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6 WRC 챔피언쉽 포인트 - 스페인 본문

WRC

2016 WRC 챔피언쉽 포인트 - 스페인

harovan 2016. 10. 17. 12:3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세바스티앙 오지에의 랠리였습니다. 랠리 초반 비가 내린 카탈루냐 랠리에서 오지에는 초반에 스테이지 우승 없이도 랠리를 리드하는 꾸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에 젖은 길을 내셔널 랠리카들이 헤짚어 놓았을따 다니 소르도가 오지에를 누르고 선두에 올랐지만 소르도는 딱 거기까지였습니다.



노면이 아스팔트로 변하고 날씨가 좋아지자 변수는 사라졌고 오지에는 소르도를 추격.. 연속 스테이지 우승을 이어가더니 결국 오지에가 소르도를 추월하며 우승에 올랐습니다. 소르도는 필사적으로 달렸지만 오지에의 추격전은 여유로움까지 묻어날 정도로 수월해 보였습니다.



오지에는 시즌 중반에 심각한 슬럼프에 빠졌지만 독일-프랑스-스페인 아스팔트 3연전에서 모두 우승했습니다. 카탈루냐 랠리 우승을 4연속 챔피언까지 확정했습니다. 이번에 오지에가 16 포인트 이상을 획득하면 남은 일정에 관계 없이 챔피언을 확정짓게 되는 상황이었는데 우승으로 깔끔하게 챔피언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폭스바겐의 팀 챔피언도 매우 유력하기 때문에 폭스바겐은 축제 분위기였지만 사실 오지에를 제외한 나머지 폭스바겐 드라이버들은 카탈루냐가 악몽이었습니다. 야리-마티 라트발라는 서스펜션이 망가지며 리타이어 했었고 안드레아스 미켈센은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롤링 사고가 있었습니다.(저 사진 찍은 사람 괜찮나 모르겠네요) 미켈센은 별 걱정이 안되는데 라트발라는 올시즌 너무 부진한게 내년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스럽네요.



챔피언쉽 순위에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라트발라는 소르도에게 밀려 6위로 떨어졌습니다. 엔진 이상으로 리타이어 했던 크리스 믹은 오트 타낙에 밀려 9위로 떨어졌습니다. 챔피언이 확정되었으니 이제 2위 싸움이겠지요? 미켈센이 리타이어하고 티에리 누빌이 포디움에 올라 동점이 되었고 우승도 각 1회로 같지만 2위 기록에서 밀려 미켈센이 2위, 누빌이 3위 입니다. 수학적으로는 매즈 오츠버그까지는 2위 등극이 가능한 상황이지만 현실적으로는 5위 소르도 정도가 2위 배틀에 끼어들수 있는 마지막 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팀 챔피언쉽도 결국에는 폭스바겐이 차지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남은 2번의 레이스에서 폭스바겐이 모두 리타이어 하고 현대가 1-2위를 한다면 현대의 챔피언 등극도 가능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꿈이겠지요? 현대는 최소한 2위를 확보했는데 시트로엥이 빠지고 M-Sport가 말아먹은 시즌이라 감흥이 덜하기는 합니다. M-Sport는 폭스바겐 B팀을 누르고 3위로 오르기는 했습니다. 라트발라가 아직 출전정지 페널티를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켈센이 A팀으로 가면 B팀이 출전을 안하거나 영드라이버가 올라올텐데.. 일단 M-Sport의 3위 방어 가능성은 높네요.



현대로서는 작년 사르데냐 랠리만큼 아쉬운 결과이지만 더블 포디움도 훌륭한 결과 입니다. 오지에라는 괴물 같은 드라이버에게 우승을 내어준게 그리 이상한 일도 아니고 랠리 내내 현대 드라이버들은 오지에를 제외한 다른 드라이버들에게는 밀리지 않는 양상이었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i20 WRC의 아스팔트 퍼포먼스가 이전보다 훨씬 나아진 느낌.. 언더스티어가 여전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2017 i20 WRC에서는 훨씬 좋아진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제가 또 주목하는 것은 헤이든 패든이었습니다. 패든의 그레블 퍼포먼스는 이미 수준급으로 향상되었지만 아스팔트에서는 힘을 쓰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조금 다른 양상이었습니다. 소르도나 누빌만큼은 아니었지만 그들에 버금가는 실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아스팔트 랠리를 앞두고 특별과외까지 받았던 패든이 이제는 형님을을 충분히 위협하고도 남는 실력이 된듯 보였습니다.



M-Sport는 존재감이.. 거의 없었습니다. 올시즌 내내 M-Sport는 폭스바겐과 현대에 밀려 힘을 쓰지 못하고 있고 가끔 나오고 있는 시트로엥에게도 밀리는 모습 입니다. 2017 랠리카 개발을 위한 자원 분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2017 스펙도 가장 늦게 테스트에 들어갔고 드라이버 라인업도 최적이 아니고.. 총체적인 난국 같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