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IA 회장, F1에 전기차는 불가능 본문

F1/데일리

FIA 회장, F1에 전기차는 불가능

harovan 2017.06.15 22:31

F1을 주관하는 FIA 회장 쟝 토트는 La Presse와 인터뷰에서 F1에 전기차 도입은 없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포뮬러 E처럼 F1이 완전히 전기차 레이스가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토트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불가능하다. F1은 완전히 다른 분야이다." F1에 하이브리드를 도입한것 정도면 충분하며 "그것(하이브리드)이 도입되기 전과 지금을 비교하며 크게 진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F1보다 포뮬러 E를 편애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는 토트는 역시나 포뮬러 E에 호의적이었습니다. "많은 제조사들이 참여를 원하고 있고 전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들이 접근해오고 있다. 르노 같은 브랜드는 F1과 포뮬러 E를 모두 한다. 언젠가 페라리도 할 것이라 자신하며 어서 그렇게 되길 바란다."


돈은 F1에서 벌면서 키워주는건 포뮬러 E네요. 물론 포뮬러 E가 창설된지 얼마되지 않은 카테고리이니 FIA가 더 신경을 써주는건 맞습니다만 FIA의 회장 쟝 토트가 F1의 미래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전기차는 불가능하다? 왜 안되나요? 앞으로 내연기관이 얼마나 갈지도 모르는데 F1에서 왜 전기차 레이스를 재베하는지 모르겠습니다.



F1은 모터스포츠의 최고봉.. 당연히 전통은 지켜져야 하지만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변화하지 않으며 그저 화석이 될 뿐입니다. 지금의 전기차 기술로는 내연기관만큼 레이스를 펼치기 힘들지만 기술수준이 뒤따라 준다면 F1이 고려하지 못할 이유도 없습니다.


도로에서 굴러다니는 차는 전기차나 수소전지차 같은 대체 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할텐데 F1만 내연기관을 사용하게 된다면 트렌드를 정면으로 반하게 되며 이는 워크스팀의 관심이 떨어지고 모터스포츠팬들에게 외면 받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유력한 2021 엔진은 MGU-H를 제외시켜 KERS(MGU-K)로 돌아가고 싱글터보는 트윈터보로 늘리는 방안이 고려중이라는데 과연 옳은 방향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이브리드의 포션을 더 늘려도 모자란 형국에 KERS 회귀가 좋은 아이디어일까요? 물론 ERS 때문에 파워유닛 개발-제작과정이 힘들어지고 비용이 상승하기는 하지만 쉬운 길만 택하다보면 무난하게 망하는게 상식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1 Comments
  • 프로필사진 ㅉㅉㅉ 2017.06.15 22:42 신고 솔직히 양자경 남편은 뭐 생각하는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26 신고 그 속을 누가 알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6.15 22:43 신고 먼 미래에도 마케팅을 위해 F1에 출전하는 자동차 회사들이 있을테고 아마 그 때쯤이면 내연기관을 탑재한 로드카를 파는 회사는 없을지도 모를 일이죠. 저는 전기 포뮬러 카가 F1보다 더 빠르고 소리도 더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까지 FE가 마차 역할을 할테지만 장 토드의 F1에 대한 꽉 막힌 사고방식은 저도 맘에 안드네요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26 신고 내연기관은 상당기간 지구상에 남겠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는 주요 메이커들이 전기차와 수소전지차로 넘어갈건 분명합니다. 그때 F1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웨버 2017.06.15 23:21 신고 FE 얼마전에 다시 한 번 봤는데 소리가 너무 듣기 괴롭더라구요...너무 날카로워.....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27 신고 나름의 맛이 있기는 합니다만 적응하기 쉽지 않은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Albe 2017.06.15 23:48 신고 500마력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1.6리터 v6 자연흡기 고rpm엔진 조합이면 '전기기술'와 '재미' 둘 다 잡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28 신고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엔진 더 줄이는 방안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6.16 11:34 신고 대세가 전기라 전기로 바뀌겠지만, 전 FE 다신 안 보게 되더라구요... 이유는 오~~직 소리... 모기 전기모터 소리에 정말 아무런 감흥이 안 오더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28 신고 그래서 저도 안보게 됩니다만.. 막상 보게되면 또 끝까지 보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포뮬러 2017.06.16 11:42 신고 전형적인 투트랙 전략이죠~반대로 f1 에 몇년까지 전기차로 대체하겠다고 선언하면 지금 f1 엔진 공급 업체들이 알겠습니다~하고 전기모터 로드맵 짤꺼 같나요? 블로거분은 뭘 바라시고 글을 쓰시는건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29 신고 글쎄요. 제가 뭘 바라고 글을 쓰는것으로 보이나요?
  • 프로필사진 그냥한마디 2017.06.16 12:19 신고 FE도 나름 재밌지만, F1과는 맛이 다른 것 같던데요. 둘 다 살아남을 거라는 데 한 표 던집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30 신고 앞으로 10년 정도는 문제가 없겠지만 그 이후에는 심각한 도전에 직면할것 같습니다. F1도 분명 자동차.. 트렌드에서 크게 벗어나게 된다면 결국 별종취급을 받을 뿐이지요.
  • 프로필사진 그냥한마디 2017.06.16 12:30 신고 지금 F1에서 직면한 문제는 전기차에 대한 논의 보다 리버티 미디어가 원하는 연간 25레이스를 뛸 만한 내구성 있는 차를 어떻게 만드느냐, 이 과정에서 개발비를 어떻게 묶을 수 있는가, 또는 로스 브런이 지금 추진하고 있는 추월이 좀 더 많이 일어나게끔 하는 차량을 어떻게 빨리 개발할 수 있는가 등등이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16 13:30 신고 일리있는 말씀입니다만 2021 파워유닛은 F1의 먼 미래까지 결정할 수 있는 터닝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프로필사진 자연스럽게 2017.06.16 17:44 신고 동일한 무게 사이즈 타이어 안전 규정 내에서 현행차들이랑 경쟁이 될 것 같으면 들어와라...라고 하는 세상도 오지 않을까요? 그렇게되면 포뮬러원은 아니겠지만 자연스러운 세대교체는 될 것 같은데... 시간이 좀 필요하겠지만요 ㅎㅎ
  • 프로필사진 MahuRora 2017.06.16 17:57 신고 중요한게 F-1 이 전기차가 된다면 F-E와 F-1의 상관관계가 어떻게 되냐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냥 단순히 F-E를 F-1의 피더로서 집어 넣을까요? 시즌 7인가 부터 대규모 체인지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 F-E는 더 빨라질 것 같습니다. 아마 나중가서는 300km는 거뜬히 넘겠죠.

