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의 전기화는 막을 수 없다 - 시릴 아비테불 본문

F1/데일리

F1의 전기화는 막을 수 없다 - 시릴 아비테불

harovan 2017.06.19 11:32

얼마전 FIA 회장 쟝 토트가 2021 시즌부터 사용될 F1의 새로운 엔진을 언급하며 '전기차는 안된다'라며 전기차를 배제하는 발언을 했는데 르노의 시릴 아비테불도 이와 연관된 인터뷰를 했습니다. 일단 아비테불이 F1 공식 홈페이지에 한 말을 들어 볼까요?



"우리는 자동차 제조사이고 엔진은 자동차 산업의 심장이다. 때문에 우리는 그것이 F1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엔진 순위로 그리드가 정해지고 있는데 엔진 사이의 퍼포먼스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 이것은 스포츠에 좋지 않다."


"우리는 엔진들의 성능 밸런스가 더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좋은 섀시를 가지고 있는 팀이 성공해야 한다. 그게 우선이다. 두번째는 전기화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세상은 배기가스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때문에 F1은 전기화를 거스를 수 없다."



"미래의 모든 차는 하이브리드가 될 것이다. 완벽한 전기차를 말하는것은 아니다. F1의 DNA인 내연엔진과의 밸런스를 말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기술과 쇼를 찾는 것이다. 아마도 지금의 엔진은 너무 복잡하고 무겁다. 충분한 사운드와 마력을 뽑아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토론에도 열려있다."


이어 F1의 레이스를 총괄하고 있는 로스 브론에게 아이디어를 전달했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지금의 엔진을 유지하자는 제안을 했다. 하지만 연료 유속을 늘리고 사운드를 키우자고 했다. 두번째 제안은 현용 엔진의 일부 부품을 제외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전기화와 연료효율은 지키는 것이다."



인터뷰 내용을 읽어보면.. 뭘 어쩌자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전기화는 막을 수 없는데 현재 엔진은 유지하자는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미디어를 통해 공개된 제안 중 하나가 터보를 하나 더 붙여서 트윈 터보로 만들면서 터보에 붙어 있던 MGU-H를 떼어내고 KERS로 돌아가자는 것인데 대충 르노의 제안과 비슷하네요? 그런데 이게 결코 하이브리드를 키우는 방향은 아니네요.


MGU-H는 F1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가장 난이도 높은 부분이고 과거 보조 동력 수단에 불과했던 KERS(MGU-K)와 달리 파워유닛 퍼포먼스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예전에는 KERS가 고장나도 느리게 달릴 수 있었다면 MGU-H가 고장나면 차를 세워야할 정도지요. 때문에 MGU-H가 빠지면 기존 파워유닛의 성향은 완전히 바뀌게 되고 아마도 르노가 노리는 것은 가장 적은 비용으로 파워유닛 랭킹을 바꿔보자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과연 좋은 방향일까요? 저는 2가지 방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강력한 고배기량의 자연흡기 엔진으로 돌아가 멋진 화석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하이브리드를 더 강화하거나 트렌드를 앞서는 파워유닛 컨셉을 잡는 것입니다. 터보를 늘리고 하이브리드를 떼어내는 것은 이도저도 아닌 언발에 오줌누기와 다를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싱글터보나 트윈터보는 사람들의 관심 밖이라고 봅니다.


