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맥라렌과 혼다, 이미 결별에 합의했다? 본문

F1/데일리

맥라렌과 혼다, 이미 결별에 합의했다?

harovan 2017.06.13 23:45

영국의 Daily Mail이 맥라렌이 이미 혼다와 결별을 합의했고 2018시즌부터 메르세데스 엔진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맥라렌이 메르세데스와 접촉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게 벌써 수개월이고 혼다는 이렇다할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맥라렌이 혼다 카드를 버릴 것이라는 전망은 수도 없이 나왔지만 결별에 합의했다는 소식은 처음 입니다.



Daily Mail에 따르면 "맥라렌이 경쟁력 없고 믿지 못하는 엔진에 지쳐 현재의 엔진 파트너인 혼다를 버리기로 결정했다."라고 전하며 메르세데스와 9천만 유로 규모의 계약을 맺었고 서머 브레이크 직전인 7월 말이나 8월 초에 발표를 할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소스나 근거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꽤나 그럴듯한 보도이며 혼다와 일본팬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F1 팬들이 기다려온 뉴스인것 같기는 합니다. 맥라렌은 페라리 다음으로 F1에서 성공적인 역사를 가진 팀으로 페라리가 F1 팀에서 슈퍼카 브랜드로 발전한것과 비슷하게 맥라렌은 영국을 대표하는 기술기업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론 데니스가 3년 전 혼다와 파트너쉽을 발표할때까지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혼다는 과거 아일톤 세나와 알랭 프로스트 시절 맥라렌에 엔진을 공급하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엔진의 혼다'라는 별명도 따라다녔습니다. 과거 영광스러웠던 맥라렌-혼다를 기억하는 팬들은 혼다의 복귀를 환영했고 2015시즌 프리시즌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이런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엉망진창이었습니다. 르노가 기대이하의 터보엔진을 만든것과는 차원이 다른 망작으로 3시즌째에 접어드는 2017 시즌까지 나아지는 것은 하나도 없고 그와중에 FIA는 혼다를 위한 규정변경을 시도하고 다른 컨스트럭터들은 이를 허용하는 아량을 보일 정도였습니다.



2017 시즌에 들어서며 혼다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지 않자 맥라렌은 폭발했고 페르난도 알론조는 대놓고 '9월 이전까지 우승하는 차가 나오지 않으면 떠난다'며 최후통첩을 날리기에 이릅니다. 만약 Daily Mail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혼다는 자우버에만 엔진을 공급하게 되고 알론조는 맥라렌에 잔류할 가능성이 높아질것 같습니다. 


