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다카르 랠리 용어사전 본문

가이드북

다카르 랠리 용어사전

harovan 2015.12.23 13:45


다카르 랠리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다카르는 제게도 익숙한 모터스포츠가 아니기 때문에 혹여 오류나 수정할 부분을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 Ctrl + F를 통해 원하시는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더욱 빠르게 원하시는 용어를 찾을수 있습니다. 용어사전 포스팅은 향후 필요한 내용을 수시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사진은 최신이 아니니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ASO

Amaury Sport Organization의 약자. 다카르 랠리를 만든 티에리 사빈느의 이름을 딴 TSO(Thierry Sabine Organization)가 다카르 랠리를 운영했지만 1993년 운영권을 아모리(Amaury) 그룹에 매각 했으며 2003년부터는 ASO의 모터스포츠 부문으로 편입 되었습니다. ASO는 다카르 랠리 이외에도 뚜르 드 프랑스, 부엘타 아 에스파냐 같은 대형 사이클 이벤트와 파리 마라톤 등의 스포츠 이벤트를 주관합니다.


Assistance Class - 어시스턴스 클래스

Back-up Class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랠리 코스를 달리는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와 다른 루트로 비박에서 다름 서포트 구역으로 이동하는 백업 팀입니다. 이들은 차량을 정비하고 팀을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인원들로 반드시 사전에 등록을 마친 팀원이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에어 미캐닉으로 불리는 헬리콥터 이동이 가능했지만 2002년부터는 헬리콥터 사용이 금지되었고 어시스턴스 클래스를 통해 랠리에 참가해야 합니다.



Assistance Route - 어시스턴스 루트

Assistance Class가 달리는 코스로 통상적인 SS와는 다른 루트를 사용합니다. 가능하면 포장된 도로를 이용하지만 랠리 일정이 외진 곳으로 가게되면 SS와 같은 루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SS와 같은 루트를 이용할때는 모든 차들이 비박을 떠난 이후에 출발하게 되며 Assistance Class의 차량과 인원이 늦게 도착 할수록 랠리카들에게 불리하며 다음 SS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Balise - 발리즈

응급 상황에 대비한 무선 표지기. 모든 참가자가 갖추어야 하는 장비로 구조가 필요한 상황에 작동 시키는 장치입니다.



Bivouac - 비박

야영지. 다카르 랠리는 크로스 컨트리 랠리이기 때문에 WRC와 같은 랠리 베이스에서 모든 일정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매일 야영지를 옮깁니다. 다카르 랠리는 비박에서 출발해 비박에서 마무리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카르 랠리에 참가하는 드라이버, 코드라이버는 물론 미캐닉, 팀 스텝, 랠리 오피셜, 기자들이 모두 지내는 곳으로 체류 인원은 4,000명 정도 입니다. 통상 교통이 용이한 곳이나 공항 근처로 정해지며 랠리에 직접적으로 참가하지 않는 인원은 헬리콥터나 비행기로 이동합니다.


Bogging - 보깅

차가 모래나 진흙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 과거 파리-다카르 랠리 시절에는 보깅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CTIS를 비롯한 기술의 발달로 크게 줄어 들었습니다.



Briefing - 브리핑

랠리 오피셜이 다음 날 스테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다음 루트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변동사항을 알려주는 것으로 보통 오후 9시에 하며 프랑스어, 영어, 스페인어로 제공됩니다.


Bush - 부시

덤불. 남미, 호주, 아프리카 등의 황야지대에서 주로 서식하는 키가 작은 관목류. 캐멀 그래스(낙타풀)로 불리기도 하며 자동차나 트럭보다는 바이크에 불리한 여건입니다.



Check Point - 체크 포인트

줄여서 CP라고 불리기도 함. 하나의 SS에는 통상 3-4개 정도의 체크 포인트가 있는데 랠리 참가자들은 반드시 모든 체크 포인트를 통과해야 합니다. 해당 체크 포인트에 도착 할 때 마다 확인도장을 받으며 만약 체크 포인트를 지나치게 되면 무거운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코드라이버(내비게이터)의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CTIS - 타이어 공기압 시스템

Central Tyre Inflator System의 약자. 타이어의 공기압을 조정해 펀쳐나 보깅을 예방하며 노면 상황에 따라 가장 알맞은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합니다.


