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아우디, 폭스바겐 이어 또다른 꼼수 소프트웨어? 본문

자동차

아우디, 폭스바겐 이어 또다른 꼼수 소프트웨어?

harovan 2016.11.07 17:12

폭스바겐이 소프트웨어를 조작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조작한 이른바 '디젤 게이트'가 터진지 1년이 지났습니다. 폭스바겐은 신뢰도 추락과 매출감소 그리고 플랜트-인력 운영에서 심대한 영향을 받고 있고 이는 최근 아우디의 WEC 철수, 폭스바겐의 WRC 철수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디젤 게이트는 폭스바겐 그룹내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같은 산하 브랜드를 영향권에 두었지만 역시 가장 큰 타격은 폭스바겐이었고 폭스바겐 그룹 산화의 아우디, 포르쉐는 디젤 게이트의 후폭풍에서 살짝 비켜 서있는 분위기였습니다. 적어도 국내에서는 그랬지요? 어떤 사람들은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전혀 별개의 회사인지 알고 있기도 하니 말입니다.



그런데 아우디가 사고를 친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를 확인했던 미국 캘리포니아의 대기위원회(CARB)가 아우디가 올 5월까지 변종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이산화탄소가 적게 배출되는 조작을 했다고 합니다. 독일 Bild am Sonntag이 밝힌 내용인데 사실이라면 디젤 게이트만큼은 아니겠지만 역시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 됩니다.



CARB가 밝혀낸 내용은 이렇습니다. 스티어링휠이 정위치에 있을때는 적은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스티어링휠이 15도 이상 기울어질 경우 해당 소프트웨어가 동작을 멈추며 이산화탄소가 많이 배출된다는 것입니다. 보통 랩에서 배기가스 테스트를 할때 스티어링휠이 정위치 되어 있다는것을 감안하면 이역시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처럼 랩에서의 테스트에 눈속임을 위한 꼼수로 보입니다.



현재 밝혀진바에 따르면 아우디의 대표모델인 A6는 물론 A8, Q5에서 발견 되었으며 ZF의 AL551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이 사용 되었다고 합니다. 아우디는 해당 엔지니어를 이미 징계했다고 하는데 이것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만만치 않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폭스바겐은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하나만으로도 감당하기 벅찬 상황인데 럭셔리 디비전을 맡고 있는 아우디마저 똥물을 튀기게 된다면 폭스바겐 그룹 전체의 위기로 직결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모터스포츠 팬이기 때문에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모터스포츠 프로그램을 포기하는게 아쉬웠는데 이런 뉴스가 전해지니 할 말이 없네요. 철저하게 조사해서 확실하게 털고 가야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9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11.07 18:00 신고 잘못한 것은 맞지만 제 생각도 아무래도 미국의 유럽차 죽이기 같은 계획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미국은 디젤보단 휘발유차가 압도적으로 많으니 유럽에서 많이 쓰는 디젤차에 대한 견제 차원에서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08 12:53 신고 디젤게이트 이후 유럽도 디젤 퇴출 분위기지요. 독일은 아예 내연기관 차량을 몰아낼 분위기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6.11.08 11:55 신고 본인이 파는 물건을 본인도 좋다고 믿고 있으면 장사꾼
    본인이 파는 물건을 본인은 좋다고 안 믿으면 사기꾼.
    삼성은 최소한 지들이 만든게 폭탄이라는걸 지들도 모르고 팔았지..옥시=폭스바겐
    그동안 일본차들이 하이브리드에 집중하는걸 속칭 "클린디젤"의 기술력이 없기 때문이라고 까내리던 유럽브랜드들의 대인류사기극의 실체...
    배출가스조작 브랜드들 옹호할 사람들은 옥시도 같이 옹호해주셔야됩니다. 둘다 똑같이 제품판매를 위한 규준을 통과하기 위해 사기꾼으로서 마땅히 해야할짓을 한 기업들이니까요.
    디젤차들 가득한 곳에서 일해본 사람이면 누구나 다 알죠. 디젤 매연 1시간 마시는거랑 가솔린 매연 1시간 마시는거랑 후유증이 엄청나게 다르다는걸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08 12:54 신고 디젤차가 가득한 곳에서 일하는 환경이라.. 최악이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6.11.08 13:24 신고 프로스트님 제가 님 댓글에는 어느 댓글이든 더 이상 답글 안달려고 했는데 이건 모터스포츠 외적인 문제니까 답글 달게요.
    옥시랑 폭바랑 뭐가 다른데요?
    못팔게 규제를 해놨으면 그 규제를 벗어나는건 안 팔아야 되는겁니다.
    팔면 안되는 상품을 마치 "규제를 만족시킨 것처럼" 거기다가 더해서 "타 상품들과 비교해서 경쟁력이 강한것처럼" 사기를 쳐서 팔아먹은건데요?
    미국이 디젤엔진에 대한 규제가 엄청 빡빡하죠. 하지만 그 미국은 종합적으로 봤을때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자동차시장입니다.
    그리고 지금 미국의 디젤규제는 만족시키는게 불가능한 규제가 아닙니다. 만족시키는건 가능하죠. 단지 만족시키면 디젤차의 경쟁력이 없을뿐이죠. 그래서 사기를 쳤잖아요?
    옥시의 가습기살균제도 더 안전한 원료로 만들었다면 충분히 상식적인 절차를 통해 판매가 가능했겠죠. 단지 그러면 시장에서 경쟁력이 없었을 뿐이죠.

