐쇄적인 접근 방식에 큰 문제가 있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9.25 13:27 신고 아직도 90년대의 망령에 사로잡혔군요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