Fesh-Fesh  - 페시페시

남미 전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매우 고운 입자를 가진 모래. 선행차의 뒤를 따를 경우 엄청난 먼지를 일으키며 시야를 가립니다. 또한 차에 붙어 있는 상태에서 물에 젖으면 진흙처럼 변해 차량 내부로 스며들어 각종 부품의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 일반 로드카에서 이용하는 GPS와 같은 시스템으로 위성을 통한 위치확인과 루트 정보를 제공합니다. 불공정한 경쟁을 막기 위해 다카르 랠리에서는 주최측이 준비한 GPS만 사용가능하며 GPS 정보는 페널티 여부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내비게이션과 달리 이동경로가 표시 되지는 않습니다.


Gravel - 그래블

WRC 등 다른 랠리에서 사용되는 단어와 같은 의미로 비포장 도로를 뜻합니다.


Homologation - 승인

말 그대로 승인입니다. 다카르 랠리는 ASO에 의해 열리지만 출전차량의 승인 절차는 FIA의 규정에 따릅니다. FIA 규칙에 따르기 때문에 최소 생산 규정도 따라야 합니다. 



Liaison - 연결구간

Laison은 사전상 '연결'이지만 랠리에서는 SS 사이의 연결구간 또는 SS와 서비스(비박) 사이의 비경쟁 구간을 말합니다. 포장도로 일수도 있고 SS와 비슷한 노면 일수도 있습니다. 기록을 재는 구간은 아니지만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지체하게 되면 페널티가 있습니다. 로드 섹션 또는 로드 스테이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Loop Stage - 루프 스테이지

SS 이후 같은 비박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루프 스테이지에서는 체크 포인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더 많은 페널티가 주어집니다. 같은 비박에 머물기 때문에 어시스턴스 클래스는 달리지 않습니다.



Marathon Stage - 마라톤 스테이지

2개의 SS를 연속으로 달리는 스테이지로 어시스턴스(미캐닉 서비스 등)를 받을 수 없습니다. 팀의 지원을 제외시켜 드라이버(혹은 코드라이버) 개인의 능력을 평가합니다. 하지만 드라이버들은 서로를 도울 수 있기 때문에 대형 팀에 속한 드라이버가 유리합니다.


Parc Ferme - 파크 페르메

랠리 주최측에서 레이스카를 임시로 보관 하는 상태, 시간 또는 구역을 의미합니다. 드라이버와 미캐닉 모두가 차에 손을 대지 못하며 이를 어길 경우 페널티가 내려집니다. 기술규정 위반 단속을 위해 무작위 체크도 합니다.



Road Book - 로드북

랠리 코스의 정보들이 수록된 A5 크기의 책입니다. 다카르 출전자는 로드북에 표기된 루트를 통해 달려야 합니다. 하지만 로드북의 정보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내비게이버(코드라이버)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는 다카르 랠리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Special Stage - 스페셜 스테이지

Selective Sector라고 부르기도 하며 약자로 SS를 사용합니다. 경쟁구간으로 시간을 측정해 모든 SS의 기록을 더해 가장 빠른 기록을 세운 참가자가 우승입니다.



Stage - 스테이지

Etape라고 부르기도 하며 SS를 포함하는 하루 일정을 의미 합니다. 비박을 출발해 SS 전까지 이어지는 로드섹션과 SS 이후 비박까지 이어지는 로드섹션까지를 포함 합니다. 


Way Point - 웨이 포인트

WP. 참가자가 반드시 지나쳐야 하는 포인트. 하루에 40-50개의 WP를 통과해야 하며 통상적인 WP(WPM)과 안전관련 WP(WPS)로 나뉩니다. WPM은 GPS상에 800m 반경에 접근하면 표시되고 포인트를 중심으로 200m 반경 이내로 통과해야 합니다. WPS는 GPS상에 3km 반경에 접근하면 나타나고 포인트를 중심으로 90m 이내로 통과해야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2016 시즌 규정 변경 정리  (6) 2016.03.16
F1 2016 드라이버 엔트리  (0) 2016.02.19
2016 시즌 준비하기 - F1 테스팅 리버리  (13) 2016.02.16
다카르 랠리 용어사전  (0) 2015.12.23
WRC 용어사전  (2) 2015.03.07
F1 용어사전  (8) 2014.08.15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