당장에 전기차 레이싱으로 돌입하는 것은 무리지만 하이브리드를 강화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배터리 용량을 키우고 하이브리드 관련 규정을 대폭 완화한다면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수소연료전지 같은 대체 동력원을 받아들여 WEC처럼 BoP를 시도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물론 FIA와 워크스팀들은 최대한 보수적인 선택을 하겠지만 적어도 논의라도 해봤으면 좋겠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7.06.19 12:01 신고 가장 궁금한게.. 그럼 포뮬러 E와 포뮬러 1의 상관관계도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뭐 흡수할 수도 있겠다싶지만... 어떻게 보면 엔진 카테고리로 나누어진 다른 경기라고도 볼 수 있을텐데..... 내연기관은 근 미래에 사라질지도 모르겠지만 (어쩌면 수소 내연기관을 써먹을지도 모르겠지만요..) 일단 다른 종목처럼 따로 나눠나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포뮬러E가 현 포뮬러 1처럼 배터리가 한 경기를 커버칠 수있고 시속 330KM 이상 나오게 되기 전까지말이죠...
  • 프로필사진 MGP001 2017.06.19 12:19 신고 이 양반 인터뷰 내용이 도대체 무슨 소릴 하는건지 알 수가 없네요;;
    엔진이 자동차산업의 심장이고 F1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엔진들 사이에 밸런스를 맞춰야되고 좋은 섀시를 가진 팀이 성공해야한다...???
    엔진이 제일 중요한 요소라면서 뛰어난 엔진의 변별력을 없애고 평준화를 시켜야된다는건지 ㅡㅡ;
  • 프로필사진 아전인수격이죠 2017.06.19 12:50 신고 자기들이 이기려면 그래야 하니까여 ㅋㅋㅋ
  • 프로필사진 번역이... 2017.06.19 17:57 신고 저도 이상해서 원문 찾아보니까
    '좋은 섀시를 가진 팀이 성공해야 한다'<- 이게 아니라 '엔진 성능차이가 커서 그리드순서가 엔진 성능 순위로 정렬 되어 버리니까 그 성능차이 정도의 밸런스를 적절히 조정해서 (무조건 엔진이 좋은팀이 우승하는게 아니라) 섀시가 좋은팀'도' 성공 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뜻이네요
  • 프로필사진 swing 2017.06.19 14:09 신고 F1은 그냥 달리고 배틀하고 하는것만 즐기는 초보팬입니다. 위에 말씀하신 MGU-K나 MGU-H같은게 어떤 역활을 하는지 좀 자세하게 알려주실수 있나요? 유튭에 영상을 봐도 영어라 이해가 잘안되네요. 그리고 예전에 보면 커스라고 부스트?개념의 장치가 있었던 걸로 아는데요 지금은 이게 무었으로 바뀌었나요? 지금도 드라이버들이 쓰고 싶을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지 아님 특정구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한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6.19 15:27 신고 커스(KERS)가 MGU-K 입니다
    ERS가 Energy Recovery System의 약자로 에너지회수장치를 총칭하는데,
    K ERS 는 [Kinetic Energy Recovery System]의 약자이고,
    MGU-K 는 [motor generator unit-kinetic]
    의 약자입니다.

    그러니까 대충 쉽게 말하자면
    전에는 F1 파워유닛에 ERS장치는 MGU-K 뿐이였고 그래서 간단하게 KERS라고 불렀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KERS라 불리던 시절의 동일시스템보다 현재의 MGU-K의 효율이 3배 이상 강합니다)

    MGU-H 는 [motor generator unit-heat]의 약자로 역시 ERS의 한 종류입니다.

    MGU-K는 이전 KERS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킹 과정에서 에너지를 회수하고, MGU-H는 엔진의 배기과정에서 에너지를 회수합니다만,
    MGU-H가 하는 일이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일단 배기과정에서 에너지를 회수하기 때문에 터보의 터빈축과 연동되게 설치가 되는데, 이 덕분에 터보차져의 회전을 따라도는것뿐만 아니라 역으로 조종을 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MGU-H는 터빈 통해 컴프레셔로 재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컨트롤
    하여 터보의 압력조절과, 밖으로 배출할 배기가스의 양 조절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일반적인 터보엔진은 과급을 조절하기 위한 웨이스트게이트가 필요합니다만, 현행 F1유닛은 이론적으론
    필요가 없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터빈을 미리 강제로 돌려서 터보렉을 최소화시키는 역할도 하구요.
    사실상 MGU-H는 터보엔진 중 '터보시스템'의 총컨트롤타워라고 할 수 있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서윤이아빠 2017.06.19 17:06 신고 https://www.youtube.com/watch?v=1RlZF9j3NoE
    영상으로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 프로필사진 swing 2017.06.19 22:52 신고 두분 자세한 설명과 영상 정말 감사드립니다. 설명과 함께 영상을 보니 더 이해가 잘 되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sin 2017.06.19 18:20 신고 인터뷰 읽으면서 뭔소리야? 했네요. 전기화 될거랬다가 엔진을 유지하자고 했다는 말이.... 어쨋든 하이브리드 이상은 안될 거 같은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no19 2017.06.19 21:07 신고 아직 기술 발전의 여지는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아가기로 해요~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Albe 2017.06.19 22:40 신고 400~500마력의 전기모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1.5L V6 자연흡기(18000rpm) 조합이 제일 나아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하하 2017.06.20 02:39 신고 BoP는 반대합니다. 현행 F1이 비공정하다는 건 압니다만 BoP가 실현된다면 수천억씩 쏟아붓는 팀에게는 현재 약소팀이 받는 차별보다 더 큰 차별이 아닐까 싶어요.
    전 F1의 본질은 원래부터 돈 가진 놈이 정말 돈지랄로 싸우는 스포츠라고 생각합니다 F1을 제하고 BoP가 적용되는 모터스포츠도 많은데 F1까지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해서 하나쯤은 이런 스포츠가 있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no19 2017.06.20 11:28 신고 WEC나 GT3 같은 전면적인 조정이 아니라 파워유닛 핵심부품의 통일화 혹은 예산캡도 BoP의 범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예산캡은 확실히 다들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 프로필사진 Albe 2017.06.20 16:31 신고 이렇게 예산전쟁하면서 치킨게임 비스무리하게 진행되는 것은 모두에게 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