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7 WRC 챔피언쉽 포인트 - 독일 랠리 본문

WRC

2017 WRC 챔피언쉽 포인트 - 독일 랠리

harovan 2017. 8. 21. 16:0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7년 독일 랠리는 M-Sport를 위한 무대였습니다. 랠리 초반 내린 비로 아스팔트 로드 오더의 이점은 사실상 사라져 버렸고 경쟁자들은 불운과 실수로 하나둘씩 나가 떨어졌습니다. 우승은 오트 타낙.. 타낙은 WRC 드라이버 중 유일하고 이렇다할 실수를 하지 않은 유일한 드라이버였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타낙의 우승을 깎아 내리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이런 랠리에서는 빨리 달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실수하지 않는게 더 중요했으니 말입니다. 타낙은 지금까지 앞뒤 가리지 않고 달려대던 타입으로 알려졌지만 이번 독일 랠리에서는 안드레아스 미켈센의 도발에도 넘어가지 않는 침착한 모습을 보였고 시즌 2승째를 챙기며 WRC에서 자리를 굳히고 있습니다.



우선 드라이버 챔피언쉽을 볼까요? 핀란드 랠리 이후 같은 포인트를 기록했던 티에리 누빌과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정반대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핀란드에서 코드라이버 줄리엔 인그라시아의 뇌진탕으로 리타이어 하며 포인트를 얻지 못했던 오지에는 3위로 랠리를 마쳤고 누빌은 토요일 리타이어로 리커버의 기회도 부족했고 올시즌 유일하게 파워스테이지 포인트도 얻지 못했습니다. 오지에는 17 포인트 달아났고 독일에서 우승한 타낙은 누빌에 16 포인트 차이로 따라 붙었습니다.



매뉴팩쳐러 챔피언쉽 선두 M-Sport는 타낙-오지에의 더블 포디움으로 현대 모터스포츠와의 격차를 64 포인트 차이로 벌렸습니다. 토요타는 현대에 48 포인트 차이로 따라 붙었고요. 1번의 랠리에서 최대로 얻을수 있는 포인트가 43 포인트이니 현대의 챔피언쉽 가능성은 여전히 살아있지만 어디까지나 수학적인 관점이고 사실상 끝났다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되려 토요타에 추월 당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독일 랠리를 보면서 뼈저리게 느낀것은 역시 드라이버의 중요성 입니다. 사람 보다는 머신의 성능에 성적이 좌우되는 F1과 달리 대부분의 모터스포츠는 사람(드라이버)에 의해 희비가 갈리는 경우가 많고 WRC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티에리 누빌이 드라이버 챔피언쉽을 놓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는것보다 헤이든 패든과 다니 소르도가 좋은 차를 가지고도 성적을 내주지 못하고 있다는게 아쉽니다.


물론 반론의 여지는 있습니다. 경쟁자들이 랠리카 업데이트를 하는 동안 현대 i20 WRC의 업데이트는 늦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즌 초반의 페이스를 보면 i20의 베이스 퍼포먼스는 4대의 차량 중 최고로 평가되었고 패든과 소르도의 경우 누빌과 비교하면 말도 안되는 저조한 성적을 보이곤 했습니다.



제가 보기에 현대는 i20 WRC라는 좋은 머신을 만들어 놓고도 드라이버 라인업 때문에 챔피언에 오르지 못할것 같습니다. 지난 시즌 종료 직전에 폭스바겐이 WRC 철수를 선언하고 오지에, 라트발라, 미켈센이 시장에 나왔을때 잡지 못한게 한스러울 정도 입니다. 물론 이들의 연봉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현대가 무조건 잡아야 한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최근 패든과 소르도의 페이스를 보면 현대가 뭔가 특단의 조치를 취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만약 제가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면 30초당 수백만불에 이르는 슈퍼볼 광고를 하나 정도 포기하고 오지에나 미켈센 영입에 베팅을 하겠습니다. 물론 책임을 지지 않으니 막던지는 말이기는 하지만 '만약 올해 오지에가 현대에 있었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네요. 현대는 패든과 소르도가 2018년까지 계약되어 있다는 말을 해오곤 했는데 이제는 핑계가 되기 힘들어 보입니다.


2018 WRC 드라이버 이적시장에는 M-Sport 3인방과 안드레아스 미켈센이 모두 나와 있습니다. 이중 오지에, 타낙, 미켈센 중 적어도 한명은 현대가 붙잡고 소르도와 교체하는 조치가 필요해 보이네요. M-Sport의 말콤 윌슨은 3명의 드라이버 모두 지킬것이라 했지만 오지에의 연봉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고 시트로엥도 재정적으로 부족하기는 매한가지 입니다. 만약 오지에가 토요타로 가는 날에는 현대에게 재앙과도 같으니 이왕이 WRC를 하겠다면 통 큰 결단이 필요해 보이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