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토요타의 불운과 포르쉐 진땀승 - 2017 르망 24h 본문

모터스포츠

토요타의 불운과 포르쉐 진땀승 - 2017 르망 24h

harovan 2017.06.18 22:04

르망의 여신은 토요타를 좋아하지 않는 모양입니다. 올시즌 사상 최초로 르망 24 내구레이스(이하 르망24) 승리를 기대하던 토요타는 불운에 울고 포르쉐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4시간 레이스의 중반까지는 토요타의 세상이었습니다. 아우디의 불참으로 LMP1 사이의 경쟁이 크게 줄어들었고 포르쉐 역시 WEC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를 동결하는 사이 토요타는 르망24에 3대의 차량을 내보내며 르망 타이틀을 노렸습니다. 2017 시즌은 그야말로 토요타의 세상이었습니다. 1-2라운드에서 연속우승을 거두었고 르망24 퀄리파잉에서는 레코드를 깨며 1-2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렇지만 결과는 포르쉐의 3년 연속 르망24 우승으로 끝났습니다.



운이 없다 없다 이렇게 없을수도 있나 싶을 정도 입니다. 지난해에는 레이스를 리드하다 마지막 랩에 들어서며 에어커넥터에 문제가 생기며 피니쉬 라인 앞에 멈추더니 이번에는 레이스를 리드하던 2대의 토요타가 연이어 문제가 생겼습니다. 



#8 토요타는 프런트 모터에 문제가 생기며 피트했다가 스모크와 동시에 개러지로 들어갔고 #7 토요타는 154랩에서 세이프티카 직후 클러치에 문제가 터지면 포르쉐에 리드를 빼앗겨야 했습니다. #9 토요타는 포르쉐에도 뒤져있었지만 끝까지 도움은 안됐습니다. #7 토요타의 문제가 발생하고 20분도 지나지 않아 타이어 펀쳐에 이은  #47(LMP2)와 충돌 이후 피트로 돌아가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포르쉐가 넉넉하게 우승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리드 토요타인 카무이 고바야시의 #7에 문제가 생기자 #1 포르쉐가 리드에 나서며 보수적인 주행을 하며 우승 굳히기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레이즈 종료 4시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오일압력이 떨어지며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레이스 리드는 어이없게도 LMP2로 넘어갔고 남은 LMP1은 #2 포르쉐와 #8 토요타였습니다. 레이스 초반 프런트 액슬에 문제가 생기며 개러지에서 시간을 보냈던 #2 포르쉐는 리드 LMP2에 13랩 뒤져있는 상황이었습니다.



LMP1은 LMP2에 비해 최대 15초 이상 빠른 페이스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상 #2 포르쉐가 리드에 올라서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았지만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LMP2가 르망24에서 우승하는 드라마가 펼쳐지게 되고 이는 포르쉐 뿐만 아니라 토요타에게도 치욕적인 역사가 될 뻔 했습니다. 하지만 #2 포르쉐는 안정적인 레이스로 LMP2를 추월했고 포르쉐는 3년 연속 르망24에서 우승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LMP2가 2시간 이상 르망24를 리드했다고 했는데.. 이게 LMP2 역사상 처음이라고 하네요. LMP1과 LMP2의 격차는 현격하지만 올시즌 LMP2의 규정이 많이 풀리며 속도가 빨라졌고 아우디가 철수하고 레벨리온이 LMP2로 자리를 옮기며 엔트리까지 줄어들어 LMP2가 적어도 바이콜스(비하이브리드) 정도는 잡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지만 레이스 리드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LMP2 반란의 주인공은 바로 잭키찬 DC 레이싱의 #38 입니다. 지난해 BAXI DC의 창단 파트너로 참가했던 잭키찬(성룡)은 올해는 아예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팀을 꾸렸고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르망24에서 우승까지 했더라면 초대박이었겠지만 포르쉐를 위협하고 토요타보다 앞서 들어왔습니다. DC 레이싱은 중국계 오너의 팀으로 중국 라이센스로 달리고 있기 때문에 우승을 했다면 중국팀이 르망24를 제패하며 인디500 타쿠마 사토의 우승보다 더 충격적인 뉴스가 되었을것 같습니다.



제가 LMGTE-Pro가 매우 치열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딱 들어 맞았습니다. 결과는 폴시터 #97 애스톤 마틴의 우승이었지만 그 과정은 엄청나게 치열했습니다. 애스톤 마틴은 레이스를 리드하며 스타트 했지만 타이어 펀쳐 같은 불운으로 레이스 후반에는 콜벳과 경쟁해야 했습니다. 



레이스 후반에는 콜벳이 리드하고 애스톤 마틴이 1초 이내로 추격하는 양상에 휠투휠까지 하는 상황.. 파이널 랩에 들어서는 마지막 코너에서 애스톤 마틴이 콜벳을 추월하며 레이스 리더로 나섰고 콜벳은 재추월을 노렸지만 슬로우 펀쳐로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LMGTE-Pro 1-5위 모두 다른 차량으로 BoP가 적절하게 조정된 것으로 보이네요. 남은 시즌도 볼만할것 같습니다.



