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포르쉐 7월말에 F1 복귀여부 결정? 본문

F1/데일리

포르쉐 7월말에 F1 복귀여부 결정?

harovan 2017. 7. 13. 21:5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게 참.. 제가 왠만한 뉴스는 거르고 가는데 이건 그냥 넘기기가 힘드네요. 포르쉐의 F1 복귀설 또 나왔습니다. 레드불링에서 마크 웨버와 브랜든 하틀리가 포르쉐 팀웨어를 입고 레드불을 만날때 '포르쉐 복귀설'이 나왔을때는 가뿐하게 넘겼는데 제가 신봉하다시피 하는 Auto Motor und Sport에서 나온 말이라면 제 입장에서는 무게감이 다르게 느껴지네요.



Auto Motor und Sport의 미하엘 슈미트는 포르쉐의 F1 복귀여부가 7월말에 결정될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일단 들어볼까요? "포르쉐 이사회가 앞으로 수년간의 모터스포츠 전략을 정할 것이다. 거기에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WEC를 계속 하거나 포뮬러 E에 참전 또는 F1에서 엔진 제작사가 되는 것이다. 2가지 이상의 조합도 가능하다."


흠.. 저는 폭스바겐 그룹의 F1 프로젝트는 힘들다고 판단해왔는데 역시 포르쉐는 폭스바겐 내에서도 따로 노는 모양이네요. 포르쉐가 2021 F1 엔진미팅에 참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을때 포르쉐는 '부르니까 한번 가보겠다'는 뉘앙스였는데 이런 뉴스가 나오니 적잖이 당황스럽지만 나쁜 소식은 아니네요. 제가 포르쉐의 레드불링 엔진미팅 참석소식을 전하면서 F1 엔진 제작사로 복귀는 가능하다라고 말은 했지만 실현 가능성은 낮게 보았는데 그게 아닐수도 있겠네요.



만약 포르쉐가 F1 엔진 제작사로 복귀하게 된다면 당연히 2021 시즌을 노리겠지요? 포르쉐 입장에서는 2021 엔진규정의 윤곽이 드러나야 결정을 할테니 7월말까지는 2021 F1 엔진도 내부적으로는 결정이 된다고 보여지고요. 현재는 하이브리드를 줄이고 터보를 늘려 비용을 줄이는 방향이 유력해 보이는데 포르쉐의 구미에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포르쉐가 F1 엔진 제작사로 복귀한다면 어떤 팀이 사용할까요? 레드불과 맥라렌 둘 중 하나가 워크스가 되리라 봅니다. 레드불은 이미 폭스바겐 그룹과 팀매각을 논의한 경험이 있고 맥라렌은 과거 TAG 브랜드로 포르쉐 엔진을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포르쉐 입장에서도 레드불이나 맥라렌 정도는 되어야 판에 뛰어들게 분명하고요. 저는 포르쉐가 F1 엔진을 만든다면 레드불과 전략적인 파트너쉽을 맺을것이라 생각하지만 이건 한참 뒤에나 생각할 일로 보이네요.



일이 점점 재밌게 되네요. 포르쉐는 WEC 프로그램을 2-3년 더 연장할 것이라 말했는데 시기가 2021년과 대충 들어 맞습니다. WEC와 F1을 동시에 운영하는것은 불가능해 보이니 WEC나 F1 중 하나만 선택할텐데 포르쉐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만약 포르쉐가 WEC를 포기하고 F1을 하게 된다면 WEC는 난리가 나겠네요. 아우디에 이어 포르쉐마저 잃는다면 LMP1 자체가 위태해지는 상황이니 말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