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레드불 디퓨저가 규정위반? 본문

F1/데일리

레드불 디퓨저가 규정위반?

harovan 2016. 8. 30. 08:0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레드불의 디퓨저가 규정 위반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었고 레드불은 즉각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Auto Bild에 따르면 레드불의 라이벌들이 레드불 디퓨저가 규정을 위반한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품고 있고 페라리의 경우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한 사진작가에 레드불을 보다 자세하게 찍어달라는 부탁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레드불의 대응은 뻔했습니다. 레드불의 헬무트 마르코는 "우리 차는 완벽하게 규정에 적합하고 다른이들은 그저 중상모략을 할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딱 마르코스러운 답변이지요? 레드불의 규정위반이라.. 가능성이 아예 없는 시나리오는 아니지만 기술적인 부분은 평가하기 정말 어려운 부분입니다.


설사 규정위반이라 하더라도 이미 FIA의 호몰로게이션을 받은 차이기 때문에 레드불의 잘못만으로 보기도 힘들 뿐더러 만약 규정위반으로 밝혀질 경우 레드불 보다는 FIA의 잘못이 더 커보이기 때문에 FIA가 적극적으로 대응할지도 의문 입니다.



또한 레드불의 디퓨저가 정말로 규정위반인지도 의문입니다. F1에서는 라이벌을 속도로 누르는 방법 말고도 언론 플레이나 상대의 규정위반을 찾아내 정치적인 압박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2위를 빼앗긴 페라리의 분풀이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라이벌팀들의 경우.. 특히 탑 팀들은 서로 정치적인 견제를 해왔습니다. 메르세데스-레드불-맥라렌은 트랙 밖에서도 서로를 견제해왔고 페라리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FIA가 마지막으로 기술규정 위반을 잡아낸게 언제였던가요? 2011시즌 개막전에서 자우버의 리어윙 규정위반이 발견되어 레이스 기록이 삭제되었던게 마지막이었던것 같습니다. 이후 오프 스로틀 블론 디퓨징이 금지 되었지만 이건 기술규정 위반이 아니라 기술규정 변경이었지요.(2014 호주GP에서 레드불의 유속센서와 플렉시블 리어윙이 있었네요~)



레드불의 디퓨저가 규정위반일 확률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F1을 비롯한 대부분의 모터스포츠에서는 사전/사후 검차과정이 있고 여기서 규정위반을 잡아내지 못했다면 규정위반이 아니거나 규정위반이라 하더라도 넘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팀이 악의적으로 검차과정에서 꼼수를 부린 것이라면 이후에도 처벌이 가능하겠지만 지금까지 나온 레드불의 디퓨저 규정위반은 의혹제기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