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9년 이전에 유럽에 제네시스 진출은 없다 본문

자동차

2019년 이전에 유럽에 제네시스 진출은 없다

harovan 2016. 6. 9. 20:5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현대자동차가 야심차게 론칭한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유럽 진출은 아무래도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가 EQ900(G90)을 발표하며 제네시스를 국내 시장과 북미 시장등 주요 시장에 진출 할 것이라 했지만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아직 유럽 진출 계획이 없다'라며 유럽 시장 노크는 북미, 중국 시장 등에 비해 늦어질 것이라는 것은 이미 예상할 수 있기는 했습니다. 



현대 유럽법인의 COO 토마스 슈미트는 제네시스 브랜드에 대해 "유럽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발표하는 것은 도전이며 만약 시장이 원하는 제품이 없다면 더 큰 도전이 될 것이다. 2019년 이전까지 유럽에서 보지는 못할 것이다. 주된 이유는 우리가 다른 파워트레인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제네시스는 국내 내수시장, 북미, 중국 그리고 중동 지역 같은 주요시장 또는 성장시장에서 우선 판매되지만 유럽이라는 주요시장은 일단 빠지게 되었네요. 현재 EQ900이 시판되고 있고 부산 모터쇼에서 기존 제네시스(DH)의 후속을 G80이라 이름짓고 공개했으니 이제 2개의 모델을 가지게 되었지만 역시 이것 가지고는 유럽진출은 무리 입니다.



유럽은 대형 세단에 대한 수요가 북미나 중국에 비해 많지 않고 이미 기라성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시장을 꽉 붙잡고 있어 제네시스 같은 신생 브랜드가 파고들 구석은 별로 없습니다. 토요타가 렉서스를 론칭해서 북미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지만 유럽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별반 차이없는 모습.. 실패했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렉서스도 실패한 도전에 제네시스가 성공할까?'라는 의문을 던지고 있는게 사실이고 일리 있는 주장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소비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실용적인 소비를 하는 곳으로 현대가 만든 5만 달러 이상의 고급차에 지갑을 열 수도 있겠지만 유럽이라면 전혀 다른 스토리가 될테니 말입니다. 유럽 소비자들도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만 유독 자동차 만큼은 보수적인 선택을 해 미국-일본 브랜드도 현지생산을 하는 모델을 제외하면 판매량이 그리 많다고 볼수도 없습니다.



즉.. 닛산 리프나 포드 포커스 같이 성공한 차는 있지만 성공한 프리미엄 세단은.. 제가 알고 있는 한 없습니다.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스바루 WRX, 닛산 GT-R 같이 팬덤을 가진 차들도 있지만 이들 브랜드가 유럽에서 성공을 거두었다..라고 말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현대는 2020년까지 6개의 모델을 갖춘 라인업을 만들 것이라는데 유럽에서 먹히려면 그냥 비싼 차만 만들어서는 안될것 같습니다. 전세계 자동차 트렌드 중 중요한 스트림은 역시 친환경차와 SUV 겠지요? 유럽의 기존 럭셔리-스포츠카 브랜드가 속속 SUV를 발표하고 있고 북유럽 같은 곳에서는 전기차가 높은 판매고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떠오르는 것은 얼마전 국내에도 소개된 볼보의 대형 SUV XC90 정도..?



제네시스가 유럽에 진출해 저가로 밀고 나간다면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이미지는 퇴색될테고 이는 다른 주요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테니 그러지는 않을테고.. 대형 세단으로 밀어 부치자니 독일 3사, 재규어, 볼보 같은 기존 강자들과 경쟁에서 생존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때문에 제네시스의 유럽 공략은 세단 보다는 SUV나 쿠페(혹은 스포츠 세단)으로 도전하는게 나을테고 하이브리드는 필수요 전기차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옵션이 되어야 할 것 같네요. 



새 브랜드를 론칭하고 곧장 전세계 주요시장에 상품을 뿌리면 좋겠지만 유럽 시장은 신중한게 낫습니다. 최악의 경우 들어가지 않는게 나을수도 있고요. 어차피 제네시스 자체가 유럽 보다는 북미를 염두에 두고 만든 브랜드.. 현대에게는 N이라는 또다른 디비전이 있기도 합니다. 제 생각에는 유럽에서는 제네시스 보다 N을 밀고 나가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제네시스는 성공한다면 현대의 수익을 크게 개선해 줄 수 있기는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