보도가 사실로 밝혀지면 혼다는 막대한 타격을 받을게 분명합니다. '기술력'이라는 이미지의 혼다 브랜드가 받는 타격은 엄청날것 같습니다. 자우버에 엔진을 공급하며 F1 프로젝트를 이어가겠지만 2019 시즌에도 F1에 남아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만약 혼다가 F1 엔진 공급까지 중단하게 되면 F1 역사상 보기 힘든 최악의 케이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혼다는 창립 직후 F1에 도전하기도 했었고 BAR를 인수해 워크스팀을 꾸렸지만 3시즌 동안 내리막을 걷다가 로스 브론에 팀을 팔고 떠났는데 로스 브론(브론GP)은 인수 직후 챔피언에 오릅니다. 브론은 1시즌만에 메르세데스로 넘어가게 되는데 메르세데스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F1을 지배했지요. 과거 윌리암스와 맥라렌에 위닝 엔진을 공급하며 명성을 쌓았던 혼다가 맥라렌과 재결합해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나 싶었지만 이대로 사라진다면 돈은 돈대로 쓰고 욕은 욕대로 먹은 F1 최악의 사례로 남을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0 Comments
  • 프로필사진 하하 2017.06.14 00:08 신고 뭐 뻥다 본인들도 F1에 끼어들 기술수준이 안되는 걸 알았으니 그냥 안보였으면....
  • 프로필사진 Albe 2017.06.14 00:21 신고 이미 이미지는 쓰레기 그 자체죠. 기술은 그냥 없어요. 다른 기술수준이 낮은 모터스포츠에서는 괜찮아도 극한의 기술수준을 요구하는 F1에서는 그냥 쓰레기보다도 못한 수준.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6.14 00:33 신고 이제는 혼다의 80년대 전성기가 하나도 기억 안날정도로..... 안타깝습니다.
    적어도 제가 기대했던 메클라렌이 쓰는 돈이나 혼다 기술력을 봤을때
    작년에는 메르세데스보단 못해도 레드불, 페라리랑 경쟁했어야 했고 올해 규정이 확 바뀌면서 선두 경쟁에도 들어가길 기대했건만.... 현실은 진짜 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Dark_Side 2017.06.14 00:48 신고 기술에 혼다는 얼어죽을 GP2 엔진으로 전락해버린 최악의 메뉴팩쳐리로 기억될거에요
    이제 게임에서는 알론소의 GP2 엔진! GP2 엔진 아~~아 가 나오는 지경에 이르렀고, 빵굽는 토스터기를 혼다 엔진으로 조롱하네요. 혼다는 이제 철수해서 다시는 F1에는 얼씬도 않했으면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Ko_CGoAFXo&index=24&list=WL
  • 프로필사진 sin 2017.06.14 02:02 신고 제가 이해가 안가는건 2년 말아먹었으니 사람인 이상 올해는 진짜 나아질 줄 알았는데 전혀 이해가 안가는 성능을 보인다는 겁니다. 그 회사 결정자들은 학습능력이 전혀 없는 건지...? 모두가 오른쪽으로 갈 때 왼쪽으로 가는건 무슨 용기일까요. 팬도 많고 역사와 전통을 가진 팀에 민폐는 민폐대로 끼치고....팬들에게 혼다에 대한 인식은 완전 바닥을 치다못해 멘틀을 뚫을 기세네요. 작년과 재작년 혼다의 인식은 이미 바닥을 쳤고, 올해는 개그수준으로 승화될 정도네요. 제가 학창시절부터 바둑을 좋아했습니다. 바둑에서 일본은 10년 전만해도 한국과 대등한 기량을 보이는 우승후보 였는데 10년동안 세계 바둑계의 흐름을 무시하고 독자노선을 걷더니 연구도 없고 발전도 없고 지금은 완전 못하게 되서 마이너리그 수준이 되어버렸습니다. 한중과는 수준차이가 너무 나서 아예 경쟁 자체가 안되죠. 혼다를 보며 비슷한 느낌을 받네요.
  • 프로필사진 일본이뭐.. 2017.06.15 15:35 신고 2000 년대 들어와서 모든 산업 전반에서 보이는 갈라파고스 일본의 일관된 실체가 혼다라고 뭐 다르겠습니까? 그냥 일본은 답 없어요..자국 내에서나 놀고 세계에 그만 민폐끼쳤으면 합니다
  • 프로필사진 Typer 2017.06.14 06:44 신고 저같은 경우엔 혼다가 다시 f1으로 들어온 3년전부터 본격적으로 f1을 시청하기 시작했습니다.
    혼다 골수팬이죠. 예전 세나 프로스트 시절같은 영광을 당연히 재현할거라 믿었구요. 허나 3년이 흐른 지금은 제 얼굴이 민망할지경 입니다.
    혼다가 이제는 기술력이 없다하지만 vtec부터 독자 4륜기술까지. 오토바이부터 비행기까지. 사실 이만한 회사도 없습니다. 메르스데스나 페라리도 하지못하는것들을 혼다는 하고있죠. 허나 f1은 먼가 다른 이야기같습니다. 가까운 예로 르노의 경우에도 f1복귀후에 큰 재미를 못보고있습니다. 어쩌면 근래의 f1엔진은 더이상 굴러오는 돌들이 박힌돌들을 어찌할수없는 그런 환경이 되버린것일수도 있습니다. 혼다가 동네 빵가게회사도 아니고 천문학적인 돈을 써가면서도 저지경인것을보면 정말 현시대의 f1은 장난이 아닌것같네요.
    혼다의 골수팬으로서 차도 혼다차를 타고있지만 참 안타까운 뉴스네요. 2018년부터는 자우버를 응원할테니 부디 혼다가 멋있게 부활해서, 자우버로 워크스팀까지 꾸려 다시 f1의 큰별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ㅠㅠ
  • 프로필사진 푸른바다 2017.06.14 09:21 신고 이대로 결별하게 된다면 혼다는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돈은 돈대로 쓰면서도 기업 이미지는 땅에 떨어질대로 떨어졌고요. 어떤 변명을 할지 궁금해 지네요. 맥라렌과 결별한다면 남는 카드는 자우버를 통해 기사회생하는 길 밖에 없을텐데 그게 가능할까요?
  • 프로필사진 13바 2017.06.14 11:11 신고 혼다는 박수칠 때 떠나고 오지 말았어야 합니다.
    돈은 돈대로 쓰고 욕은 욕대로 먹는 최악의 개똥망작 파워유닛 혼다 이니깐요.