    당장 디젤차는 내 몸에 와닿지가 않는 사람들이 많으니 자동차회사들한테는 관대한 사람들이 특히 많은데,
    큰 오산입니다. 미세먼지나 이산화탄소는 가솔린이나 디젤이나 거기서 거기라고 하지만 다른 화합물들은 레벨이 다릅니다.
    가장 선진시장이라는 미국시장은 대놓고 디젤배척, 일본 또한 가솔린공화국, 디젤천국이라던 유럽은 디젤게이트 이후 가장빠른속도로 전기차시장 개척중.
    아우디 봐요. 곧바로 디젤WEC 내다버리고 FE로 이미지세탁 준비하잖아요.
    디젤이 디젤취급받는데에는 디젤만의 이유가 있는겁니다.
    예전에 우리 사무실 직원하나는 트럭들 드나드는 현장에서 반나절 일하더니 머리아프다고 점심도 못먹고 쇼파에 쓰러져서 일어나지도 못하더군요.
    그런 디젤을 크기 줄여서 대량생산해가지고 일반승용차에 달아서 신나게 팔아먹고 있는게 근래 트랜드였습니다. 여전히 트랜드인것 같기도 하고요.
    차량 매연 마실수밖에 없는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저런 사기행위가 건강에 얼마나 큰 문제로 직결되는지 아시는지?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6.11.08 14:14 신고 아니 그러니까 팔면 안되는걸 왜 쳐팔고 있었냐고요. 다른 브랜드들은 안파는데 폭바는 왜 사기쳐서 팔고 있었냐고요. 팔지말라는걸.?? 팔면 안되는걸 사기쳐서 팔아먹고 있다가 걸린게 옥시랑 뭐가 다른데요?

    보니까 "현존하는 모든 디젤엔진은 미국 규정을 만족 못시킨다" 라는 자동차 매니아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을 꼭 한번 짚고 싶어서 시작하신거 같은데
    제 생각에는 이 블로그 들어오시는 분들중에 그 사실을 모르시는분들은 한손에 꼽아도 손가락이 남을정도로 계실겁니다.
    제가 아는 "한국의" 모터스포츠 팬이라 함은 대부분 보통 일반적인 수준 이상의 자동차광입니다.

    그리고 폭바뿐만 아니라 다른 유럽브랜드들도 배출가스 조작을 업계관행처럼 해온것도 다~ 압니다.
    또한 저는 원래 디젤엔진이 저런것이라는 것도 진작에 알고 있었습니다.
    단지 한때 폭바아우디가 외쳤던 "클린디젤"이라는 있지도 않은 기술력을 믿었을뿐이죠.
    제 첫댓글 다시 한번 정독해봐요.
    "유럽브랜드들"이라고 호칭했습니다.
    꼼꼼하게 검수까지는 안하더라도 제 직업상 직업병의 일종이라 저런 단어선택 나름 신경써가면서 댓글씁니다.

    어쨌든 님이 전달하고 싶은 두 요지중에 하나는 저도 알고 있고 다른 하나는 전 동의 못한다고요. 폭바랑 옥시랑 다를게 없다고요. 디젤의 대안으로 가솔린과 하이브리드,전기차라는 대안이 있는데 디젤의 대안으로 디젤이 없으니 다른 사기다 라는 논리가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진 논리인지 전 모르겠네요.
    10여년전 디젤버스의 대안으로 요즘 굴러다니는 천연가스버스는 버스가 아닌가보네요.그럼 뭐지...
  • 프로필사진 GT3RS 2016.11.08 19:37 신고 프로스트님 확실히 해야할건

    북미에서 디젤차 치팅건으로 폭스바겐 산하 차들만 걸렸습니다.
    다른회사 디젤차들이 걸린건 빡센 미국배기가스 룰에 통과 못하것 뿐입니다.

    (bmw 디젤은 통과 되었어요.)

    폭스바겐 산하 차들이 걸린게 다른회사 차들 디젤 매연 수치가 걸린게 아니라.

    치팅(속임수)이 걸립니다.

    오히려 죄질이 더 악랄한거죠.
  • 프로필사진 에르 2016.11.14 11:04 신고 어찌보면 다른 문제고 어찌보면 같은 문제인데 배출가스의 미세먼지 수치에 있어서는 DPF를 거치지 않는 가솔린 엔진이 더 높다는 것이 알려진 바 있죠. 내연기관 차량에 모두 PF를 부착하든지 내연기관을 점차 줄여가는 방법밖에 없다고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6.11.14 13:37 신고 GDI 엔진이 미세먼지가 디젤보다 더 많이 나온다는 루머가 있죠. 공식확인된 사실은 아니고 개별실험실에서 테스트한 결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솔린엔진은 미세먼지도 디젤보다 적게 배출합니다.

    디젤이 친환경 이미지를 가지게 된 이유가 이산화탄소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친환경=지구온난화예방= 이산화탄소 절감 이라고 생각해서 오로지 이산화탄소에만 집중했었으니까요.
    이산화탄소는 가솔린엔진이 더 많이 나오거든요. 그래서 디젤이 팔리기 시작했던 겁니다.
    우리나라는 디젤엔진이 미세먼지악화의 주범이라고 막 그러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건 헛소리고요..범인이기는 한데 주범까지는 아니죠.
    디젤 엔진의 가장 큰 문제는 질소산화물입니다. 이번에 디젤게이트에서 문제가된 배기가스도 이 질소산화물 기준치이고요.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문제가 사회적 이슈라서 이 질소산화물기준치와 미세먼지 기준치를 애매하게 섞어버렸는데 완전히 다른거죠.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싶다면 어떤 엔진이든 PF 부착은 필수이고 타이어의 재질부터 바꿔야합니다. 타이어에서도 미세먼지가 엄청 나오거든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