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르노, 올해 메이저 엔진 업그레이드 없다 본문

F1/데일리

르노, 올해 메이저 엔진 업그레이드 없다

harovan 2017. 6. 13. 18:0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레드불이 르노에 만족하지 못하며 레드불-르노의 관계가 식어가고 있는 가운데 르노의 시릴 아비테불이 '올해 메이저 업그레이드는 없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레드불은 시즌 초반 캐나다나 아제르바이잔에서 르노의 엔진 업그레이드가 있을 것이라 했었는데 얼마전에는 연기되었다고 말했고 이번에는 업그레이드 계획이 없다라고 하네요.



저는 레드불이 최고의 섀시를 만들지 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진의 원인을 르노에게서만 찾는게 잘못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최근 아비테불의 입에서 나오는 일련의 인터뷰들을 생각해보면 르노를 욕하지 않을수가 없네요.


아비테불의 F1 공식 홈페이지 인터뷰 입니다. "바쿠에서 업그레이드가 있을 것이라 말한 것은 레드불이다. 업그레이드는 변하지 않는다. 매번 레이스를 뛸 때마다 조금씩 나아진다. 작년에 우리는 큰 기대를 했고 업그레이드의 효과는 컸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것을 매년 할 수는 없다. 지금은 지속적인 향상이 있고 전체적으로 나아지고 있다. 하지만 마법은 없다. 레이스를 할 때마다 동력계의 신뢰성이 더해지는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다음 메이저 업그레이드는 내년이 될 것이다.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컨셉으로 할 것이다. 변화를 만들어 내겠지만 2018년이 될 것이다."



황당하네요. 뻔뻔함의 극치라고 할까요? 말 바꾸면서 상대 탓을 하는것도 이정도면 예술입니다. 시즌이 시작되기 전 레드불의 헬무트 마르코는 르노 엔진(공식적으로는 태그호이어 엔진이죠)에 만족하며 '캐나다에서 업그레이드가 예정되어 있다. 더 자세한건 르노에게 물어봐라.'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5월 초에는 아제르바이잔까지 미뤄진다는 소식이 전해지더니 이제는 올해는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없다네요. 그 와중에 아비테불은 르노는 업그레이 계획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레드불은 언제나처럼 혼자 오해를 한다'라고 말하기까지 했습니다. 과거에는 '우리는 포뮬러 E 챔피언 올랐으니 됐다'라고도 했었지요.



레드불이 얼마전 독립된 엔진 제작사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F1에서 철수할수도 있다는 철수협박 카드를 또다시 들고 나왔을때는 레드불을 욕했지만 이젠 르노를 욕해야 겠습니다. 정말로 레드불이 혼자 오해해서 캐나다와 아제르바이잔에서 업그레이드 있을것이라 예상했을까요? 상상임신처럼?? 레드불에 바보천치들만 모여있는게 아닌 이상 그건 불가능한 시나리오라고 생각합니다.


이쯤되면 독립된 엔진 제작사까지는 아니더라도 레드불이 르노와 결별하는 것을 고려해야할것 같습니다. 뒤통수치고 오리발 내미는것도 하루이틀이지 이건 정말 도를 지나치는 행동으로 보입니다. 엔진 제작사들의 횡포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것 같네요. 작년에는 7월말에 업그레이드 중단을 선언하더니 올해는 1개월 이상 빨라졌네요. 이러다가 엔진 개발 안한다고 할 기세네요.



제가 레드불 레이싱의 오너 디트리히 마테쉬츠라면 심각하게 F1 철수를 고려하겠습니다. F1이 세계 최고의 모터스포츠인것은 사실이지만 세상에 F1만 있는건 아니니 말입니다. F1의 대체제가 될 수 있는 WEC, 이미 발을 담그고 있는 WRC, 포텐셜이 큰 포뮬러 E 같은것을 하겠다고 레드불이 F1을 철수하게 되면 F1이 받는 타격은 만만치 않게 될 것이고 레드불이 이동하는 카테고리는 엄청난 홍보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