  • 프로필사진 13바 2017.06.14 11:13 신고 맥라렌 메르세데스라. 이러면 팀도 살리고 알론소와 밴도른도 잡는 효과가 있겠네요.
    만약 맥라렌이 혼다 파워유닛으로 간다면. 알로소는 떠날 것이고. 남은 밴도른은 불쌍해서 어떻게함...
    알로소가 떠난 다 해도 마땅한 시트가 없다는게 또 걸리는데....
    윌리암스 마싸 자리 아니면 르노 파머 자리인데..
    윌리암스로가서 스트롤과 함께 하는게 그나마 제일 날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no19 2017.06.14 12:15 신고 그렇다는 건 메르세데스가 철수 준비를 한다는 건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홍이 2017.06.14 12:31 신고 그럴수도... 지금추세면 올해말과 내년쯤엔 페라리에 완전히 잡힌다고 예상할수도 있겠죠.

    올해 메르 퍼포먼스가 페라리보다 약간 떨어져 보이는건 자명하니까요.
  • 프로필사진 mmm 2017.06.14 19:16 신고 어 그렇군요 충분히 가능성 있지요. 지금의 f1은 워크스가 아니면 이길 수 없고, 맥라렌도 알론소도 이기기 위해서 도박을 감행한거지 포디움 몇번 하자고 한 짓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계속 혼다로 가는 것 말고 선택지가 있나? 라고 생각했는데 메르세데스가 이대로 계속 주저앉고 결국 철수한다면 맥라렌이 다시금 워크스 지위를 얻을지도 모르겠네요. 론 데니스도 없으니 다시 서로 잘 사바사바 해서
  • 프로필사진 ㄹㄹㄹㄹ 2017.06.14 20:45 신고 설마... 그럼 햄이랑 보타스는... ㅠㅠ 물론 팀이 사라지지는 않겠습니다만...
  • 프로필사진 2017.06.14 15:13 신고 이렇게 되면 혼다도 철수 할 수 있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6.14 18:14 신고 일전에 맥라렌이 일본 특유의 문화때문에 소통이 힘들다던데 그게 문제가되서 개선이 안되는거 같은 느낌도 드네요
  • 프로필사진 일본이뭐.. 2017.06.15 11:50 신고 일본기업이 뭐 그렇죠~장인정신 좋습니다만 기술력이 고도화되고 발달속도가 빨라지는 분야에서 일본은 어느분야나 답없습니다. 딱 2~3차 산업까지가 일본의 한계인듯..앞으로 모든 분야에서 8~90년대를 그리워만하고 자기것 고집하는 갈라파고스가 가속화 할거라 봅니다
  • 프로필사진 혼멘 2017.06.14 18:28 신고 혼다를 좋아하는 1인으로써 이번 혼다는 안타깝네요 88년도의 혼다를 생각하면 너무 아쉽네요 제 생각엔 혼다도 놀고는 있지는 않았을껍니다 아마 돌아와보니 혼다가 추구했던 f1엔진과는 너무나도 규정이 바뀌어있어서 적응을 못한것이 결과로 나왔나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ㅎㅎ 2017.06.15 11:56 신고 혼다가 그리 좋아라하는 터보 도입해서 돌아온거고 3년의 시간이 있었는데요? 그런 안타까운 사연이 보였다면 알론소 멕라렌이 저리 치를 떨까요? 그냥 혼다 내부에서 나온 말처럼 혼다 엔지니어에게 f1부서는 한직이었을 뿐이고 태업한것일 뿐입니다. 2류기업이 너무 많은 욕심부린 결과 여기저기 민폐만 끼치네요
  • 프로필사진 MahuRora 2017.06.16 17:21 신고 엔지니어들이 의욕이 없는데 상층부가 기어코 돌아간게 문제죠. 애초에 일본 내에서도 토요타에 비비지 못하는 기술력인데... 닛산한테도 어쩌면...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