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야리-마티 라트발라, 'WRC 라디오 규정 어기겠다' 본문

WRC

야리-마티 라트발라, 'WRC 라디오 규정 어기겠다'

harovan 2017. 6. 14. 16:4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어떤 스포츠건 규정에 불만을 보이는 경우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놓고 '규정을 위반하겠다'라고 말하는것은 찾아보기 힘든데 WRC 토요타의 야리-마티 라트발라는 WRC의 라디오 규정을 무시하겠다는듯한 발언을 했습니다.



지난 사르데냐 랠리 토요일 스테이지인 몬테 레르노(SS12)에서 매즈 오츠버그가 뿌리고 달린 먼지로 기록에 손해를 봤던 라트발라는 스탑 컨트롤에서 '기록보정이 되지 않는다면 WRC에서 은퇴하겠다'라는 과격한 말을 했고 이게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번에는 WRC 라디오 규정을 물고 늘어졌습니다.


WRC 라디오 규정은 안전에 관련된 문제가 있을때 팀이 랠리 크루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는 있지만 반대방향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트발라는 "미래에 이런 일이 생기면 팀에 교신하겠다. 이건 안전 문제다. 나는 먼지 때문에 엄청난 문제가 있었고 이런 상황에서 실수를 한다면 나 뿐만이 아니라 관중들에게도 위험했다. 내가 어떤 정션에 들어섰을때 거기엔 마샬이 도로에 내려와 있었다. 그는 내가 오는 것을 예상하지 못했었다. 이건 좋지 않다."



WRC 매뉴팩쳐러팀만 라디오 교신이 허용되고 오츠버그 같은 개인 참가자는 라디오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두고는 "매즈가 라디오가 없는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해결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안전에 관련된 문제가 있다면 개인팀이건 팩토리팀이건 교신이 되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참가자도 라디오 교신이 자유로워야 한다는 말은 공감할 수 있지만 라트발라가 먼지 때문에 관객까지 위험할수도 있다는 말을 하는게 듣기 거북하네요. 일단 시간을 조금만 돌려 포르투갈 랠리에서 라트발라가 어땠나요? 라트발라는 자신의 실수로 토요타 야리스에 데미지를 입히고 저속으로 달렸습니다. 통상 속도가 현저하게 느린 차는 뒤에 오는 차에게 자리를 양보해주고 달리지만 라트발라는 5km 이상 티에리 누빌을 묶어 두었습니다. 



누빌이 라트발라의 먼지를 뒤집어 쓰고 달린것은 물론 속도도 낼 수 없었고 3차례 추월을 시도하다 위험한 순간도 있었다고 말하며 라트발라가 왜 그렇게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라트발라의 이에 대한 변명은 '누빌이 있는지 몰랐다. 팀에서 교신을 받고 바로 비켜줬다.'라고 말했는데 바보가 아닌 이상 뒤에 따라오는 차가 있다는것을 몰랐을까요? WRC 현역 드라이버 중 가장 많은 출전 경험을 가진 라트발라가 말입니다.


현대 모터스포츠는 당연히 어필을 했고 누빌의 기록은 보정을 받았습니다. 당시 누빌의 스플릿은 선두보다 좋았었기 때문에 보정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만족할 상황이 아니었지요. 하지만 누빌은 스테이지 직후 라트발라에게만 불만을 보였고 페이스에 손해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말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관객의 안전이라.. 먼지를 뒤집어 쓰고 달리면 분명 관객들에게 위험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라트발라는 이것을 언급할 자격이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를 꺼내 우려먹는 기분이지만 2016 몬테카를로 랠리 뺑소니를 보면 라트발라가 갤러리의 안전을 고려하는 사람인지는 의문 입니다. 관객이 위험한것 같은 천천히 달려야죠. 


라트발라 입장에서는 누빌은 보정해주고 나는 왜 안해주냐라고 불만을 보일수도 있겠지만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누빌은 느리게 달리는 라트발라 때문에 느리게 달릴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것도 5km이상을 말입니다. 하지만 라트발라는 펀쳐로 타이어를 교체하고 달리는 오츠버그 뒤에서 달린 것입니다. 오츠버그가 느리게 달린게 아니라 라트발라와 오츠버그의 거리가 너무 가까웠기 때문에 라트발라가 먼지를 뒤집어 쓴 것입니다.



라트발라가 억울한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오츠버그는 풀스피드로 달리고 있었기 때문에 주최측이 라트발라의 기록을 보정해주지 않은게 옳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지 때문에 손해를 봤다고 기록을 보정해주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앞차량의 움직임 때문에 손해를 봤다면 조정 대상이지만 앞차량의 먼지의 영향을 받은것은 랠리의 일부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렇다고 해서 규정을 위반한다?? 무슨 상관인지도 모르겠고 원한다면 한번 그렇게 해봤으면 좋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