24시간 레이스의 특성상 많은 부분 라이브로 시청하지 못하고 작성한 포스팅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네요. 하지만 르망24는 언제나 후회가 없다는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토요타의 낙승을 예상했지만 불운에 하나둘 쓰러져갔고 포르쉐는 한수 아래 LMP2에게 진땀승을 거두었고 LMGTE는 치열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5 Comments
  • 프로필사진 dd 2017.06.18 22:13 신고 막판에 진짜 애스턴 마틴이랑 코르벳 대결이 볼만했습니다. 작년보다 더한 드라마틱한 해는 없을꺼라고 생각했는데, 올해도 진짜 대박이군요ㅋㅋㅋㅋ 성룡은 LMP2 팀 인수해서 포르쉐도 누르고 종합 1위도 할뻔하고 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Albe 2017.06.18 22:19 신고 포르쉐 1번도 리타이어 했네요...? LMP2한테 종합우숭 내줄뻔 했습니다 ㄷㄷ 어째 이번 LMP1 클래스는 영,,, ㅋㅋ
  • 프로필사진 dd 2017.06.18 22:31 신고 포디움에 LMP2 팀이 2,3등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올해 LMP1은 정말....
  • 프로필사진 Leo 2017.06.18 22:34 신고 -와... 정말 꿀잼...TTb
    LMP2 이대로 우승했으면 더 대박이었겠지만 역시 LMP1은 클래스가 너무 달랐음...
    (19랩차를 따라잡고 추월후에1시간만에 백마커로 만들다니...)
  • 프로필사진 WMR 2017.06.18 23:10 신고 올해 화룡점정은 콜뱃과 애스턴 마틴이었습니다ㅎㅎ마지막까지 멘탈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는 경기였어요ㅋㅋㅋ올해 진짜 볼거 많았네요. 그나저나 도요타 이러다 진짜 르망 포기하는거 아닌가 몰라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no19 2017.06.18 23:10 신고 애스톤 마틴과 콜벳의 마지막 승부는 인간 한계를 넘어서는 배틀이었죠.
    진정한 레이스를 보여준 GTE pro 팀들에게 박수를 보내주고 싶네요.
  • 프로필사진 911gt3rs 2017.06.18 23:17 신고 와아.. 도요타는 떠먹여줘도 못먹네 ㄷㄷㄷㄷㄷㄷㄷ;;;

    아우디도 없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MahuRora 2017.06.19 02:18 신고 참.. 작년 보다는 덜 억울하긴 한데, 뭐라 할말이 없을듯
  • 프로필사진 sin 2017.06.19 02:44 신고 쭉 보니 르망24시도 상당히 재미있군요. 레이스 정보랑 아우디가 강하다 큰사고가 난 적이 있다 이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 프로필사진 두한 2017.06.19 06:23 신고 토요타... 경기 시작 1시간 이후부터 시간나면 라이브를 시청했는데 처음엔 코바야시의 페이스가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정말 후에 코바야시가 리타이어후 몇십렙이 지나도 포르쉐도 못깰정도였는데... 정말 이번 레이스는 불운과 경쟁이 미칠듯한 경기였습니다. 어느 클래스 하나 지루한 경기가 없었네요
  • 프로필사진 Dark_Side 2017.06.19 10:11 신고 포르쉐와 도요타의 퀄리파잉 랩이 자그마치 3초 차인데 내구레이스는 차가 빠르다고 능사는 아니군요.
    여튼 도요타는 프랑스에서는 마가 낀게 틀림없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6.19 11:24 신고 아주 좋은 현상이네요 ㅋ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7.06.19 12:08 신고 이쯤되면 불운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토요타의 내구성이 포르쉐보다 못한거지요...어찌보면 16년도 처럼 드라마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이건 내구레이스... 얼마나 차량이 버티면서 더 많은 바퀴를 달리는 가가 중요한 경기라고 생각합니다...... 드라이버의 집중력과 차량의 내구성(빠른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버티는게 중요)이 잘 맞아 떨어져야 겠고.. 우연이 겹치면 필연이라고 작년과 같은 문제의 원인은 아니지만 차량 전체의 내구력은 적어도 포르쉐보다 별로라고 봐야할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하하 2017.06.20 02:54 신고 누군가 꼬라박는 사고는 불운이지만 스프린트도 아니고 24시간을 달리는 내구레이스 중에 '내구'레이스이니 내구성에 문제가 생긴 건 실력 때문에 졌다고 봅니다~
    내구를 다투는 레이스니까요
    다만 안타까운 건 공감합니다. wec특성상 르망에 상당히 집중할텐데 완주라도 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 2017.06.21 20:17 신고 ...
    굳이 남의 집 얘기 험하게 하고 싶진 않지만...
    일본 쪽 방송을 잠시 봤었는데...
    애들 말하는 꼬락서니들이 얼마나 유아틱스럽던지 토요다 사고들이 그렇게 꼬실 수가 없더라고요...
    그 방송 들었다면 르망의 여신이 애들 얘기하는 거 듣고 열받아서 해꼬지 했다 해도 믿을걸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