    F-1의 소리를 유지하고 싶고, F-E랑 차별화 하고 싶고, 내연기관 레이스라는 테그를 유지하고 싶고, 그러면서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진화하고 싶다면.... 단순히 전지 + 모터로는 부족하지 않을까 싶네요. 후에는 F-1에 수소 복합기관을 넣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속에서는 연료전지 모터, 고속에서는 내연기관, 감속할때의 전기는 물의 전기 분해. 근데 생각해보면 트렌드는 전기차고, 수소 전기차에 관심을 갖는 회사가 그리 많지 않으니...

    결국에는 컨셉이고, 팬들이 타고다니고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차들과의 비교가 아닐까 합니다. F-E는 아직 10년도 안된 시리즈죠. 바꿀 수 있는 구석은 얼마든지 있고, 세부적인 컨셉을 변경할 여지는 많습니다. 필요하다면 셰시에 태양전지를 깔 수 있게 해도 되고, 바꿔야 한다면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의 공간은 아직 많이 남아있을겁니다.
    근데 F-1은 그게 힘드니까요. F-1은 레이서 뿐만 아니라 팀의 인기도 한목하죠. 세계 최정상의 레이스에서 챔
    피언을 위해 경쟁하는 팀의 기술력에 열광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상용차의 기술 동향 따위 엿까고 계속 가솔린 내연기관의 길을 걸으면 하로반님 말대로 지금 같은 인기는 누릴 수 없을 것이고, 어쩌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겁니다. 근데, 그렇다고 소리와 내연기관을 F-1에서 때어내는게 그렇게 쉬운 일일까요?
  • 프로필사진 uks1081 2017.06.16 21:33 신고 걱정들 마셈^^ 어차피 자동차시대도 시대의 흐름에서 (물론 대량생산과 석유의인프라가가능때문이지만)변화와발전,혁신해왔습니다. f1도 어떤식으로든 변화할거라 생각됩니다. 시간문제일뿐이죠.전 물론 올드한것이 좋지만요 오히려 전 나중에 제가 할아버지가
    되었을때도 자연흡기엔진사운드을 들을수있는 카테고리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mitch 2017.06.16 21:34 신고 어디선가 얼핏 듣기로, 요즘 혼다가 계속 막장 드라마를 찍는 이유 중 하나가, 혼다 내부 인력들이 '요즘같은 세상에 내연기관에 이렇게까지 목을 맬 필요가 있나' 하는 회의감이 팽배해서라더군요.
  • 프로필사진 KEYLOH 2017.06.17 16:39 신고 이 양반보면 딱 떠오르는말이 하나있네요. 구관이 명관이다. 맥스 모슬리를 그렇게 욕해왔지만 이 양반에 비하면 양반이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