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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스포츠

포뮬러 E 머신 살펴보기~

harovan 2014. 9. 12.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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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뮬러 E가 시작되기 전에 주인공이나 다름없는 차부터 살펴 보아야 겠지요? 정식명칭은 '스파크-르노 SRT 01E'로 스파크 레이싱을 비롯해 르노, 맥라렌, 윌리암스, 달라라의 합작품입니다.



원래는 테스트카는 메르세데스 섀시에 지멘스가 모터를 공급했지만 맥라렌이 전기 모터, 트랜스미션과 전자 장비를 공급하고 윌리암스의 배터리가 장착됩니다. 르노는 Z.E.에 쓰였던 전기차 기술을 공급, 달라라는 섀시, 피렐리는 18인치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해 완성된 스파트-르노 SRT 01E는 201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습니다.


그럼 포뮬러 E 머신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포뮬러 E 공식 홈페이지 참조)



디자인

- 오버테이킹을 위한 공기역학

- 도심 서킷을 위한 높은 지상고와 와이드한 서스펜션

- 비용절감 효과

- FIA 안정규정 적합


기술

- 최신 기술 사용, 미래지향적

- 성능과 비용을 모두 고려

- 비싼 탄소 섬유 사용을 지양하는 다양한 소재 사용



치수

- 전장 : 5,000 mm(최대)

- 전폭 : 1,800 mm(최대)

- 전고 : 1,250 mm(최대)

- 차폭 : 1,300 mm(최소)

- 지상고 : 75 mm(최대)

- 최소중량(드라이버 포함) : 888 kg(배터리 320 kg) 



파워

- 최대 출력 : 200 kw(270 마력)

- 레이스 모드(파워 세이빙) : 150 kw(202.5 마력)

- 팬 부스트(레이스) : 최대출력이 150 kw에서 180 kw로 상승


연습주행과 퀄리파잉에서는 최대 출력 사용 가능. 레이스에서는 파워 세이빙 모드가 사용되며 팬 부스트는 5초간 사용 가능. RESS를 통해 MGU로 전해지는 파워는 28 kw로 제한.


퍼포먼스

- 가속 : 0-100 kph(제로백) : 3초

- 최대 속도 : 225 kph



파워 유닛

- 맥라렌 MGU

- MGU는 최대 2개 허용

- MGU는 반드시 리어 액슬과 연결

- 트랙션 컨트롤은 금지


트랙션 배터리

- 트랙션 배터리는 RESS이며 파워 서킷(파워 트레인?)에 전기를 공급해 트랙션 모터를 구동한다. 전기적으로 연결된 모든 배터리는 파워 서킷으로 간주되며 트랙션 배터리의 필수요소이다.



RESS(Rechargeble Energy Storage System : 재충전 에너지 저장 시스템)

- RESS는 전기 모터를 통해 차량에 동력을 전달하며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FIA 스탠다드

   - RESS의 배터리(또는 축전지)의 최대 중향은 200 kg보다 무거우면 안된다.

   - 모든 배터리는 UN 교통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섀시

- 섀시/서바이벌 셀 : 카본/알루미늄 허니콤 구조(달라라)

- 프런트/리어 윙 : 카본 구조(달라라)

- 바디 워크 : 케블라 허니콤 구조(달라라)


기어박스

- 휴랜드 패들 시프트 5단 시퀀셜 기어

- 비용절감을 위한 고정 기어비



브레이크

- 이중 유압 시스템

- 브레이크 소재는 자유

- 캘리퍼 피스톤은 원형

   캘리퍼 바디는 반드시 알루미늄 합금



휠 & 타이어

- 웻/드라이 모두 가능한 18인치 미쉐린 타이어

- 챔피언쉽 전용 디멘션

- O.Z. 마그네슘 휠 Max width front - 260mm / rear 305mm. Max Diameter - front 650mm / rear 690mm



전자장비

- 데이타 로깅 시스템이 포함된 맥라렌의 ECU/GCU

- 파워 서플라이 매니지먼트 유닛

- CAN 데이타 수집장치

- FIA 마샬링 시스템

- 신호 수신 장치

- 텔레메트리는 금지


서스펜션

- 더블 스틸 위시본, 푸시 로드, 트윈 댐퍼와 토션바(프런트) 그리고 스프링 서스펜션(리어)

- 지상고, 캠버, 토우 조절 가능

- 2웨이(프런트)/4웨이(리어) 조절가능 코니 댐퍼

- 가변 안티 롤바(프런트/리어)



스티어링

- 논 어시스트 랙 앤 피니언 스티어링(파워 어시스트는 가능)

- 대시보드, 마샬링 디스플레이, 기어 변속과 클러치 패들이 포함된 스티어링 휠


안전

- FIA 스탠다드 : 프런트, 사이드, 리어, 스티어링 컬럼 충돌 테스트

- 프런트/리어 롤 후프, 임팩트 스트럭쳐와 모노코크 테스트

- 서바이벌 셀 보호 테스트

- 휠 리타이너 케이블

- 전기로 작동하는 소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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